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플래티어 PLATEER Apr 12. 2024

[4월 2주] 플래티어가 선정한
주간 트렌드 레터



 '9900원샵' '천원마켓키우는 K커머스알리테무에 맞선 생존법


실적 부진에 중국 커머스 플랫폼 공세로 이중고에 빠진 유통업계가 생존 전략을 고심하고 있다. 수익성 개선을 위해 그간 벌려온 사업을 정리하는가 하면 알리·테무에 맞서 저가 상품군을 확대하는 등 고육책 마련에 한창이다…


출처=중앙일보



 C커머스 공세 무섭다”...알리·테무반년 만에 결제금액 100%이상 ‘돌파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 등 이른바 중국 온라인 쇼핑 플랫폼(C커머스)이 국내 진출 6개월 만에 결제금액이 100% 이상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3만원 미만 거래가 전체의 약 78%을 차지했다…


출처=더퍼블릭



 [Naver-sity②] 네이버의 AI 전쟁특수


빅테크에 맞서 ‘AI 전쟁’을 준비하는 네이버는 2023년 8월, 대규모 언어모델 ‘하이퍼클로바X’를 공개했다. “빅테크에서 개발한 언어모델과 경쟁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가 무색하게, 네이버는 전선을 글로벌로 넓히고 있다. 그런데 그 전략이 ‘콩고에 가서 책을 공수해올 만큼’ AI 모델의 다국어 성능에 집중하는 빅테크의 전략과 다르다…


출처=포춘코리아



 클레이튼-핀시아 이달  신규 통합 브랜드 발표…‘프로젝트 드래곤’ 체제 마감


토종 글로벌 레이어 1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Klaytn)의 국내외 사업 확장을 위해 설립된 클레이튼 재단(이하 재단)은 핀아시아 재단과 이달 말 통합 재단의 새 브랜딩을 공개한다고 11일 밝혔다…


출처=테크42



 MS, 日에 역대 최대 규모 4조원 투자… “AI 데이터센터 확충


마이크로소프트(MS)가 데이터센터 등 AI(인공지능) 인프라의 아시아 거점을 일본으로 정하고 29억달러(약 3조9000억원)를 투자한다. 앞서 챗GPT 개발사 ‘오픈AI’도 이달 중 도쿄에 아시아 첫 사무실을 만든다고 발표했다…


출처=조선일보



 중국이 쿠팡·네이버 ‘2 구도’  … 박리다매·무료배송 후폭풍


현재 세계 이커머스 시장은 아마존의 쇼피파이와 중국의 알리, 테무, 쉬인 등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커머스 시장은 2022년 기준 약 7200조원 규모에서 2025년 약 960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출처=IT조선




[플래티어 브런치 구독하고 IT / 이커머스 / 디지털 전환 소식 받아보세요]

* 플래티어 홈페이지
* 플래티어 페이스북
* 플래티어 브런치
* 플래티어 유튜브
* 플래티어 링크드인
* 플래티어 블로그



매거진의 이전글 [4월 1주] 플래티어가 선정한 주간 트렌드 레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