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unho Dec 14. 2023

내가 일을 잘하는 방법

How to keep an open mind

나는 일을 잘하고 싶다. 더 좋은 사람들과 더 훌륭한 프로덕트를 만들고 싶다. 이런 마음으로 사람을 만나고 책을 읽는다. 그러다 애덤 그랜트의 팟캐스트를 듣기 시작했다. 평생 조직심리학이라는 학문이 존재하는지도 모르고 살았는데, "직무설계, 업무 동기와 성과, 내향성과 실적의 연관성에 관한 그의 강의는 학생들 사이에서 '새롭고, 적용가능하며, 무엇보다 재미있다'라고 정평이 나있다."는 평가처럼 그의 팟캐스트를 들을 때마다 새롭게 일에 적용해 보는 시간이 무엇보다 즐겁다.

열린 마음을 유지하는 방법:

· 과학자처럼 생각하세요. 여러분의 의견을 가설로 취급하시고, 결정은 실험이라고 생각하세요.
· 자신감과 겸손을 동시에 품으세요. 자신이 옳은 것처럼 주장하되, 상대방이 옳다고 생각하며 들어보세요.
· 도전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여러분의 추론을 강화해 주는 사람들을 찾아 나서세요.

일을 잘하는 방법은 열린 마음을 유지하는 방법과 다르지 않다. 항상 위에 나온 세 가지 방법을 적용해 보려고 애쓴다. 당연히 마음먹은 대로 되지 않는 때가 생긴다. 그때마다 뒤돌아서서 후회하기도 한다. 그래도 1달 전의 나보다는 지금이 낫고, 1년 전의 나와는 비교도 되지 않을 만큼 애를 썼다. 그러니까 지금 이 시간을 속상해하지만은 않는다. 쌓인 시간만큼 내가 나를 더 나은 곳으로 데려간다는 것을 안다.


오늘도 과학자처럼 생각해 보고, 자신감과 겸손을 동시에 품으려고 노력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나를 깨닫게 해 주는 훌륭한 사람들을 만나고 또 만난다.

매거진의 이전글 팀보다 더 나은 개인은 있을 수 없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