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내가 좋다"
하루 3번 외치면 생기는 일

브라이언 트레이시가 밝힌 자존감의 비밀

by 정상가치

자아존중감, 줄여서 자존감. 국어사전에서는 스스로 품위를 지키고 자기를 존중하는 마음이라고 나옵니다.(고려대 한국어대사전) 자존감은 자기 자신을 좋아하고 사랑하는 마음입니다. 내가 나를 얼마나 좋아하고 사랑하는지에 따라 자존감이 높아지기도 하고 낮아지기도 합니다.


어린 시절에 칭찬과 격려는 많이 받고 자란 아이는 자존감이 높습니다. 사랑받고 자란 아이는 스스로 중요한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에게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죠.


그렇다고 자존감이 낮다고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자존감은 언제든 키울 수 있으니까요. 브라이언 트레이시가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비밀을 알려줍니다.


다음과 같은 말을 반복하는 것만으로 자존감이 올라가니 잠시 소리 내어 말해보라.

“나는 나 자신을 좋아한다. 나는 나 자신을 좋아한다. 나는 나 자신을 정말 좋아한다.”

<행동하지 않으면 인생은 바뀌지 않는다>, 지은이 브라이언 트레이시, 옮긴이 정지현


잠깐 함께 해보실까요? 제 경험상 소리 내어 말하는 편이 더 효과가 좋았습니다.

“나는 나 자신을 좋아한다. 나는 나 자신을 좋아한다. 나는 나 자신을 정말 좋아한다!”


전 아침에 일어나서 긍정 확언을 쓸 때 반드시 쓰는 문장이 있습니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정상가치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 정상가치(정상으로 같이 가시죠) ◉ 모닝 루틴 모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부모님과 청소년을 위한 책을 쓰고 있습니다.

107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최근 30일간 47개의 멤버십 콘텐츠 발행
  • 총 141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
매거진의 이전글브라이언 트레이시가 말하는 부자들의 72시간 법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