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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스 변화의 첫걸음, Work DNA 탐구 - 1편

2021 직장인 트렌드 리포트

오늘날 일터의 모습은 계속 변화하고 있습니다. 


기업은 기업대로, 직장인들은 직장인들대로, 빠르게 변화하는 흐름 속에서 스스로에게 알맞은 일하는 방식을 찾기 위해 고민과 시도를 거듭하고 있죠. 변화에 올바르게 대처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그건 바로, '우리 회사가 어떤 회사인지' 제대로 아는 것입니다. 


이를 설명해주는 것이 바로 Work DNA입니다. Work DNA란 각 기업이 지니고 있는 고유한 특성으로, 이에 따라 각 기업에 적합한 일하는 방식과 문화, 그리고 환경이 달라집니다. 2021 직장인 트렌드 리포트 세 번째 편에서는 국내 기업의 근무 제도와 사무 환경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대한민국 평균 기업의 Work DNA'를 도출해보고자 합니다.  


먼저, '제도' 측면에서의 특징을 정리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Point #1  큰 규모의 기업을 중심으로, 일하는 방식이 유연해지고 있다
Point #2  조직 중심의 수직적 문화가 직원 중심의 수평적 문화보다 여전히 더 강하다
Point #3  업무 디지털화는 진행되고 있으나, 기업마다 정도 차이가 크다 


이러한 특징들이 구체적으로 어떤 양상으로 드러나는지, 차례로 살펴보겠습니다. 





1. 근무 제도 

국내 기업의 40.4% 유연근무제 운영 중, 

원격근무제는 32.7%


가장 먼저 근무 제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코로나19 이슈와 더불어 직장인들의 근무 시간 및 장소가 유연해지고 있다는 이야기가 자주 거론되곤 하는데요, 우리나라 기업은 실제로 어느 정도의 유연성을 허용하고 있을까요?



먼저, 하루 8시간 근무를 유지하되 출퇴근 시간을 조정할 수 있는 유연근무제를 도입하고 있는 기업은 전체의 40.4%였습니다. 주 40시간을 유지하되 하루 근무 시간을 조정할 수 있는 탄력근무제 34.9%본 근무지 외 다른 장소에서의 근무를 허용하는 원격근무제 32.7%의 기업이 도입하고 있었습니다. 반면에 특별한 근무제도 없이 매일 정해진 시간, 정해진 장소에 출퇴근하는 경우는 29.2%에 그쳤습니다. 직장인들의 근무 시간과 장소가 조금씩 느슨해지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 조사 결과였습니다.



사업장 규모별로 나누어 본 결과, 인원이 많을수록 유연근무제, 탄력근무제, 원격근무제를 도입하는 비율도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규모가 큰 기업일수록 유연한 근무 방식의 도입을 고려하는 곳이 많다는 것이죠. 반대로 30인 미만의 소규모 사업장의 경우 유연·탄력·원격근무제 도입 비율이 현저히 낮았으며, '특별한 근무제도가 없다'고 응답한 사람이 48%로 가장 많았습니다. 





2. 직위 체계와 호칭 체계

수직적인 직위 체계, 

호칭은 대부분 직급으로 부른다


근무 패턴은 유연해지고 있는 반면, 회사 내 수직적인 관계는 여전히 꽤 견고한 것 같습니다. 국내 기업의 조직 문화를 파악해보기 위해 직위 체계와 호칭 체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직위 체계의 경우, 5단계 이상의 직위체계를 유지하고 있는 기업이 과반수 이상(52.5%)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업 종류별로 보았을 때는 스타트업이 비교적 평평한 직위 체계를 갖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고, 외국계기업, 대기업, 공기업, 중소기업은 모두 절반 정도가 5단계 이상의 직위 체계를 갖추고 있었습니다.   



구성원들이 서로를 부를 때에는 'OO대리님', 'OO부장님' 등 직위를 호칭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62.9%로 압도적으로 많았습니다. 수평적 문화를 위해 직위와 관계없는 별도 호칭, '~님', '~씨', 영어 이름 등을 사용하는 경우는 합해서 36.9%였으며, 스타트업과 외국계기업의 경우 그 비중이 더 높았습니다. 대기업, 중소기업, 공기업 중에서는 대기업이 수평적인 호칭 체계를 더 많이 시도하고 있었습니다. 





3. 업무 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업무 툴은 사내플랫폼

4%는 가상현실 플랫폼 도입했다


이제 직장인들의 업무 환경에 대해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각자 자리에 앉아 대화나 자료를 주고받을 때에는 어떤 툴을 사용할까요?  



조사 결과, 업무 관련 소통을 할 때는 사내 플랫폼을 사용하는 경우가 65.1%로 가장 많았습니다. 카카오톡과 같은 일반 커뮤니케이션 툴이 그 다음으로 많았으며, 구글·마이크로소프트 등 외부 기업에서 제공하는 업무용 플랫폼을 사용하는 경우는 18.9%로, 외부 플랫폼 도입에는 다소 소극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메타버스 등의 가상현실 플랫폼을 사용한다고 응답한 경우도 4% 있어 눈길을 끌었습니다. 





