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지영 Apr 21. 2024

모든 것은 절박하지 않아서야

절실하게 살자

맨발 걷기를 했다.

비 온 뒤라 촉촉한 땅에 발을 딛는 순간

시원함이 온몸으로 전해졌다.

수술받고 난 후

난 회복을 위해 절박한 심정으로

처음 맨발 걷기를 시작했다.

무엇이든 절실하면 하게 된다는 말을

아프고 난 후 많이 느꼈다.


그동안 내가 해왔던

수많은 도전과 실패에 나의 절실함은

몇 퍼센트였을까를 생각해 보았다.


핑계를 찾아 실패에 합리화 딱지를 붙여가며 나를 위암 삼으며 헛된 시간을

보냈었다.


그때는 이런저런 핑곗거리가 많더니

아프다는 건 어떤 핑계가 될 수 없다.


내가 아프면 또 고통을 견디고

가족을 힘들게 할 수도 있다는

불안감이 몰려온다.


그래서 절실하게

매일 맨발 걷기를 한 시간씩

꼭 하려고 한다.

비 오는 날이면 우산을 쓰고

미세먼지가 있는 날은 마스크를

쓰고도 한다.


아프기 전에 맨발 걷기를 했더라면

덜 아팠을까 하는 생각과 후회가 몰려올 때가 있다.


후회한다고 바뀔 것이 없다는 걸

알면서도 멍청하게 후회를 하며

한숨을 쉰다.


그래도 다시 살 수 있다는 것으로 생각을 바꾸면 이 세상 예쁘고 사랑스럽지 않은 것이 없고 나쁜 것이 없음을 느끼며 감사하게 된다.


널뛰던 나의 마음은 하루에서 몇 번이나 변한다. 그래도 수술 전보다는 횟수가 줄었다. 약해빠진 내 마음도 더 단단해지고 있다는 걸 많이 느낀다.


욕심을 내려놓으니 모든 것에

화낼 필요도 스트레스받을 필요도 없는데..

아프기 전에는 몰랐다.


아파보니 그게 다 헛짓이었음을

깨달았다.


뭐 이미 아는 사실이다.

화나면 화낸 것에 죄책감이 느껴져 나를 또 학대하고 학대하니 마음은 더 우울해졌다. 악순환의 연속은 다람쥐 쳇바퀴 돌듯이 돈다.

알면서도 당하는 것이 내 마음속에 있는

나 자신이지 싶다.


알긴 아는데, 행동으로는 뭔가 안 될 때가 참 많다. 아프기 전에는 받아들이지 못했다.


이젠 후회 없는 삶을 살고 싶다.

내 인생 멋지게 살았다고

이야기할 수 있을 정도로

제대로 마음 편하게

살고 싶다.

오늘도 맨발로 땅 위를 걷고

나를 챙긴다.


오늘도 난 이 한 문장을 수십 번 되뇐다.

건강하고, 행복하며, 풍족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무너지지 않도록 나를 지키는 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