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마음 조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규연 Mar 27. 2021

살면서 가장 지옥 같았던 순간

대학교 3학년 때, 나는 중국으로 떠났다. 중문과였기 때문에 교환학생은 필수코스였다. 물론 중국어를 3년 동안 배우긴 했다. 하지만 나는 단 네 마디밖에 할 줄 몰랐다. 이름, 국적, 전공을 소개하는 말과 “저 중국어 조금 할 수 있어요.”가 끝이었다. 중국인만 보면 말을 걸어보라는 친구들도 꽤 많다. 그러면 나는 “쟤는 사투리가 너무 심해서 못 알아듣는다.”라고 피했다.


전공 수업을 들을 때는 한국어로 진행되는 수업만 모조리 골라 들었다. 알아듣지도 못하는 수업이면 학점을 받기가 너무 어려웠기 때문이다. 그런 ‘중문과 3학년’이 중국 대학의 교환학생 반 배정 시험에서는 고급반에 들어갔다. 말도 안 되는 일이었다. 고백하자면, 시험 전 날 유일하게 풀어본 중국어 자격증 시험 문제가 실제 시험에 그대로 출제되었다. 답을 다 알고 있던 나는 중문과 ‘부진아’에서 한순간에 ‘우등생’이 되었다. 괜히 우쭐했다.     


그러나 고급반에서도 나의 실력을 숨길 수 없었다. 난 단 한마디도 알아듣지 못했다. 지금 몇 페이지를 공부하는 지도 옆 친구의 책을 봐야 알았다. 그러나 그 옆 친구들은 대부분 화교였다. 나는 어쩔 수 없이 중급반으로 내려가기로 했다. 나는 당당히 중급반을 찾아가 반을 ‘내려오고’ 싶다고 말했다. ‘난 단지 회화를 잘 못할 뿐 나머지는 잘해요.’라는 태도로 거만하게 굴었다. 어쨌든 내가 고급반이 된 건 사실이니까. 그때, 선생님께서 종이 한 장을 내미셨다. 받아쓰기를 해보고 받아줄지 말지를 결정하겠다는 것이었다. 물론 정확히는 못 들었지만 눈치로 모든 상황을 파악했다. 문제는 쉬웠다. 은행, 신용카드, 농구와 같은 간단한 단어였다. 그러나 나는 다 긴가민가했다. 획이 있었는지 없었는지 고민했고 점을 찍었나 안 찍었나 헷갈렸다. 결국 나는 0점을 받았다.      


선생님은 내 시험지를 보시고 놀라셨다. 그리고 하셨던 한마디. “네가 왜 고급반이냐?”

나는 얼굴이 시뻘게져 아무 말도 할 수 없었다. 이후가 더 가관이었다. 전공을 물어보셔서 중문과라고 답하면 “중문과인데 이러냐?”, 학년을 대답하면 “3학년인데 지금까지 넌 뭐했냐”라고 하셨다. 포르투갈, 베트남, 라오스 등 각국의 학생들이 나를 빤히 쳐다보고 있는데 시선이 너무나 따가웠다. 내가 말을 하면 할수록 우리 학과, 학교, 한국이 망신을 당하는 것 같아 지옥 같은 순간이었다.     


선생님은 초급반으로 가라고 하셨다. 초급반이라니... 초급반에서는 ‘엄마’,‘아빠’,‘한국’ 같은 단어를 배운다. 비행기를 타고 중국까지 온 ‘중문과 3학년’이 그 기초 단어를 배우는 것은 말이 안 됐다. 한국에서 학습지로도 배울 수 있는 내용이었기 때문이다. 나는 자존심을 버리고 싹싹 빌었다. 속은 타들어가는데 떠오르는 단어는 세 개뿐이었다. “선생님, 내일, 백점.” 파리가 앞다리를 비비듯 열심히 한 시간을 애원했다. 물론 날 부러워하던 한국 친구들과 세계 각국의 인재들 앞에서였다


이후, 나는 받아쓰기 재시험을 거쳐 중급반에서 공부할 수 있었다. 겉 멋만 들고 거만했던 ‘중문과 3학년’이선생님께 받아달라고 애원하던 그때, 그리고 그 모든 순간을 남들 앞에서 보여주던 그 경험은 지옥 같았다. 하지만 지나고 보니 밑바닥인 중국어 실력이 언제 들통날까 전전긍긍하던 그때가 더 괴롭지 않았나 싶다. 받아쓰기 0점을 받았을 때의 창피는 그저 한 순간에 불과했다. 하지만 중국어만 보면 어떻게 피해야 할지 고민하던 그때의 스트레스는 자존감마저도 0점으로 만들었다. 숨기고 피하는 것이야말로 지옥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당근 마켓의 사기꾼이 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