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오피스 워커 일상, 당신은 어떻게 일하고 있나요?

2021 직장인 트렌드 리포트

지금  순간, 직장인들은 어떻게 일하고 있을까요?


좋은 공간을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그 공간을 사용하는 사람들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더 좋은 오피스 사무환경을 고민하는 퍼시스는 오피스 사용자인 ‘직원’, 그중에서도 ‘가장 평균의 직장인’이 인식하고 있는 오피스 공간과 근무 환경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대한민국 직장인 사무환경 인식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지난 1편에서는 원격근무 경험과 하이브리드 워크에 대한 직장인들의 생각을 파악해 보았죠. 이번 오피스 워커의 일상 편에서는 대한민국 직장인의 삶을 들여다보려 합니다. 역시 구체적인 데이터들을 소개해드릴 텐데요, 이 네 가지 포인트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따라가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POINT #1  - 근무 시간
여전히 일상 중 많은 시간을 회사에서 보내지만, 근무 외 시간은 대체로 존중되고 있다
POINT #2  - 몰입과 휴식
온전히 일에 몰입하는 시간은 3/5 정도이며, 적당한 휴식을 취할 때 좀 더 높은 업무 몰입도를 보인다
POINT #3  - 대면·비대면
일부 직무를 중심으로 화상회의가 늘어나고 있지만, 아직은 대면회의가 훨씬 더 많다
POINT #4  - 성장 욕구
자기계발 · 이직시도는 선택 사항이다, 적극적인 직장인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직장인도 많다

 

어떠신가요? 여러분이 체감하고 있는 직장인의 삶과 맞닿아 있는 것 같나요?

이제부터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출퇴근을 어떻게 하는지부터 알아봅시다.





1.

출퇴근 시간


"일주일에 4.77일, 대중교통을 타고 회사로 출근합니다"


사무실 출근 일수


    - 국내 직장인들은 일주일에 평균 4.77일 사무실로 출근합니다. (2020년 조사 결과 : 4.91일)   

    

출퇴근 교통수단


    - 편도 기준 평균 출퇴근 시간은 41.6분이며, (2020년 조사 결과 : 39.7분)

    - 출퇴근 시 이용하는 교통수단 1위는 대중교통(지하철, 버스 등) 52.3%으로,
      작년보다 감소했습니다. (2020년 조사 결과 : 65.4%)
      자가용을 타는 사람은 48.0%로 작년과 비슷하며, 걸어서 이동하는 사람은 14.1%입니다.


원격근무나 주 4일제 등의 영향으로 일주일에 5일보다 적게 출근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고는 하나, 대다수의 직장인들은 주 5일 근무를 지속하고 있었습니다. 편도 출퇴근 시간은 약 40분 정도로 작년과 큰 차이가 없었지만, 작년에 비해 대중교통 사용 비율이 감소한 것이 눈에 띄었습니다.

    


"하루 중 9시간 27분을 회사에서 보냅니다"


출퇴근 시간
하루 직장 체류 시간


    - 국내 직장인의 평균 출근 시간은 오전 8시 23분, 평균 퇴근 시간은 오후 5시 50분입니다.
    - 다시 말해, 직장인들은 하루 중 평균 9시간 27분의 시간을 회사에서 지내고 있습니다.   


평균 출근 시각과 퇴근 시각을 조사한 결과, 직장인들은 하루의 약 9시간 반을, 왕복 통근시간까지 합하면 하루에 약 10시간 50분 정도를 회사생활에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직장인들에게 있어 회사라는 곳이 일상에서 얼마나 큰 부분을 차지하는지 실감할 수 있죠.

그럼 이 긴 시간 동안 직장인들은 회사에서 어떤 일상을 보낼까요?
업무 시간, 점심 시간, 회의 시간 등으로 나누어서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2.

업무 시간


"근무 시간의 3/5 정도는 일에 온전히 몰입합니다"

업무 몰입 비율
업무 효율이 좋은 시간대


    - 직장인들이 근무 시간 중 업무에 온전히 몰입하는 시간의 비율은 60.8%이며,

    - 업무 중 효율은 오후보다(20.3%) 오전(63.3%)이 높고, 점심 시간 직후(4.3%)가 가장 낮습니다.


직장인들이 느끼기에, 총 근무 시간 중 업무에 완전히 몰입하는 시간의 비율은 평균 60.8%였습니다. 하루 근무 시간이 8시간이라고 했을 때 4시간 52분 정도의 시간입니다. 업무를 하기 가장 좋은 시간대는 작년과 마찬가지로 오전 시간이었습니다.

    


"하루에 1.94회 정도는 간단한 휴식 시간을 가집니다"


하루 재충전 횟수
휴식횟수에 따른 업무 몰입 비율과 기업문화 종합만족도(5점 만점)


    - 근무 중 평균 1.94회 재충전을 위한 스트레칭, 커피타임 등의 개인 휴식 시간을 가집니다.

    - 적절한 휴식 시간을 가질 때 업무 몰입 비율이 더 높으며,

      자주 쉴 수 있는 사람일수록 기업 문화에 대한 만족도가 높습니다.


