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반꽃 Jan 26. 2024

당신의 삶에 있어서 가장 긍지가 되는 것은?

나는 나에게 있었던 일을 줄곧 ‘실패’라고 말해왔다.

소중했던 나의 사람들은

네가 장사가 안 돼서 접은 것도 아닌데

그게 왜 실패냐며

그럼 우리 넷 다 처음 만났을 때랑 직업이 달라졌는데

우리도 다 실패한 거냐며 그건 아니라고 말해줬다.

그래도 나는 실패가 맞긴 하다고 생각했다.

내 감정을 컨트롤하지 못한 것도 실패의 일부라고 생각했다.

정작 남이 그렇게 말하면 발끈할 거면서.


사실은, 후회되는 게 있어서 그랬다.

너무 정성 쏟지 말걸, 너무 진심이지 말걸,

교육이 아니라 just 직업이라 생각할걸.

나중에는 대학생 때 과외를 시작했던 것마저 후회됐다.

내면 깊숙한 곳에서는 ‘난 실패자야’ 그렇게 생각하고 있었는지도 모른다. 실패와 후회는 다른 것이었는데.


잠이 오지 않을 때마다 블로그 문답을 했다.

30 문답, 50 문답…

그중 <인생에서 가장 긍지가 되는 것은?>이라는 질문이 있었다. 거기에 <스물한 살부터 용돈을 스스로 번 것>이라고 적었다. 스스로도 모순이라고 생각했다.

아, 이제는 인생을 제대로 정립할 때가 왔구나


나는 실패한 게 아니다. 나는 후회하지 않는다.

힘든 날도 많았지만

수학을 가르치는 건 졸면서도 할 수 있을 정도로 가장 잘할 수 있는 일이자 좋아하는 일이었고 그때 만난 사람들로부터 많은 가치를 느낄 수 있었다. 마음 붙일 곳 없었던 대학시절에 내 존재 의미를 찾아준 게 과외였다. 아이들에게 동기부여 될 이야기를 들려주고 어디서도 오르지 않았다던 아이들의 성장을 나는 보았노라고. 수업 진행이 안 될 정도로, 숨 못 쉴 정도로 웃던 그 시간들을 나는 그리워한다고. 그리고 내가 어디서도 배울 수 없는 값진 것들. 당연하지만 당연하지 않은 ‘돈이 전부는 아니라는 것’


만약 그 시간이 없었다면 나는 저 질문에 무어라 답할 수 있었을까?

작가의 이전글 그냥 요즘 하는 생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