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건우 Aug 21. 2020

8. 에필로그 : 온라인 마케팅을 하는 1순위 이유?

수많은 회사들이 왜 온라인 마케팅을 하는 걸까?

최고의 마케팅 교육은 어떤 걸까요? 마케터한테, 그리고 온라인 광고를 처음 하는 작은 회사들한테,  최고의 마케팅 교육은 실제로 단 100만원이라도 직접 써보고, 광고 소재, 세팅 등을 직접 하면서 얻는 실패와 성공 경험이 최고의 마케팅 교육이라고 생각합니다. 결국 광고비를 많이 직접 써본 마케터가 성장을 하게 됩니다. 그렇지만 실제로 이런 경험은 쉽게 오지 않습니다. 몇백억의 광고비를 쓰는 회사라고 해도 모든 중요 결정을  대표님, 마케팅 팀장 등 위에 경력자들이 광고 예산 설정 및 광고 채널 운영 결정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 주위에 후배 마케터들한테 제가 가장 먼저 물어보는 건 "본인 회사의 전체 광고 예산을 알고 있는가?"입니다. 의외로 많은 인원들이 잘 모른다고 대답을 합니다. 그저 본인이 담당한 광고 채널의 광고비 정도만 알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체 광고 예산의 흐름을 알고, 작더라도 그 예산중에 일부분을 책임지는 기회는 쉽게 오지 않습니다.      


초보 온라인 마케터 그리고 처음 온라인 광고를 진행하는 작은 회사들은, 성공보다는 실패에서 경험을 얻는 게 중요한데! 실패를 여러 번 하면 기회 자체가 없어지는 게 냉혹한 마케팅의 현실입니다. 광고비가 적은 회사들은 큰 회사들의 마케팅에 밀려, 제대로 상위 노출 한번 하기가 어렵습니다. 온라인 마케팅도 결국 광고비가 큰 회사가 너무나 유리합니다.


그렇다고 아예 기회가 없는 건 아닙니다. 작은 마케팅이라도 시도를 해보고 결과가 좋다면, 기회가 분명 생기게 됩니다! 작은 마케팅도 성공하지 못하면서, 처음부터 커다란 마케팅을 욕심을 내고 큰 실패를 한다면, 결국 마케터도 그리고 회사도 더 이상 성장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지금은 커다란 광고비를 쓰는 회사나 마케터가 처음부터 몇십억의 광고비로 시작하는 경우가 없다는 걸 기억해야 합니다. 누구나 처음에는 작은 비용으로 시작을 하고, 마케팅의 결과에 따라 회사가 커지고, 마케터도 성장하고,  광고비도 늘어나게 됩니다.


여러 가지 현실적인 온라인 마케팅에 대해서 얘기를 했지만,  이 글을 보는 분들이 다른 것보다는 온라인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건 브랜딩, 광고 분석 등이 아니라, 결과! 임을 잊지 않았으면 합니다. 결과가 좋아야 기회가 생기게 됩니다.

수많은 회사들이 온라인 마케팅을 왜 하는 걸까요? 브랜딩, 신제품 출시, 서비스 소개 등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이유를 잊지 말기 바랍니다. 많은 온라인 마케터들이,  온라인 마케팅을 처음 하는 회사들이 가장 중요한 걸 잊어버리는 경우가 의외로 많습니다. 단순하지만 가장 중요한 우선순위는 너무 명확합니다. 이 목표가 달성이 되어야 지속적으로 마케팅을 할 수가 있습니다.


마케팅을 하는 1순위 이유는 결국 돈을 벌기 위해서 하는 겁니다!



이전 09화 7. 광고 예산은 언제 늘려야 하나? 2배씩 늘린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