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출간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애리 Jan 11. 2021

출판사에 투고하는 방법

출간 일기 4



원고와 출간 기획서까지 작성했으면 출판사에 투고를 시작해야겠죠?     

(저는 독립출판이 아니었기 때문에 출판사에 투고를 하게 되었습니다.)


보통 출판사 투고는 이메일 또는 출판사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는데요.  

투고가 가능한 출판사 이메일 주소는

인터넷 검색만 해보면 정보가 넘쳐나지만  

직접 정리해보기로 했습니다.      

(어려운 일이 아니니 직접 도전해보세요!

내 글과 가장  맞는 출판사를 찾게 되실 거예요.)



먼저, 어느 출판사에 투고할 것인가를 정해야 해요.

출판사 리스트를 정리할 때에는 내가 출판하려는 분야의 책을 출판하는 곳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소설책 위주로 출판하는 곳에 에세이를 보낸다던지, 문제집 위주로 출판하는 곳에

소설을 보낸다던지 하면 가능성은 희박해지겠죠?

저는 평소 즐겨보던 책이나 여행 책을 출간하는 출판사 위주로 목록을 작성했습니다.

      

그러고 나서 출판사 이름을 검색 후 홈페이지를 통해 투고 방법을 확인하면 되는데요.

투고 방법은 크게 이메일과 출판사 홈페이지에서 직접 원고를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홈페이지와 이메일로 신청해야 하는 출판사 목록을 각각 정리했어요!)



이메일 주소는 출판사 홈페이지에 기재된 경우도 있지만 먼저 출판사 이름부터 알아야겠죠?

출판사 이름은 서점에서 책을 보며 수집했, 별도로 소장하고 있는 책의 맨 앞장 또는 맨 뒷장에 쓰여있는 출판사 정보를 보며 확인하기도 했습니다.       


한글(또는 엑셀)에 표를 만들어 

<출판사 이름/ 이메일/ 특징 / 투고일> 순으로 정리한 다음 먼저 보낼 출판사 순위를 정해보았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수많은 출판사가 있으나

저는 딱 30군데만 보내기로 하고 1~30번까지 정리를 했어요.  

 


 이렇게 정리한 출판사 정보를 가지고 이메일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원고와 출간 기획서를 접수를 하면 되는데요.

이메일을 보낼 때는 구구절절 장황하게 설명하기보다는 어떤 의도로, 어떤 내용의 원고를 보낸다는 사실만 간단히 적고 연락처를 남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하루에도 수많은 원고를 읽어야 하는 편집자분들에게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겠죠?

간혹 출판사 여러 군데에 단체 메일로 보내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 되도록이면 한 번에 한 곳에 보내는 게 좋습니다.

     

어떤 출판사는 접수되었다는 친절한 답변의 메일을 보내거나 자동 답신을 기도 하고,

아예 답변을 하지 않는 출판사도 있습니다.

보통 2~4주 내 검토를 통해 연락 주겠다고 답변이 오는데요.

자동 답신만 와도 두근두근 하더라고요. ^^



저는 하루에 5개씩 3번에 걸쳐 총 15곳에 이메일을 보냈을 때쯤 감사하게도 4곳에서 연락을 주셔서 계약을 하게 되었습니다.

(작가님 마다 연락 오는 기간이 다르다고 하는데, 저 같은 경우는 이메일 보내고 다음날 바로 연락이 왔습니다.)      

두구두구두구!

과연 어느 출판사 계약을 했을까요?

다음에는 출간 과정에 대한 내용을 가지고 찾아올게요!      


매거진의 이전글 출간 기획서, 그게 뭐예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