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중삼 Sep 15. 2020

“엄마만 아이를 데리고 다니는 거야?” 아이가 물었다.

[육아현장리즘] 서울 지하철, 마트, 백화점 확인해보니…

서울 중구의 한 백화점 내에서 찍은 에스컬레이터 안전 스티커. (출처 베이비뉴스)

“(‘손잡이는 꼭 잡고, 어린이 손잡고 황색선 안에 탑승하세요’, 안전 스티커를 보고)왜 어른은 치마를 입었어? 엄마만 아이를 데리고 다니는 거야?”


7살 된 한 아이가 엄마에게 안전 스티커를 본 후 던진 질문이다.


평소 지하철이나 마트, 백화점을 가면 대부분 이용하는 에스컬레이터. 무심코 이용하는 에스컬레이터에 성평등에 어긋나는 스티커가 부착돼 있었다. 


실제 기자는 에스컬레이터에 부착된 안전 스티커 중 일부가 성평등에 어긋나는 것을 확인했다. 문제의 스티커는 ‘손잡이는 꼭 잡고, 어린이 손잡고 황색선 안에 탑승하세요’, ‘어린이나 노약자는 보호자와 함께 이용하세요’ 문구가 새겨진 여성과 아이가 손을 잡고 있는 스티커다. 문제는 왜 중립적인 스티커가 아닌, 여성으로 스티커를 만들었을까 하는 것이다. 


우선 서울 곳곳을 돌면서 해당 스티커가 얼마나 많은 곳에 부착돼 있는 지 확인했다. 1호선·2호선·3호선·4호선·공항철도 등 다섯 라인과 서울 중구와 용산구에 위치한 마트, 아울렛, 백화점에서 에스컬레이터 안전 스티커를 일일이 봤다. 9곳을 확인했고, 그 결과는 모두 같은 스티커가 부착돼 있었다. 


◇ 한국승강기안전공단, “문제 개선하겠다 

'2020 성평등 디자인 공모전' 우수상작. (출처-서울시여성가족재단)

지난 4월 1일부터 5월 22일까지 서울시여성가족재단에서는 ‘2020 성평등 디자인 공모전’을 진행했다. 수상작은 지난 7월 10일 발표됐다.


수상작 중에서 해당 문제를 짚은 참가자가 있었다. 바로 우수상작인 ‘사회적 성을 제외한 성평등 픽토그램’이다. 해당 픽토그램 중 에스컬레이터 부문을 보면 중립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다른 픽토그램 역시 임산부를 제외하고는 전부 성별을 알 수 없다.


서울시여성가족재단 성평등협력사업팀 관계자는 지난 9일 기자와의 전화 통화에서 “수상자들은 임산부 표시 이외에는 가능한 성별을 구분할 수 없게 표현했다”며, “이번 공모전은 여성은 빨간색, 남성은 파란색 또, 여성에 치마를 입히는 것 등 성평등 문제의식을 가지고 출발한 공모전”이라고 말했다.


한국승강기안전공단 문화홍보실 관계자는 지난 9일 기자와의 전화 통화에서 “해당 안전 스티커가 성평등 관점에서 문제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지 못했다”며, “해당 문제를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여러분은 에스컬레이터에 부착된 안전 스티커를 유심히 본 적 있는가. 사소하지만 일상 곳곳에서 성평등에 어긋나는 스티커, 문구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물론 해당 안전 스티커를 보고 성평등에 어긋나지 않는다고 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당연히 아이는 엄마가 데리고 다는 거 아니냐고. 나는 시대에 역행하는 발언이라고 감히 말하고 싶다.


한국승강기안전공단 관계자도 해당 사안이 문제가 있다고 보고, 개선하겠다고 했다. 남성과 여성 모두 소중한 존재다. 결국 성차별 인식 개선돼야 한다.           

작가의 이전글 “초등 돌봄 주체가 학교 아닌, 지자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