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마케팅 성공 사례와 시즈널 마케팅 전략팁
본 콘텐츠는 8월 13일 플래티어 블로그에 실린 글입니다. 원문은 여기(클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① 간편한데 빠르기까지 한 추석 선물
지난해 쿠팡은 추석 선물을 직접 전달할 수 없는 고객에게 '로켓 선물' 서비스를 제안했어요. 이 서비스는 두 가지 편의성을 제공하는데요. 첫 번째는 받는 사람의 집 주소를 몰라도 연락처만 알면 모바일로 간편하게 선물할 수 있다는 점이에요. 카카오톡 친구 목록에서 받을 사람을 선택하거나 문자(sms) 메시지로 선물할 수도 있지요. 두 번째는 쿠팡의 로켓배송과 로켓프레시(신선식품)에 해당하는 모든 제품을 선물할 수 있다는 점이었어요. 간편한데다 빠른 배송이 가능해 급하게 추석 선물을 보내야 하는 고객에게 매우 편리한 선물 서비스였습니다.
② #1인가구 #간소화 명절음식
마켓컬리, 더반찬 등 식품몰들은 혼자 집에서 연휴를 보내는 1인 가구나 간편한 제사상 차리기를 원하는 고객을 위해 명절 음식 기획전을 수년째 진행하고 있어요. 전과 잡채, 나물, 갈비찜 등 명절 음식을 다양한 세트로 구성해 판매해 왔는데요. 해가 갈수록 선택할 수 있는 제품과 구성이 다채로워지고 있습니다. 대부분 식품몰들이 새벽 배송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어서 신선하고 편리한 푸드 서비스로 자리매김한 것 같아요.
③ GS25의 가전 구독 선물
올해 편의점 GS25가 내놓은 차별화된 추석 선물이 있어요. 바로 LG전자 가전 구독 상품인데요. 안마 의자와 건조기, 정수기 등 LG전자의 전자제품을 36개월 구독 형태로 구매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효도하고 싶지만, 목돈 마련 부담으로 고가의 선물을 하기 어려운 젊은 세대를 겨냥한 상품인데요. 36개월 구독 기간 내 제품 무상 A/S, 정기 방문 관리 등의 서비스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최근 트렌드로 부상한 '구독 경제'를 추석 선물에 접목했다는 점이 매우 놀라운데요. 올해 추석이 지나고, 젊은 세대의 반응이 어떠했는지 그 결과도 계속 지켜봐야겠습니다.
명절 매출을 극대화하려면 시즈널 마케팅 전략이 필수적입니다. 우리 브랜드만의 추석 선물 기획을 위한 몇 가지 팁을 알려드릴게요.
어떤 혜택을 제안할까?
우리 고객이 우리 브랜드에게 무엇을 기대하고 있는지 간파해야 합니다. 무조건 저렴한 상품이거나 어디에서든 대체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면 전혀 매력적인 상품이 아닌 것이죠. 양질의 제품, 빠른 배송, 합리적 가격, 남다른 선물 큐레이션, 감각적인 패키징 등 우리 브랜드를 좋아하는 고객 니즈에 알맞은 몇 가지를 채택해서 그것을 극대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어지는 콘텐츠 원문은 플래티어 공식 블로그(클릭)에서 바로 확인하세요!
플래티어 뉴스레터 [구독하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