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익명의 견주 Sep 05. 2022

홍대병과 스드메

"저는 인디밴드 좋아해요."


나는 홍대병이 있다.


"아 저도인데, 누구 좋아하세요?"라는 사교적인 대답에,

"모르실 거예요" 하며 우쭐거리는. (근데 실제로 모르시잖아요..)


웨딩홀 - '베뉴'는 왜 이렇게 입에 안 붙는지 - 상담을 예약하면, 보통 다음 순서는 통칭 스드메로 불리는 스튜디오, 드레스, 메이크업이다. 이미 고도화된 웨딩 산업에서는 플래너를 통해 스드메를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여기서 남들과는 "조금" 다른 선택을 또 해봤었다. 스튜디오 대신 강원도 쪽에서 야외 스냅을 진행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나의 강아지들과 함께 해변에서 찍는 그림 같은 사진. 청량하고 특별한 나의 모바일 청첩장을 보면서 감탄하는 지인들에 대한 상상까지 다 마쳤을 때까지 나는 몰랐다. 웨딩 업계에서 정해진 길을 벗어나는 것은 돈도 많고 시간도 많은 사람만 할 수 있다는 걸.


우선 스냅 업체를 정했다. 스튜디오의 경우 플래너가 내 취향에 따라 추천해주는데, 내 경우엔 강원도 지역의 스냅 업체를 손수 알아봐야 했다. M카페에서 강원도 스냅을 검색하고, 후기가 좋은 글을 찾아 인스타에서 업체를 찾아보고 피드를 훑었다. 인스타에 직접 #강원도스냅 을 검색하기도 했다. 스냅 업체 선정은 어렵지 않았다. 왜냐면 애초에 후보군이 두 군데 정도였기에....... 제주도의 경우 업체가 더 다양하고 선택지가 더 많았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우리 집 둘째 강아지가 8킬로여서 제주행 비행기를 탈 때 화물칸에 타야 하는데, 그 겁쟁이가 잘 있을지 걱정되어, 육로로 갈 수 있는 강원도로 할 수밖에 없었다.



문제는 드메였다. 스냅 업체에 컨택하여 제휴 업체를 문의하고, 웬만하면 제휴가를 받아서 한 번에 진행하고 싶은 마음이 컸다. 스냅 일정을 금요일로 할 것이냐, 토요일로 할 것이냐, 그럼 언제 출발해서 언제 돌아올 것이냐, 드레스는 언제 빌리고 메이크업은 언제 하냐, 숙소는 어떻게 할 것이냐는 고민들에 지쳤고, 만나지도 않은 플래너가 그립고, 보고 싶고. 안내받은 메이크업 제휴 업체의 인스타 프로필에 들어가서 디엠을 보내기 직전, 내려본 타임라인에 짝짝이 눈썹만 없었어도 눈 꼭 감고 그냥 예약했을 텐데. 아니 사실, 체리색 모 립밤만 다섯 번 바른 것 같은 입술도 그냥 지나치긴 어려웠다.



웨딩 산업은 정말 크고 다양한 니즈가 있는데, 정말, 정말 폭넓은 니즈였다. 나같이 홍대병 걸려서 취향 호불호 심각하게 갈리는 사람은 정신 똑바로 차리고 요구사항을 체크해야만 평타를 칠 수 있는 것이었다. 세련된 느낌 ~ 정도로 말했다가는 150만 원 내고 JYP 비닐바지를 입을 수도 있는 광활한 웨딩 산업. 아무튼 내가 마음에 쏙 들진 않더라도 적당해 보이는 드메 업체를 찾기 위해 (그 와중에도 드, 메를 따로 찾기는 너무 괴로웠다) 또 모 카페에서 찾아보고, 인스타에 #강원도스드메 검색해서 다섯 개 정도의 업체를 보고 내가 용인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업체를 찾아서 북마크 해뒀다.



나는 간살간죽을 좌우명으로 하는 항상 쿨하고 싶은 사람인데, 돈도 쿨하게 쓰고, 결혼 뭐 ~ 다 허례허식이지~ 하고 싶은데, 정말 쿨한 사람들은 플래너의 손을 잡고 가자는 대로 잘 닦인 포장도로를 걸어 결혼식장에 입장하는 사람이 아닌가 싶다. 나는 야외 스냅이라는 샛길로 잠깐 빠졌다가 웨딩 카페를 문지방이 닳도록 드나드는 결혼과몰입러가 되어야 했다. 이후로는 플래너가 하라는 것만 하는 -이거만 해도 너무 많아서 기절할 것 같다- 몰개성 결혼으로 가고 있다. 공장식 결혼 최고 b

작가의 이전글 편부 가정 장녀의 청첩장 찍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