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명언 하나
오늘만 무료

발타자르 그라시안이 말하는
'결실'의 비밀

by 정상가치

“시간과 정성을 들이지 않고 얻을 수 있는 결실은 없다.”

- 발타자르 그라시안(스페인의 철학자)


노력하지 않고 얻은 돈, 예를 들어 복권 당첨금은 금방 사라집니다. 왜 그럴까요? 그 해답이 위에 인용한 문장입니다.


“시간과 정성을 들이지 않고 얻을 수 있는 결실은 없다.”


성공은 어려운 것 같은데 생각해 보면 참 간단하기도 합니다. 분명한 목표를 세우고 이루면 됩니다.


나폴레온 힐은 “성공이란 다른 사람의 권리를 방해하지 않고 인생에서 원하는 걸 전부 얻을 수 있는 힘을 키우는 것이다.”라고 말합니다.


성공은 원하는 걸 전부 얻을 수 있는 힘입니다. 물론 다른 사람의 권리를 방해하지 않는 선에서 말입니다.


그리고 인생에서 원하는 걸 전부 얻으려면 시간과 정성이 필요합니다.


가만히 자리에 앉아있는데 원하는 것이 다가오지 않습니다. 감나무 밑에서 입을 벌리고 누워 있어도 감이 입안으로 들어오지 않습니다. 감나무에 올라가던지 작대기를 들고 와서 감을 따야 합니다.


제가 발타자르 그라시안의 명언을 실감하는 부분은 바로 글쓰기입니다.


2024년 3월 25일 글쓰기를 시작했을 때 참 막막했습니다. 성공하고 싶고, 부자가 되고 싶은데 방법을 알 수가 없었습니다. 방법만 알면 금세 부자가 될 수 있으리란 희망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일단 책을 읽고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제가 아는 성공하는 방법 중에서 가장 빠른 방법이었으니까요. 책을 읽으면서 느낀 점은 참 해야 할 일이 많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냥 한 가지만 실천해서 성공하고 부자가 되고 싶은데 말이죠. 그래서 제가 그 방법을 찾기로 결심했습니다.


분명한 목표는 없었습니다. 글을 쓰다 보면 찾을 수 있다고 생각했죠. 평소처럼 살아가니 인생이 바뀌지 않았습니다. 평소에 하지 않던 독서와 글쓰기가 저를 새로운 곳으로 데려다 주리라 믿었습니다.


학교를 다닐 때 글을 잘 쓴다고 칭찬받은 경험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용기를 내서 글을 썼는데, 웬걸 시간이 너무 걸리더군요. 읽어야 하는 책도 많고 퇴근해도 가족과 시간도 보내야 합니다. 글 한 편 쓰는데 2시간, 3시간, 많을 땐 4시간이 걸리기도 했습니다.


막상 글을 쓰는 시간보다 글의 주제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이 더 많았습니다. 키보드 앞에 앉아도 아무 생각이 나지 않아서 멍하니 앉아있었습니다.


그래도 썼습니다. 어떻게든 썼습니다. 어느덧 662일째 글을 쓰고 있습니다. 중간에 슬럼프가 와서 글쓰기를 쉰 날도 있었습니다. 제가 스스로 원해서 이렇게까지 오래 지속한 일이 없었습니다.


이제야 글쓰기가 조금 쉬워졌습니다. 빠르면 5분 안에 한 편을 쓰기도 하고, 평균 20분 내외로 글을 씁니다. 분명 이렇게 되기까지 절대적인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재밌는 사실은 하루에 한 편을 쓰는 것보다 세 편을 쓰니까 오히려 글 쓰는 시간이 줄어들었습니다. 한 편을 1시간 넘게 썼는데, 이제 세 편을 쓰는데 1시간이 안 걸립니다. 물론 제목을 정하고 삽화를 만드는 데 걸리는 시간은 제외하고 순수하게 글을 쓰는 시간만 계산했습니다.


시간이 줄어든 만큼 책을 읽고 생각할 시간이 주어졌습니다. 여유가 생겼죠. 24시간은 매일 똑같지만, 밀도가 다릅니다. 최대한 빠른 시간에 글을 완성해야 하니 집중력도 올라갑니다. 몰입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감사한 일이죠.


중요하니 다시 인용합니다.

“시간과 정성을 들이지 않고 얻을 수 있는 결실은 없다.”

- 발타자르 그라시안(스페인의 철학자)


원하는 것이 있다면 시간과 정성을 들이면 됩니다. 아직 원하는 것을 얻지 못했다면 시간과 정성이 더 필요하다는 반증입니다. 어떤 목표를 이루기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한 물리적인 시간과 노력이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들인 시간과 정성은 결코 배신하지 않습니다. 분명 원하는 결과가 나옵니다. 저는 믿고 있습니다.


“나는 모든 면에서 날마다 더 나아지고 있다!”

“나는 내가 명확한 핵심 목표를 달성할 수 있으리라고 믿는다.”

감사합니다.

keyword

이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 전용 콘텐츠입니다.
작가의 명시적 동의 없이 저작물을 공유, 게재 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brunch membership
정상가치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 정상가치(정상으로 같이 가시죠) ◉ 모닝 루틴 모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부모님과 청소년을 위한 책을 쓰고 있습니다.

103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최근 30일간 31개의 멤버십 콘텐츠 발행
  • 총 124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
매거진의 이전글글쓰기 실력, ‘양’이 ‘질’을 만드는 진짜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