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까밀라 Jan 23. 2024

코칭 기록, 기초 체력 다지기는 싫지만 운동은 좋아

엄마여도 내가 하고싶은 것도 하고 산다.

나의 고민 좀 들어볼래?




프리다이빙이랑 활쏘기를 너무 하고 싶은데 잘 안되네.



왜 안 되는 것 같아?

지금 난 물에 세 번만 들어갔다 와도 체력이 방전이 돼서 멍 때리네.

활은 내 팔에 들어와야 당기는데 힘이 없어서 활이 당겨지지가 않아.

지금 네가 하고 싶은 프리다이빙과 활쏘기 운동을 잘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인 것 같아?

기초체력.

너에게 기초체력 이란 뭘까?

내 신체를 내가 원하는 대로 움직이는 것이라 생각해.

왜 기초체력을 길러야 하는데?

내가 하고 싶은 걸 더 잘하기 위해서 길러야 해.

근데 왜 기초체력 기르는 운동을 하는 게 싫어?

귀찮고, 하면 재미도 없고 내가 잘 못하고, 힘들기만 해서.

체력이 좋아진 게 한번 했다고 드라마틱 하게 체력이 상승했네 하고 눈에 보이는 게 아니니까 하기기 싫네.

그럼 운동은 좋다고 했는데 왜 좋아?

재밌어서. 난 기본적으로 운동신경이 있어서 곧잘 하는 편이라 재미를 잘 느끼는 타입이지.

운동 중에서도 프리다이빙이랑 활쏘기를 좋아하는 이유는 뭐야?

프리다이빙은 숨 참고 고요한 물속을 깊이 다녀오는 게 좋아.

활쏘기는 집중해서 놓은 화살이 내 손을 떠나 과녁에 관중할 때 그 기쁨이 있어.

그래서 둘 다 재밌어. 좋아해.


네가 기초체력을 길러서 되고 싶은 모습은 어떤 모습이야?

내가 기초체력을 길러서 해내고 싶은 건 프리다이빙 30m 이상 다녀오고 다이내믹 75m를 다녀와서 SSI Performance 자격을 취득하는 거야.

그리고 활 내는 데에 성공하는 거지.

그 모습을 이루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할 것 같아?

운동 순서 정하기

뻔더 운동 과제 매일 해내기

운동 일지 써서 체크하기

잘 지킬 수 있겠어?

글쎄. 자신은 없지만 해봐야지.

오늘 아침에 일어나서 운동했어?

아니, 아침에 일어나서 식탁 정리했어.

사실 나의 원함을 반영한 우선순위를 따진다면 운동 -> 샤워 -> 식탁 정리  아이 등원 준비 순서가 맞는데 나는 오늘 아침 식탁 정리 -> 샤워 -> 아이 등원 준비를 하고 끝이 났지.

왜 그렇게 한 것 같아?

변명 같지만 이번 주 뻔더 운동 강의를 못 봐서 이번 주 운동 순서를 몰라서 운동을 못했어.

지난주 과제를 그냥 했어도 됐지 않아?

그러네, 맞아. 나는 핑계를 대고 안 한 것 같아.

운동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면 운동을 시작하기보다 늘 이런 핑계를 대면서 혼자 내적 갈등하느라 아무것도 안 하고 시간이 흘러서 다르게 해야 할 일을 하게 되네.

기초체력 기르기 운동을 안 해도 기초체력이 길러지면 좋겠어.

근데 이건 노력하지 않고 결과만 가지고 싶은 도둑놈 심보라는 건 알아.

나 참 못됐네.

원하는 모습이 명확한데, 그 모습을 이루려면 어떻게 하는 게 좋을 것 같아?

기초체력 향상하는 운동을 하는 걸 항상 0 순위로 생각하는 거야.

지금 내 모습은 0점이라고 생각해.

운동이 중요하고 필요하다는 걸 아는데 실제 내 행동은 중요하지 않은 일을 먼저 하지 운동을 하지 않아.

그럼 우선 몇 점까지 끌어올려 볼까?

50점 정도면 좋겠어. 눈뜨자마자 차 한 잔 마시고 스트레칭하는 게 루틴이 된 모습.

아주 그냥 눈뜨면 자동인 상태로 습관이 자리 잡으면 좋겠다.

그럼 이렇게 하기 위해서 넌 뭘 할 수 있을까?

우선 혼자 인증하는 system을 개선하고, 내가 눈뜨자마자 해야 할 일은 이거라고 세뇌하고 생각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할 때까지 루틴으로 만들기라고 생각해.

어떤 걸 제일 먼저 해볼 수 있을 것 같아?

내가 눈뜨자마자 해야 할 일은 이거라고 세뇌하는 게 진짜 중요한 것 같아.

집이 엉망인 게 싫어서 식탁 정리해야지 해야지 몇 날 며칠 생각하며 사니까 눈뜨자마자 내 몸이 식탁 정리를 했잖아.

그러니 이제는 운동을 해야 한다 해야 한다 계속 생각하고 뇌리에 심는 작업이 중요한 것 같아.

그럼 언제부터 시도해 볼래?

내일 아침부터 해보겠어. 아자아자.


30일 뒤 내가 되었으면 하는 모습

플랭크 1분 (먼저 숨 쉬고 30초, 숨 참고 30초)

드라이 스태틱 3분

내 활 당기기 성공

뻔더 기본기 1set 하면 나가떨어지던 내가 3set 성공

​​

과연, 나는 해낼 것인가?

내일 아침부터 30일 동안 도전, 눈 뜨면 스트레칭하고 과제 운동 시작이드아.

한 달 뒤 나는 어떤 모습이 되어 있을 것인가.

작가의 이전글 6세 아이와 감정카드로 소통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