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자금은 얼마나 필요한 걸까?

25배의 법칙?! 50배의 법칙이 아니고?

by 아는이모




벌지 않고 쓰기만 해도 유지되는 삶의 질. 그야 말로 달콤합니다.




도대체 얼마를 모아야 은퇴가 가능할까요? 우리는 얼마를 모아야 파이어 족이 될 수 있을까요?

<파이어족> 경제적 독립(Financial Independence)과 조기은퇴(Retire Early)를 추구하는 사람들을 일컫는 말이에요. 영어 약자로 'FIRE'라고 표현하며 쓰이게 되었어요.









문득 든 이 궁금증에 답을 해 주는 법칙이 있네요. 바로 25배의 법칙. 4% 법칙(The 4% Rule)이라고도 한데요. 알아볼까요?


4% 법칙은 간단히 말해 1년에 필요한 생활비의 25배를 모으면 조기 은퇴가 가능하다는 의미에요.


미국에서 1994년 재무관리사로 일하던 윌리엄 벵겐이 처음 제안한 뒤 ‘파이어족이 온다’라는 제목의 베스트셀러를 통해 파이어족들에게 유명해졌죠.


25배의 법칙은 미국 트리니티대학 경제학과 교수들의 논문을 출처로 하는데요. 부동산이나 주식, 리츠(부동산신탁) 등에 투자해 매년 4% 정도 수익률을 올리면 물가 상승률을 고려해도 은퇴 후 30년 동안은 자금 고갈의 걱정없이 살 수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연 4,000만원의 생활비로 충분히 생활하는 사람은 은퇴를 위해 25배인 10억원을 모으고, 이 돈을 적절하게 분산 투자해서 연 4%의 수익률을 기록하기만 하면 된다는 거예요. 이러면 다음 해에 또 4,000만원을 쓰더라도 10억원이 그대로 남게 되니까요. 이런식으로 반복하면 평생 원금이 유지된다는 법칙이에요.


사실 지금의 상황과는 맞지 않죠?(집 값어쩔?!) 물가상승률을 고려해 25배가 아닌 50배를 곱해야 하는건 아닌가 싶네요.


그래서 저는 50배를 곱해봤습니다.


2명의 순수 생활비가 연 8,000만원이라고 한다면, 은퇴를 위한 자금으로 40억이 필요하네요. (서울 아파트 값에 비함 왠지 초라한 금액) 무튼 40억의 연 4% 수익률을 낸다고 하면 연 1억 6천만원을 써도 40억원이 남네요. 꿈같은 숫자지만 이렇게 적어보니 와... 진심 이루고 싶네요.


100세 시대 연구소 분석에 따르면, 노후에는 10년 단위로 소비 규모가 60%씩 줄어든다고 해요. 은퇴하자마자 60대에 해외 여행 또는 골프를 다니면서 월 300만원씩 넘게 쓰던 사람도 10년 정도 지나면 덜 다니고 덜 먹게 되니 월 120만원 정도로만 쓴다고 하네요. 왠지모르게 서글픈 연.구.결.과.


밀라논나 할머니가 그러더라고요. 옷을 안 사도 옷을 잘 입는 방법, 늙어보니 알겠더라고. 100세 시대 연구소의 분석이 그리 틀리지는 않은거 같네요. 덜 쓰고도 충만한 삶, 틈틈이 그녀에게 배워야 할 것 같아요.(저장)




사람마다 은퇴 후 생활 자금으로 충분하다고 느끼는 금액은 다르겠죠. 돈이 다가 아니지만 돈이 참 중요한 시대에 살다보니 저도 어쩔 수 없이 돈MONEY 거리며 살고 있습니다. '삶을 숙제가 아닌 축제처럼 살라'는 밀라논나님의 말씀처럼.


밥 벌이에 내몰리지 않는 삶. 생계가 아닌 다른 삶의 영역을 위해 남은 시간을 쏟고 싶네요.


같이 사는 남.편.의 바램대로 5년 안 파이어 족이 될 수 있을까요? 아무래도 봐주는 이가 있으면 좀 더 의식하며 살 수 있을거 같아요. 매의 눈으로 지켜봐 주세요.

‘축제와 같은 삶에 집중하는 시기’ 우리 모두 앞당겨 보아요.




이 글은 네이버 아는이모 블로그에서 끌어온 글입니다:)

https://blog.naver.com/onlykhsaq/222694361577






keyword
작가의 이전글상처야 말로 꽃인 것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