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요니나 Jul 21. 2021

성공한 사람을 질투할 필요가 없는 이유

2021 하반기 계획 공개

오늘은 어떤 이야기를 해볼까? 고민하다 떠오른 자기계발 이야기를 한 번 해보려고 해요.


오랜만에 예전 자기계발 함께 했던 사람들 블로그를 구경하러 갔어요.

잘 살고 있나? 블로그 하는 방법도 배웠던데 브랜딩 도구로 잘 쓰고 있나?

본인 브랜딩 하는 수업도 배웠던데, 잘 활용하고 있나?


근데...


제가 기대했던 것과 달리 블로그는 감정 쓰레기통으로 쓰고 있었고, 자기계발을 부정하면서 자기 연민에 빠져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고 말았어요. 긍정적 기운을 얻으려다 저 역시 그 글을 읽는데 생산성은 1도 없고 그저 우울한 기분이 확 생기더라고요. 왜 그럴까.. 참 괜찮았던 사람인데.. 아쉽다..


대부분 누군가와 비교하면서 현실의 나를 부정하는,

본인은 열심히 노력한다고 했지만 변화된 모습이 보이지 않아 그간 열심히 해 온 자기계발마저 놓아버린 거였어요.


그러면 나는? 지금 나는 잘 살고 있을까?


저도 한때 저보다 성공한 사람에 대한 질투가 있었어요.

특히 학벌에 대한 스트레스가 컸던 사람이었는데요.

그 당시만 해도 대학, 직장 이름, 수입, 가지고 있는 무언가가 나를 대변한다고 생각했어요.


지금 생각하면 진짜 안 해도 될 걱정 중 베스트 1입니다.

학벌, 직장 등은 본인 브랜드만 잘 만들면 충분히 추월할 수 있는 것이더라고요.


아무튼 20대 중반, 처음이자 마지막이었던 자기계발 강의 수강 후 생각의 전환을 했어요.


성공한 사람을 질투하지 말고,
성공한 사람처럼 살자!

그냥 질투하고 분노하면 쉽죠. 근데 단 한 번도 성공한 사람은 어떻게 성공했고, 그 성공을 위해서 하루를 어떻게 보내는지 관심 갖지 않았어요. 이유는 .. 내가 못 하는 걸 인정하고 싶지 않았으니까요. 하지만 더 나은 사람이 되려면 힘든 문턱을 넘어야 했습니다.


나이 상관없이 지금 저보다 조금 더 앞서 나간 사람들을 인터뷰하고, 그들이 어떻게 하루를 보내는지 관찰하고 똑같이 행동했습니다. 인터뷰로는 부족해 더 공부하려고 자기계발 책을 읽고, 자기계발 관련 영상으로 긍정적 자극을 부정적인 생각이 올라올 때마다 집어넣었어요.


자기계발 책이 쓰레기다?

도움이 안 된다?

저자 그 자신을 잘난 척하려고 쓴 책이다?


라고 생각한다면 제대로 자기계발 책을 읽지 않았을 확률이 높습니다.

단순히 잘난 성공기를 보려고 책을 읽었다면 잘못 읽었습니다.

그 잘난 성공기에서 내 삶에, 현재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반영하고 실천하고 피드백해야 되더라고요.


저는 지금도 자기계발 책을 가장 좋아합니다.

특히 계획 세우는 것, 미라클모닝, 투두리스트 관리법 등등이요.

뻔한 얘기일 수도,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일지라도 '그래서, 지금 넌 실천하고 있니?'라고 질문합니다.


어떻게 보면 제가 더 부족하고 배우고 싶은 모습, 그 사람에게 부러워하는 그 모습을 더 깊게 파고들어요.

그 사람이니까,

라는 시답지 않은 변명하지 않습니다.


정말 성공한 그 사람 이상으로 변하고 싶으면, 그 사람의 일거수일투족을 모방하세요.


몇 시에 일어나는지

몇 시에 출근하는지

어떤 책을 읽는지

점심시간은 어떻게 활용하는지

출퇴근 시간은 어떻게 활용하는지

집에 돌아와서는 어떻게 하루를 마감하는지

.

.

.

.

관찰만 하고 끝내지 말고, 직접 본인 생활에 적용해보세요.


그렇게 열심히 살고 싶지 않은데.. 꼭 그렇게까지 해야 하나요?


라는 마음이 들었다면, 이제 더 이상 그 사람을 질투하지 마세요.

열등감만 폭발할 뿐입니다.


쉽게 얻는 것은 쉽게 잃어버립니다.

제발 단기 성과만 바라지 마세요. 자기계발뿐만 아니라, 재테크도 마찬가지입니다.



숨어 있는 열등감이 스멀스멀 올라올 땐 저는 제가 세운 계획을 쭉 읽어봐요.


2021년 하반기에 이루기 위한 목표를 현재 어디까지 도달했는지, 부족한 부분은 어떻게 더 끌어올릴 것인지 ..

현재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은 이 목표들이니까 -

여기에 집중합니다.


아무런 노력 없이 그저 바라만 본다면,

당장 목표도 없는데 부러워만 한다면,

이번 주 안으로 하반기 목표부터 다시 정리해보세요.


2021년이 끝났을 때 내가 어떤 사람이 되었으면 하는지 시각적으로 표현해보세요.


바로 작은 행동부터 실천하세요.


열심히 했는데 변하지 않는다면, 방향이 올바르게 목표로 향해 도달하고 있는지,

실천하는데 목적 없이 그저 실천만 하고 있는 건 아닌지 지속적으로 피드백하세요.


계획보다 더 중요한 건 실천에 대한 피드백입니다.



이 글을 읽은 모든 분의 성공을 응원합니다 -


매거진의 이전글 아침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하루가 달라진다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