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carlett Jang Oct 21. 2022

'화'가 부족한 사주?!

나에게 빨간색이 필요한 이유

세계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색은 빨간색이나 파란색이라고 한다.

그중 우리나라는 특히 빨간색을 좋아하는 이들이 많다고 들었다.


빨간색은,

강렬하고 열정적이고 매혹적인.. 분명 매력적인 색상이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색은 아니다.

그러나 나에게 매우 의무적으로 빨간색을 소지해야 할 이유가 생겼다.




 우선, 빨간색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을 알아보면

빨강은 안전색채로서의 빨강은 정지 · 금지 · 위험 · 경고를 뜻하여 방화(放火) 표지, 금지 표지, 소화기, 경보기, 긴급 정지 표지 등에 쓰인다.

새빨간 거짓말, 진홍빛 사랑, 붉은 마음 따위의 표현에서는 '명백(明白)하다, 아무것도 없다, 아무 관련도 없다'라는 상징적인 의미로도 쓰인다.

자극이 강열하여 심리적으로 정열, 흥분, 적극성, 광기(狂氣)를 표현하는데 쓰이며, 태양, 불, 피, 혁명을 상징한다. 심리적으로는 부정적인 사고를 극복할 수 있도록 하며, 활기와 야망을 갖게 한다.

또한 감각 신경을 자극하여 후각, 시각, 청각, 미각, 촉각에 도움을 준다. 이는 혈액 순환을 활성화시키고, 뇌척수를 자극하여 교감 신경계를 활성화시킨다...(중략) 그 외에도 생명과 재생을 나타내며 생식선, 생식기에 영향을 준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빨강 [Red, 赤] (색채 용어사전, 2007., 박연선, 국립국어원)


 



 인생을 살다 보면 순탄하지만은 않고 고난과 시련이 반복되기 마련이다.
나도 30살쯤 큰 고비를 한번 넘겼었는데 2년 전쯤 꽤 힘든 시기가 다시 찾아왔다.

심신이 지쳤던 나는 너무 힘들었고 그럴 때면 자연스레 관심을 갖게 되는 사주를 보다가 문득 사주오행상

내게 ‘화’와 ‘목’이 부족하고 특히 ‘화’는 아예 없다는 걸 알게 되었다.

늘 대수롭지 않게 보던 사주오행이었지만 그날은 유독 부족한 것들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찾아보았고 화를 상징하는 '빨간색'을 통해 기운을 보완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사소하게 휴대하는 작은 소지품들은 빨간색으로 바꾸는 일이 어렵지 않았으나 다소 부피나 크기가 큰 물건이나 의상 전체를 빨간색으로 선택하기는 쉽지 않았다.

(사실 마음 같아서는 아예 모두 빨간색으로 바꿔서라도 액운을 피하고 싶었다.)

그러다 20년 동안 써오던 나의 영어 이름 ‘제시카(Jessica)’를 바꿔보기로 하였다.

한글 이름을 개명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영어 이름만이라도 '붉은색'의미를 가진 이름을 쓰고 싶었다.


그렇게 찾은 나의 새로운 영어 이름.

"스칼렛"

스칼렛 장은 그 이후 나의 모든 활동 영역(sns, 카페,   브런치, 일상 모임)에서 나의 닉네임이 되었다.

기분 탓일까.

우연처럼 그 이후 나의 삶은 좀 더 빨간색의 에너지를 받고 있는 듯하다.

마치 약의 플라시보 효과처럼.




사주오행인 화, 수, 목, 금, 토의 상징색은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것과 조금 달랐다.

그나마 '화'는 자연스레 '빨간색'이 연상되고 '목'은 녹색으로 표현할 수 있는데 파란색 또한 '목'을 상징한다. 우리가 파란색 또는 흰색 하면 떠오르는 '수'는 검은색이었다. 아마도 물속 깊이 들어갈수록 검은빛을 띄어서 그럴 것이다. 그리고 황금색이 떠오르는 '금'은 노란색이 아닌 흰색이다. (이것이 가장 의외일 수도...)

그리고 노란색은 '토'를 상징한다.


출처: 사주 오행, 사주 보는 방법 알아보기 (feat..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사주오행상 부족한 것들을 상징하는 색상의 물건 등을 통해 보완할 수 있다면 꽤 유용하고 간단한 비법이 될 것 같다.



그리고 내가 선택한 이름 외에도 색깔을 상징하는 영어 이름이 많이 있었다.


Amber

보석 중 하나인 호박(노란색과 주황색을 띠는 보석)을 뜻함.

강한 여자의 느낌을 주는 이름.


Aurelia

황금을 의미하는 단어에서 파생됨.

멕시코에서는 여자아이 이름으로 인기 있음.


Clementine

주황색을 나타냄. 오렌지같이 생긴 과일 이름이기도 함.

프랑스어로는 자비로운이라는 의미.


Ebony

까만색 나무를 의미하는 그리스어 ebenos에서 유래함.

가구를 만드는 데 사용하는 흑단이라는 나무의 영어 이름.


Esmeralda

초록색 보석인 에메랄드의 색깔을 나타내는 여자 영어 이름.

라틴어에서 유래하였고 노트르담의 꼽추 여주인공 이름.


Fiona

흰색을 나타내는 여성스러운 이름.

고전적인 이름 중 하나.


Ivory

크림색, 상아색을 나타냄. 여자아이뿐 아니라 남자아이 이름으로도 지어줌.


Melanie

검은색을 나타내는 단어.

소설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에서 온화하면서도 강인한 여성으로 그려진 멜라니 윌크스의 first name.


Scarlett

진홍색을 나타내는 여자 이름


출처 :여자 영어 이름 first name 추천 :..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누군가 나처럼 인생의 굴곡 그래프에서 하락기를 지나는 중이라 너무 힘들다면 부담 없이 본명이 아닌 활동명 변경을 통한 개운의 방법을 추천한다.

사실 그렇게 한다고 크게 변화되는 것은 없겠지만 의외로 간단한 방법으로 에너지의 방향이 변화되는 기분을 느낄 수 있다.


색상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큰 힘을 가지고 있다.


무미건조하게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우리는 색상이 가지는 마법의 힘을 통하여 인생을 더욱 다채롭고 컬러풀하게 만들 수도 있고, 때론 나처럼 용기와 희망을 가질 수도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드라마 속 화려한 디자이너! 현실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