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콘텐츠는 9월 23일자 플래티어 홈페이지에 실린 글입니다. [원문 바로가기] 클릭!
2022년 말부터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탕후루의 인기가 지난해 하반기부터 빠르게 식고 있습니다. 탕후루 프랜차이즈 가게 수는 2023년 420개까지 늘었다가 2024년 262개로 확 줄었는데요*. 탕후루 가게가 줄줄이 폐업하는 사이, 요아정이 대세 디저트로 반짝 떠올랐습니다. 요아정 프랜차이즈 가게 수는 지난 4월 250호점을 기록한 후, 6월엔 가맹 계약 기준 400호점을 돌파했는데요*. 디저트 유행 주기는 야속하게 짧아져 가고, 이를 감지하지 못한 자영업자들은 너도나도 창업했다가 줄줄이 폐업하는 양상입니다.
탕후루의 패턴을 이어받은 요아정의 인기 비결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젠지(Generation Z) 세대의 인기 간식은 왜 자꾸 바뀔까요? 갈수록 짧아지는 디저트 트랜드의 유행 주기를 우리는 어떻게 이해해야 할지, 현상 그 이면의 원리를 살펴보았습니다.
요아정 이전에도 토핑을 선택하여 요거트 아이스크림에 얹어 먹는 디저트가 있었습니다. 2000년대 대학가 중심으로 한 차례 유행했다가 어느 순간 열기가 식어버렸지요. 어찌 보면 복고 트렌드라 할 수 있는 요아정이 젠지 세대의 간택을 받은 것은 3가지 요인 때문입니다.
1️⃣SNS 공유성 : 벌집꿀, 과자, 그래놀라, 생과일, 마른과일, 견과류 등 다양한 토핑을 올려 먹는 요아정은 시각적으로 매력적입니다. 다채로운 색감 덕분에 SNS 피드로 주목받기도 좋은 소재인데요. 사진에 예쁘게 나오면서 피드로 올리면 관심을 받기 좋다는 점이 요즘 10대와 20대 사이에서 매력적으로 소구되고 있습니다.
2️⃣높은 접근성 : 요아정은 카페형 오프라인 매장도 있지만, 초창기부터 배달 전문 업체로 인기를 끌었습니다. 무더웠던 지난 여름 내내 배달 전문 앱에서 1위 검색어 자리를 꾸준히 차지했을 정도로 인기가 높았는데요. 배달 서비스의 편리함과 맞물려 언제든 주문해 먹을 수 있다는 것이 인기 비결 중 하나였습니다.
3️⃣놀이 문화 : 요아정은 나만의 레시피를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젠지 세대의 놀이 문화를 형성합니다. 꿀조합을 서로 공유하고 인증하며 놀이를 즐기는 것인데요. 블랙키위 키워드 분석 도구에서도 '요아정 꿀조합'이 가장 높은 검색량의 요아정 연관 키워드로 나타났습니다.
#요아정 해시태그를 단 게시물은 인스타그램에서 1.5만 개가 넘습니다. #요아정꿀조합 #요아정레시피 #요아정파르페 #요아정챌린지 등 관련 해시태그도 수십개가 생겨났지요. 젠지 세대가 좋아하는 디저트는 단기간에 인기가 급격히 치솟았다가 그 열풍이 빠르게 꺼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요아정이 제2의 탕후루가 될 것이라는 예측이 많은 이유도 이 때문인데요. 프랜차이즈 가맹점 수가 폭발적으로 느는 것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높습니다. 이렇게 뜨겁게 좋아한 디저트를 왜 오래 좋아할 수는 없는 걸까요?
이어지는 콘텐츠 본문은 [플래티어 홈페이지 > 블로그]에서 계속 이어볼 수 있습니다.
* 2024년 7월 기준,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 정보 자료
플래티어 뉴스레터를 구독하세요!
가장 좋은 콘텐츠만 빠르고 손쉽게 이메일로 보내드릴게요.
[플래티어 뉴스레터 구독하기] → 클릭! ( ఠ ͟ʖ 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