4. 업무 보고 및 결재 

보고는 대면 보고 결재는 전자 결재

업무 디지털화는 서서히 진행 중 


업무 처리 방식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 보고 방식과 결재 시스템에 대해서도 조사해 보았습니다. 상사에게 보고를 하고 결재를 받을 때는 어떤 과정을 거칠까요?



업무 결재를 할 때에는 57.1%가 주로 전자결재 방식을 쓴다고 응답하였습니다. 사업장 규모에 따라 큰 차이가 있었는데, 1000인 이상 규모의 기업은 73.5%가 전자결재 방식을 쓴다고 응답한 반면, 1-29인 규모의 소규모 사업장은 74%가 서면 결재 방식이었습니다. 전자결재 시 보고 방식의 경우, 비대면 보고와 대면 보고의 비중이 대체로 비등비등했으나, 사업장 규모가 클수록 대면보고의 비중이 조금 더 많았습니다. 



상사에게 대면 업무 보고를 할 때에는 종이출력물(61.7%)을 활용하는 경우가 가장 일반적이었고, 디지털 자료화면을 주로 쓴다고 응답한 경우는 39.8%였습니다. 디지털 기반의 업무 방식이 확산되고 있긴 하지만, 중요한 이야기를 할 때에는 종이에 인쇄된 자료를 가지고 면대면으로 소통하는 경우가 아직 더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5. 근태관리방식

출퇴근 체크는 사원증이나 지문 인식으로, 

21.1%는 근태 관리 하지 않는다


회사가 직원들을 어떻게 관리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근태관리방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출퇴근 체크를 하는 방식도 기업마다 다양했는데요,



사원증 태깅과 지문 인식근태 어플리케이션이 가장 일반적이었으며 사업장 규모가 클수록 사원증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별도의 장치 없이 수기로 작성하거나 근태관리를 따로 하지 않는 경우도 꽤 있었는데, 사업장 규모가 작을수록 그런 경향이 더 컸습니다. 페이스 인식이나 홍채 인식과 같은 정교한 기술을 사용하는 경우도 일부 있었습니다. 





6. 복지 제도

가장 흔한 복지 제도는 명절 상여금과 식대

복지가 다양할수록 만족도가 높아진다 


마지막으로 기업이 직원들을 어느 정도 배려하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복지제도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가장 흔히 제공되는 복지는 명절 상여금(61.3%)과 점심 식대(54.3%)구내 식당(45.4%) 등이었고, 복지 포인트(41.4%), 장기 근속 휴가(38.6%) 등이 그 뒤를 따랐습니다. 복지제도가 아예 없다고 대답한 경우는 불과 7.8%로, 대다수의 직장이 기본적인 복지는 제공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복지제도의 개수에 따른 기업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회사에서 제공하는 복지제도가 다양할수록 기업의 문화 및 제도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가장 젊은 Z세대의 경우 복지 제도에 따른 기업 만족도 차이가 다른 세대보다 크게 나타났는데요, 젊은 직장인들이 복지를 매우 중요하게 여기고 있음을 알 수 있는 대목이었습니다. 




쭉 살펴보고 나니, 대한민국의 일반적인 직장의 모습이 조금 더 구체적으로 그려지는 것 같습니다. 유연근무제를 비롯한 다양한 근무제도가 도입되면서 변화가 일어나고 있지만, 여전히 수직적인 직위체계와 직급 호칭을 사용하는 기업이 많았습니다. 일하는 방식에 있어서는 전자결재, 디지털 자료 활용 등 업무 디지털화가 점진적으로 진행되고 있지만, 전통적인 아날로그 방식을 고수하는 곳도 아직 꽤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사무환경 측면에서는 과연 어떤 특징들이 나타나고 있을까요? 

다음 편에 이어서 살펴보겠습니다. 





좋은 오피스 공간을 연구하는 사무환경 전문기업 FURSYS는 오피스 사용자인 직장인을 대상으로 매년 ‘대한민국 직장인 인식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제도와 문화, 사무환경, 그리고 일하는 방식의 정량적 데이터를 통해 국내 오피스 전반의 변화 추이를 관찰하고 또 다양한 범주에서 비교 분석하여 더 좋은 사무환경을 제안하는데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2021 직장인 트렌드 리포트의 모든 내용은 FURSYS에서 최근 실시한 2021 대한민국 직장인 인식 조사분석 결과를 토대로 정리하였습니다. 


*본 조사는 데이터 수집 전문 기업 ㈜오픈서베이(OPENSURVEY) 패널 중 전국 주요 도시에 거주하며 일주일 1회 이상 오피스로 출근하는 20대~50대 풀타임 직장인 1,000명을 선정하여 2021년 12월 11일부터 30일까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으로 응답을 수집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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