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unho Feb 23. 2024

일 할 때 없으면 안 되는 단 한 가지


"영화 촬영 현장에서 없으면 안 되는 단 한 가지는 무엇인가요? What's the one thing you can't live without on a movie set?"이라는 질문에 줄리아 로버츠가 A sense of camaraderie라고 대답한다. 사전적인 해석으로는 우정이나 동지애로 번역될 수 있는 말을 일을 할 때 꼭 필요한 것으로 꼽았다. 그러면서 덧붙인다. "그게 우리가 동작하는 방식이에요. 우리는 팀이고, 가족이고, 하나의 그룹이라는 걸 인지하는 것, 그게 우리가 동작하는 방식이에요. That's how we definitely function. Knowing that this is a team and a family and a group. That's how we function."



일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게 뭘까. 나도 동료라고 대답할 것 같다. 그냥 같이 일하는 사람들이 아니라, 팀이고 가족이고 하나의 그룹이라는 걸 서로 인지하는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것이 일 할 때 없으면 안 되는 단 한 가지라고 대답할 것 같다. 두 명, 세 명, 열 명이 모여서 서로의 문제를 나누고 해결 방법을 함께 찾아나가는 시간이 번뜩이는 천재적인 아이디어 하나 보다 언제나 훌륭하다. 그래서 나는 오늘도 팀보다 나은 개인은 없다고 믿으며 일한다.





글래스도어에서 2023년 미국 직원들의 만족도를 조사했을때 첫번째로 뽑힌 것이 문화와 가치라고 한다. 그 다음으로 리더십, 기회, 업계, 워라밸, 다양성, 연봉 순으로 이어졌다.

매거진의 이전글 진실을 마주할 수 있는 용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