국내 직장인들은 평균적으로 약 2회 정도 휴식을 취합니다. 휴식 횟수별로 비교해보니 휴식이 없는 경우보다 1-3회 정도 휴식 시간을 가질 때 업무 몰입 정도와 회사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으나, 휴식 횟수가 4회 이상으로 많아지면 업무 몰입 정도가 다시 낮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일주일에 1.24일은 늦게까지 남아 야근을 합니다"


일주일 중 야근 일수 / 야근 시간
일주일 중 야근 일수 / 야근 시간 (세대별)


    - 야근을 하는 날은 일주일에 평균 1.24일이며 (2020년 조사 결과 : 1.08일)

    - 평상시 야근을 하지 않는 사람43.2%입니다. (2020년 조사 결과 : 48.1%)

    - 추가 업무 시간은 평균 1시간 37분입니다. (2020년 조사 결과 : 1시간 34분)


야근을 하는 날은 일주일에 평균 1-2일 정도였으며, 작년에 이어 40% 이상의 직장인이 평상시 야근을 하지 않는다고 응답했습니다. 직무별로 봤을 때는 디자인/설계, IT/개발/데이터 직무가 비교적 더 자주 야근을 합니다. 세대별로 봤을 때는 야근을 자주 하는 건 후기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였지만, 추가 업무 시 더 늦게까지 회사에 머무는 건 X세대였습니다.

직장인들의 일하는 모습이 머릿속에 그려지시나요?
다음은 점심 시간입니다. 업무와 업무 사이, 꿀 같은 식사 시간은 다들 어떻게 보내고 있을까요?





3.

점심 시간 


"팀원들과 함께 식사를 하고, 남는 점심 시간엔 스마트폰을 합니다"  


점심 메이트
식사 방법
남는 점심 시간에 하는 활동


    - 점심은 주로 사내 식당(46.1%)이나 주변 식당(33.7%)에서 팀원(64.6%)과 함께 먹습니다.

    - 혼자 점심 식사를 하는 사람은 17.6%입니다. (2020년 조사 결과 : 14.4%)

    - 식사 후 남는 시간엔 주로 스마트폰(55.9%)을 하며 시간을 보냅니다. (2020년 조사 결과 : 58.2%)


국내 직장인들은 많은 경우에 회사 근처나 회사 내에서, 일을 함께 하는 동료들과 점심을 먹습니다. 혼자 먹는 사람은 17.6%로 작년에 비해 그 수가 꽤 증가했으며, 팀원 이외의 회사 구성원이나 외부인과 함께 식사를 하는 경우는 16.9%였습니다. 식사가 끝난 후 남는 시간엔 여러 가지 활동을 하지만, 가장 많은 응답수가 나온 건 아무래도 스마트폰이었습니다.

스마트폰을 슬슬 뒤적이다 보면, 금세 점심 시간은 끝나죠.
이제 회의 시간입니다. 다음으로 직장인들이 어떤 회의를 얼마나 자주 하는지 살펴봅시다.





4.

회의 시간


"하루에 1.16개의 회의가 있으며, 회의 6개 중 하나는 화상회의입니다"


하루 회의 횟수 / 회의 시간 / 화상회의 비율
회의 규모
국내 평균 직장인의 회의 일정 예시


    - 직장인들은 하루에 평균 1.16회 회의에 참여하며, 회의 하나 당 시간은 평균 37분입니다. 
      (2020년 조사 결과 : 1.73회, 36분)

    - 전체 회의 중 화상회의가 차지하는 비율은 17.3%입니다.

    - 가장 자주 진행되는 회의는 5-8인(47.5%) 규모, 그다음은 4인 이하(33.3%) 규모가 많습니다.

 

직장인들은 하루 평균 1-2회 정도 회의에 들어가고, 회의 하나 당 평균 37분 정도 진행되며, 80% 이상이 8인 이하 규모의 회의입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화상회의가 많아졌는데요, 평균적으로 회의 6개 중 하나 정도가 화상회의였으며 상품기획/MD나 IT/개발/데이터 직무의 경우 화상회의 비중이 다른 직무보다 좀 더 많았습니다. 데이터를 종합했을 때, 2주 동안 평균 12개 정도의 회의가 있고, 그 중 2개 정도는 화상회의라고 볼 수 있었습니다.

업무와 회의를 모두 마치면, 이제 퇴근 시간이 찾아옵니다.
직장인들은 회사 밖에서의 시간을 어떻게 보낼까요?





5.

근무 외 시간


"퇴근 후에는 업무 관련 성장을 위해 자기계발의 시간을 갖습니다"


업무 관련 성장을 위해 "투자한다" 비율
업무 관련 성장을 위한 활동


    - 국내 직장인의 52.2%는 퇴근 후나 근무 외 시간에 업무 관련 성장을 위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2020년 조사 결과 : 54.4%)

    - 업무 관련 자기 계발은 IT직무가 가장 많이 하고(67%), 생산/제조 업무가 가장 적게 합니다(43.4%).

