5학년의 평가 방법, 평가 준비하기

수행평가 표 읽는 법

by 라온쌤

1. 지금은 과정 중심의 수행평가

제가 학교를 다닐 때 평가는 수업 활동이 끝난 이후에 그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 학기 말 또는 학년 말에 실시되었습니다. 보통 우리가 중간고사나 기말고사라고 부르는 것들이죠. 미리 평가 날짜와 평가 범위를 공지하고 수업 시간에 조금 덜 열심히 했더라도 그 시험 결과만 좋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런 결과 중심의 평가에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2017년부터 적용된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한 ‘과정 중심의 수행평가’라는 개념을 도입하였습니다. 과정 중심 평가는 수업이 끝나고 나서 따로 평가의 시간을 갖는 것이 아니라 수업을 하는 도중에 이루어지는 평가입니다. 지식을 묻는 평가도 있지만, 기능과 태도에 대한 평가도 함께 이루어집니다. 또한, 아이들이 기능을 습득하여 실제로 수행할 수 있는지 여부를 파악하기 위한 평가도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수업 시간에 성실하게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아이가 평가를 잘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아이가 언제 어떤 평가를 받게 되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2. 평가 계획 미리 살펴보기- 학교 알리미 서비스

평가 계획(성취기준, 해당 평가 영역 및 평가기준)은 학교 알리미 서비스 누리집(www.schoolinfo.go.kr)이나

학교 알리미 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학교알리미란 전국 초·중·고등학교 약 12,000

개교가 교육부에서 정한 공시 기준에 따라 연 1회 이상 학생, 교원 현황, 학교폭력 발생현황, 급식상황, 학업성취 등과 같은 학교의 주요 정보들을 공시하는 서비스입니다. 학교알리미 누리집에서 아이가 다니는 학교 이름을 검색하면 교과별 평가계획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학교알리미 누리집 이외에 학교 홈페이지 공지사항에도 평가 계획을 공시하도록 되어있습니다. 각 과목의 평가 내용과 평가 시기를 알고 있으면 평가를 준비하기 훨씬 수월할 것입니다.


학교알리미.jpg 학교알리미 서비스 홈페이지


[평가계획 확인하기]


학교알리미 – 학교 검색 – 학업 성취 사항 – 교과별(학년별) 평가계획




3. 다양한 수행평가 자료를 볼 수 있는 곳 -학생평가 지원 포털 (https://stas.moe.go.kr/)

학생평가 지원 포털은 2017년부터 교육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인데 2020년 4월에 개설한 ‘학생부 종합지원 포털’과 연계하여 새롭게 개편되었습니다. 학생평가의 계획 수립부터 성적 산출과 피드백 제공에 이르기까지 학생평가 전반에 대한 자료를 제공합니다.

누리집에 들어가면 학교급별 성취기준을 확인할 수 있으며 과목별 수행평가 자료나 서술형 논술형 평가 문항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행평가가 어떻게 진행되며 평가 유형별로 평가지와 채점 기준 등을 확인하면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평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학생평가지원포털.PNG 학생평가 지원 포털 홈페이지


4. 수행평가 해석하기

평가 계획과 수행평가 유형을 살펴보았는데도 아이에게 평가 준비를 어떻게 시켜야 할지 난감하실 수 있습니다. 성취기준, 평가 영역, 평가 유형 등의 단어가 생소하기도 하고 기존의 평가와 다른 방식들이 어색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학교에 수행평가가 처음 도입되었을 때 교사에게도 마찬가지였으니까요.

[학생평가 지원 포털- 초등-수행평가 도구- 5·6 학년군- 수학 –수와 연산] 영역에 있는 5학년 1학기 수학 2단원 ‘약수와 배수’ 단원의 수행평가 내용을 예시로 살펴보겠습니다.

수행평가 해석하기.JPG

위의 예시 자료를 통해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평가의 특징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지속적으로 수업 중에 평가가 이루어진다는 점입니다. 약수와 배수 단원이 총 8번에 걸쳐서 수업이 진행되는데 개념을 설명하고 도입하는 3차시 까지를 제외하고 4차시부터 8차시까지는 수행평가가 진행됩니다.

두 번째, 다양한 평가 유형이 활용됩니다. 계단책 만들기를 통해 포트폴리오를 작성하고 놀이하는 활동과 문제를 만들어 내는 활동 속에서 교사의 관찰평가와 동료평가, 자기 평가의 방법을 활용합니다.

세 번째, ‘잘 이해하고 있는가’ 그리고 ‘이해한 바를 잘 표현할 수 있는가’와 더불어 ‘수학 놀이에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참여하는지’와 같은 정의적 영역에 대한 평가도 이루어집니다.

평가를 계획할 때 교사는 학생이 ‘성취기준’에 도달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계획합니다. 그러므로 평가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성취기준을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6수 01-02] 약수, 공약수, 최대공약수의 의미를 알고 구할 수 있다.’ 성취기준을 보면 6은 5·6학년 군을 의미합니다. ‘수’는 과목명 ‘01’은 연산 영역을 의미하며 02는 연산 영역에서 성취해야 할 목표 중 2번째라는 의미입니다. 교사는 ‘약수, 공약수, 최대공약수의 의미를 알고 구할 수 있다.’의 목표에 도달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수행평가를 계획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성취기준에 충분히 도달했는지 살펴보는 것이 평가를 준비하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또한, 현재 이루어지는 평가가 나 혼자 문제에 대한 답을 구하는 것이 아니라 친구들과 함께 협력하여 놀이하고 의사소통하는 활동, 내가 알고 있는 것을 글이나 말로 잘 표현하는 활동, 즐겁게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도 등을 평가하는 활동입니다. 그러므로 수업 시간 활동에 집중하여 참여하고 내가 알고 있는 것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도 평가를 준비하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5학년이 되면 달라지는 학교생활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