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의 인풋3. "Think Product"를 위한 프로덕트 조직 구조
여러 tech 프로덕트를 다루는 조직이라면 프로덕트 총괄, Chief Product Officer, Director of product, VP(Vice President) of Product 혹은 Head of Product가 필요해진다. 이 직책들 간에는 어떤 차이가 있고, 궁극적으로 CPO는 프로덕트 조직에서 어떤 역할을 할까?
+) 참고로, 최근 만나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던 토스의 Head of Product 하대웅 님은 이 질문에 대해 이렇게 답변해 주셨다.
'우선 각 PO, PM들과 서로 간의 기대치 세팅을 맞추고 그 이후부터는 99% 위임한다. 그 1%와 99%의 경계를 명확하게 하는 편이다. 그러면 PM들은 99%의 영역에서 내 의사결정을 기다릴 필요가 없고 내가 그들의 병목이 되지 않는다. 특히 나와의 신뢰 자산이 쌓인 PO, PM이라면 거의 모든 걸 맡기는 편이다.'
Holistic 프로덕트 조직의 핵심 기능 (아래 요소를 개별 부서에서 다루지 않는 것)
1. Product Management
2. Product Design
3. Monetization
4. Product Marketing -- 요즘 내가 growth 관점에서 관심 있게 보는 요소
Holistic 프로덕트 조직에서 (대부분의 경우) 필요로 하는 직무
1. PM/PO
2. Product Operation
3. Product Design
4. Product Marketing (= 프로덕트 포지셔닝,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하는 방식)
5. Product Analytics&Data
6. Pricing
7. Sales
CPO의 역할
프로덕트와 관련된 모든 전략과 실행에 책임을 지는 것.
1. Business: 사업 관점에서 프로덕트로 돈을 버는 것(e.g. 프라이싱 포함)
2. Customer centricity: 고객 이해를 바탕으로, 프로덕트가 고객에게 기쁨을 주도록 하는 것
3. Leadership: 프로덕트 컬처와 프로덕트 목표 측면에서 리더십을 발휘하는 것 (+ 운영/관리 측면 포함)
4. Focus: 전체 조직이 고객의 페인포인트와 문제해결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요약하자면 user-centric culture를 전체 조직에 전파하고, 학습시키고, 녹아들게 하여 진정 프로덕트를 생각하는 회사로 만드는 것, 그리고 프로덕트 비전과 전략을 제공하여 프로덕트 팀이 북극성을 따라갈 수 있도록 하는 것. 그래서 궁극적으로 고객에게 프로덕트로 가치를 제공하는 것.
CPO가 VP of Product나 Director of product와 다른 점은, CPO는 결국 C-level의 임원이라는 것이고 전체 회사의 방향성에 영향을 끼친다는 점이 핵심이다. 프로덕트를 단순히 'technical artifact'로 보지 않고, 회사 전체와 프로덕트 간의 전략을 얼라인 할 필요성을 높이 평가한다고 볼 수 있겠다.
- 원문 출처 : https://medium.com/@salvabocchetti/do-we-need-a-chief-product-officer-cpo-607c6bc3c5b9
원문에서는 프로덕트 조직이 'Think Product' 하기 위해 고려할 수 있는 여러 조직 구조 옵션을 제안한다. 정말이지 조직 구성과 문화가 프로덕트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거대한 힘을 곱씹게 되는 요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