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메모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백야 Sep 26. 2022

?

MEMO - 9

2022.09.23(금)_확대해석 금지


멍거는 말했다. 

"장기적으로 뛰어난 투자 성적을 얻으려면 단기적으로 나쁜 성적을 견뎌내야 한다"


멍거는 말하지 않았다. 

"장기 투자해야 한다"


다시 멍거가 말했다. 

"단기 변동성을 감수해야 한다"


멍거는 말하지 않았다.

"단기 변동성을 감수하면 반드시 뛰어난 장기 실적이 따라온다"



1. 

장기적으로 뛰어난 투자 성적과 단기적으로 나쁜 성적 사이에는 '반드시'가 포함되지 않는다. 어느 방향으로 적용하더라도 말이다. 다시 말해, 단기적으로 나쁜 성적이 장기적으로 뛰어난 투자 성과로 귀결되거나 장기적으로 나쁜 성과를 보장하지 않는다는 말이다. 



2.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장기투자의 뛰어남을 찬양하며 몇몇 주식의 장기 차트를 증거로 제출한다. 주식의 하락은 그가 지적인척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다. 멍거는 말했다. "장기적으로 뛰어난 투자 성적을 얻으려면 단기적으로 나쁜 성적을 견뎌내야 한다!"



3. 

장기투자란 무엇일까? 널리 알려진 말에 따르면 우량주를 산 다음, 수면제를 먹고 30년 동안 잠들어 있으면 된다고 한다. 



4. 

그들은 노력했다. 장기적으로 보유할 만한 기업을 선별했고, 이름만 들어도 알 법한 우량 기업들로 포트폴리오를 채워 넣었다. 이제 그들이 할 일이라곤 30년 동안 주식 계좌를 방치해두는 일이 고작이다. 아! 조건이 하나 더 있다. "20% 이상 하락하지 말 것."



5. 

의사가 투자자들에게 수면제를 처방하는 것을 깜빡한 것 같다. 잠깐. 근데 30년 동안 잠에 빠져 있으면 의사결정은 누가 해주는 것일까?



6. 

사람들은 제정신이 아니다. 의사결정을 내리길 포기한 것 같다. 어쩌면 그들 모두가 존 티토*가 아닐까?


* 존 티토John Titor; 2000년 11월부터 2001년 3월까지 인터넷에서 자신이 2036년 미래에서 온 1998년생 남성이라고 주장한 사람.



7. 

관점을 바꿔, 장기투자를 '장기적인 시각을 가지고 투자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이라고 해보면 어떨까? 이 정의에 따르면 투자 기간은 그다지 중요한 것이 아니게 된다. 물론 수면제를 먹을 필요도 없다. 



8. 

멍거는 개별 기업을 두고 그렇게 말했을까, 전체 포트폴리오를 두고 말한 것일까? 나는 후자라고 생각하지만 여러분의 의견 또한 존중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좋은 기업은 어떤 상황이건 100% 보유해야 하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