    - 가장 많이 하는 활동은 관련 도서 독서(56.5%)입니다.



업무 관련 투자 여부에 따른 만족도 비율


    - 업무 관련 성장을 위한 투자를 하는 직장인들은 그렇지 않은 직장인들에 비해
      업무와 회사에 대한 만족도가 높습니다.


국내 직장인의 절반은 퇴근 후에 업무 관련 성장을 위한 투자를 하고 있으며, IT/개발/데이터 직무와 교육/컨설팅 직무의 경우 자기계발을 하는 응답자의 비율이 60% 이상으로 더 높았습니다. 자기계발을 위해 가장 흔하게 하는 활동은 독서, 인터넷 강의처럼 언제 어디서든 혼자서 할 수 있는 것들이었습니다.

한 편 나머지 절반은 성장을 위한 투자를 특별히 하지 않는다고 응답했는데요. 업무 관련 자기계발을 하는 그룹과 하지 않는 그룹을 비교해보았을 때, 자기계발을 하는 직장인들이 자신의 업무와 회사에 대해 더 많이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휴가는 원하는 날짜에 쓸 수 있습니다"


휴가 날짜 결정하는 방법


    - 직장인 52.4%는 원하는 날짜에 휴가를 쓸 수 있습니다.


국내 직장인들의 절반은 자신이 원하는 날짜에 휴가를 쓸 수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팀원 간 조율이 필요하다고 답한 건 31.8%, 회사에서 휴가 날짜를 지정해준다고 답한 건 15.0%였습니다. 역시 직무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었는데, IT/개발/데이터 직무나 연구 R&D처럼 독립 업무의 비중이 높은 직무일수록 휴가 사용이 더 자유롭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끝으로, 이직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국내 직장인들은 지금 현재 몇 번째 회사를 다니고 있을까요?





6.

이직


"지금까지 1.83회의 이직 경험이 있습니다"


이직 횟수


    - 국내 직장인의 평균 이직 경험 횟수는 1.83회입니다. (2020년 조사 결과 : 1.92회)

    - 이직을 한 번도 하지 않은 직장인은 30.9%입니다. (2020년 조사 결과 : 32.4%)


직장인들의 평균 이직 횟수는 약 2회 정도였습니다. 디자인/설계직, 전문/특수직의 경우 이직 횟수가 조금 더 많았고, 연구 R&D 직무는 비교적 적었습니다. 이직을 한 번도 한 적 없는 직장인은 30.9%였고, 5회 이상 자주 이직을 한 경우는 11%였습니다.

숫자를 통해 그려지는 대한민국 직장인의 삶, 어떠신가요?
여러분의 일상과 비슷한 부분이 있나요?





오피스 워커들의 일상을 따라가 보고 나니, 직장인들의 삶이 조금씩 변화하고 있는 것 같으면서도, 어떤 면에서는 여전한 일상을 꼬박꼬박 살아나가고 있는 것 같다는 느낌이 듭니다. 우리가 현재 어떻게 일하고 있는지 살펴보는 일은 중요합니다. 이를 제대로 알아야 앞으로 어떻게 일하는 게 좋을지에 대해서도 보다 현명한 시각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죠.


직장인들의 일상과 일하는 방식의 변화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건 아무래도 그들이 다니는 '회사' 겠지요? 이어지는 "Work DNA" 시리즈에서는 이들이 실제로 어떤 회사, 어떤 환경에서 일하고 있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Work DNA'란 제도, 문화, 일하는 방식 전반에 걸친 각 기업의 고유한 특성으로, 이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있을수록 그 기업에 적합한 근무환경과 바람직한 변화 방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다음 3편에서는 국내 평균 직장의 근무 환경에 대해 살펴보면서 대한민국 기업의 'Work DNA'를 도출해보려고 합니다. 그 이후에 이어지는 업종별 Work DNA 시리즈에서는 업종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도 알아볼 것입니다. 여러분이 현재 다니고 있는 회사는 어떤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을까요? 궁금하시다면, 다음 편도 함께 따라와 주시길 바랍니다.





좋은 오피스 공간을 연구하는 사무환경 전문기업 FURSYS는 오피스 사용자인 직장인을 대상으로 매년 ‘대한민국 직장인 인식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제도와 문화, 사무환경, 그리고 일하는 방식의 정량적 데이터를 통해 국내 오피스 전반의 변화 추이를 관찰하고 또 다양한 범주에서 비교 분석하여 더 좋은 사무환경을 제안하는데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2021 직장인 트렌드 리포트 매거진은 사무환경연구팀에서 실시한

2021 대한민국 직장인 인식 조사*와 퍼시스 공간 데이터 베이스 보고서(2020-2021 Post COVID-19 구간)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정리하였습니다.


*본 조사는 데이터 수집 전문 기업 ㈜오픈서베이(OPENSURVEY) 패널 중 전국 주요 도시에 거주하며 일주일 1회 이상 오피스로 출근하는 20대~50대 풀타임 직장인 1,000명을 선정하여 2021년 12월 11일부터 30일까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으로 응답을 수집하였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