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희전 Aug 29. 2023

너는 누구냐-1부

너는 누구냐-1부      


경기도 a초등학교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 k는 어느날과 같이 아침에 잠이 꺠었다. 시간은 8시를 넘어가고 있었다. 씻고 가면 간신히 지각은 면하겠군. 그가 처음부터 이렇게 게을렀던 게 아니었다.하지만 일상과 학교생활에 지친 그에게 아침일찍 학교로 나선다는 것은 보통 힘든일이 아니었다. 뭐 좀 늦는다고 변한것도 없는데 뭐. 그는 양치질을 하면서 거울을 보았다. 어느새 수축하고 나이들어보이는 얼굴. 교사 생활한지도 어느덧 10년을 넘어가는 시점이었다. 이게 아닌데. k는 간신히 이를 닦고 세수하고 머리를 감고 엄마가 준 두유한잔을 먹고 길을 나섰다. 차도 없이 걸어 가는 신세. 그래도 학교에서 집이 가까워서 10분내에 갈수 있었다. 교사월급에 돈모으기는 어려웠다. 10여년을 일했지만 모은 돈은 얼마 되지 않았다. 수도권 집값을 생각하면 터무니 없는 액수. 에휴. 그래 오늘 하루도 버텨 보자. 학교 정문을 나서고 자신의 자리에 도착한 k. 그런데 거기에는 누군가 앉아 있었다. 

 여보세요. 누구신가요. 제 자리에 있는 분은? 뒤돌아 앉은 사람이 의자를 바로 돌렸다. 앗 당신은 나잖아. 거기에는 또다른 k가 앉아 있었다. 그런데 조금 느낌이 달랐다. 10년은 젊어 보이는 외모에, 날렵한 몸매, 반짝 이는 눈빛, 그리고 엉망이던 k의 책상과는 달리 잘 정돈된 책상. 새로운 k이렇게 말했다. 

“지금 부터는 제가 진짜 k입니다. 전 k씨의 자리는 이제 없어요. 학교를 나가서 다른 곳을 알아보시죠. 

 k는 어이 없어 말했다. 이보세요. 당신이 어째서 제 자리에 앉아 있는 거죠. 

하지만 새로운 k는 일을 시작했다. 전 k는 이사실을 주위사람들에게 알리려고 했지만 모두 전k를 가짜 k라고 지목하며 학교 밖으로 나가라고 했다. 사실인즉, 새로운 k는 전k를 대신해 학교에 들어 왔는데 뺴어나고 준수한 외모에 겸해 뛰어난 실력과 소통력으로 학교에서 인기가 높았다. 게다가 이미 결혼에 두 아들의 아빠였으며, 출판에도 성공하여 포르쉐를 몰고 학교로 출근하곤 했다. 

 전 k는 생각했다. 그래 새로운 k역시 나의 모습이었어. 내가 좀더 젊은 나이에 자신을 가꾸고 미래를 향해 노력했다면 내가 바라던 모습이 바로 새로운 k가 아니었을까. 하지만 나는 변화를 선택하지못했고 사회속에서 도태되어 가짜 k로 전락하게 된거야. 

 이렇게 된 이상 나를 새로운 k로 살아가게 하고 나는 이 삶을 마치자. 새로운k야 이제 나의 역할을 대신해 멋지게 살아다오. 가짜 k가 된 내자신은 사라져서 너의 삶을 빛내주마. 그리고 k는 고층 건물에서 뛰어내렸다. 

‘으악, 엄청난 충격이 몸에 전해 왔다. 이게 꿈은 아니겠지. 볼을 꼬집어 보았으나 아팠다. 이게 죽음인건가 죽음이후의 내 삶은? 눈을 떠보니 자신의 침대 안이었다.”

그렇다면 이게 다 나의 꿈. 

시간은 새벽 6시를 가르키고 있었다. 그래 새로운 k는 내가 바라던 모습, 내자신이 될수 있었던 모습이야. 나는 이제부터 새로운 k로 살겠어. 그는 화장실로 달려가 찬물로 세수부터 했다. 내가 10년 전부터 새벽 6시에 일어나 분주히 나의 미래를 위해 무언가를 했다면..... 뒤늦은 아쉬움이 몰려왔다. 하지만 나는 지금부터 달라질 거야. 

 그는 책상에 앉아 오래전에 미뤄 두었던 책을 다시 꺼냈다. 명상을 하고, 운동을 하고, 시각화를 했다. 그리고 책을 읽기 시작했다. 예전에 그만두었던 고전 필사도 다시 시작했다. 그래 나는 세계적인 베스트 셀러 작가가 꿈이었지. 새벽을 잘 보낸 그는 아침일찍 학교로 출근했다. 그래 지금은 걸어다니지만 나는 언젠가는 좋은 차를 타게 될거야. 

학교에 도착한 그는 주위 선생님께 웃으며 인사하고, 하루를 준비 하기 시작했다. 처음 마음으로 다시 아이들을 가르쳐 보자. 그는 교재 연구를 시작했다. 그가 변하자 아이들도 변했고, 그는 점차 세상에 영향력을 끼치기 시작했다.  

작가의 이전글 성공은 운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