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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KJOBS Aug 25. 2023

자동차 CMF의 꽃, 시트 커버링 디자인

자동차 시트디자인 (2)

자동차 CMF 디자인에서 가장 재미있는 파트 중 하나가 바로 시트 커버링이다.

시트 형상 자체는 스타일링에서 디자인을 하지만 시트 표면을 감싸고 있는 옷, 즉 커버링은 CMF 디자이너가 담당한다.


시트 커버링 디자인을 한다는 것은 원단, 인조가죽, 가죽 등의 다양한 소재를 이용해서 패턴, 컬러뿐만 아니라 펀칭, 열엠보, 퀼팅 등의 여러 가지 후가공 공법을 이용해 이 모든 것들이 조합된 결과물을 보여주는, 그야말로 소위 '디자이너' 같은 업무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로 소재에 관한 것은 이전 발행 글에서 간략하게 정리해 두었다.

https://brunch.co.kr/@kkm7kkm/63




이번 포스팅에서는 시트의 후가공에 관련된 내용을 이야기하려고 한다.

후가공이란 간략하게 설명해서 기본적인 사양 외에 장식적인 것을 추가하는 작업으로 다양한 공법들이 존재하지만, 주로 많이 사용되는 것들 위주로 나누어보면 펀칭, 열엠보, 퀼팅 3가지 정도가 대표적이다.

또한 스티치, 파이핑, 패치 등과 같은 디자인 요소들이 있다.




펀칭 (Punching)

펀칭은 시트 표면에 존재하는 작은 홀(hole)들을 가리킨다.

대체적으로 패턴이 없는 일반 펀칭이 기본 사양에 들어가는데, 옵션 사양에는 디자인 차별화를 위해서 여러 가지 패턴의 펀칭 디자인이 적용되고 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디자인이 추가되면 재료비는 상승한다.

시트 기능 중 통풍성 (쿨링, cooling)에 문제가 없는 범위에서 이 작은 구멍들은 어떤 형태와 패턴으로 배치할 것인지가 중요한데, 개별 홀의 사이즈뿐만 아니라 각 홀 사이 간의 거리를 적절하게 배치해서 기능성과 심미성을 함께 만족하는 디자인을 제안해야 한다.


좌: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원형 펀칭 (Volvo XC90, 2020) / 우: 사각형 펀칭 (Volvo S90, 2020)
다양한 펀칭 디자인 사례 - 상단: Polestar 2 (2023) / 하단 좌: Kia 모닝 (2021) / 하단 우: Kia 카니발 (2022)




열엠보 (Heated emboss)

열엠보는 말 그대로 원단 표면에 열을 가해 엠보를 찍어내는 방법이다.

엠보 금형 제작이 필요하며, 시트 메인부위의 패턴 디자인뿐만 아니라 로고나 포인트 부위에도 많이 활용되는 공법이다.

원단(fabric) 후가공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펀칭과 함께 적용될 경우 엠보 라인을 고려한 홀 배치가 필요하다.


시트 메인 부위에 열엠보로 패턴 디자인이 적용된 사례 - 좌: Kia EV9 (2024) / 우: Hyundai i10 (2024)
열엠보로 로고가 적용된 사례 - 좌: Porsche 카이엔 (2024) / 우: Kia 텔룰라이드 (2023)





퀼팅 (Quilting)

주로 고급차량에 많이 사용되는 공법으로, 명품 가방에서 찾아볼 수 있는 퀼팅을 자동차 시트에 적용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대표적인 퀼팅 디자인은 고급스러움의 대명사인 '다이아몬드 퀼팅'으로 예전부터 많은 차량에 정석처럼 적용되었으나, 요즘에는 이런 클래식한 디자인뿐만 아니라 모던하고 지오메트릭 한 형태의 다양한 퀼팅 디자인을 찾아볼 수 있다.


다이아몬드 퀼팅 사례 - 좌: Audi S8 (2022) / 우: Genesis G70 (2022)
모던, 심플한 퀼팅 디자인 사례 - 좌: Maserati Grecale (2023) / 우: Mercedes GLE (2024)
모던, 심플한 퀼팅 디자인 사례 - 좌: BMW i4 (2022) / 우: BMW i5 (2024)






그 외

위 사례 외에도 스티치, 파이핑, 패치, 자수뿐만 아니라 프린팅 등의 다양한 후가공 공법들이 있으며, 새로운 공법들도 계속해서 연구, 개발되고 있다.


자수가 적용된 사례 - 좌: Citroen C4 (2023) / 우: Bentley Bentagaya (2021)




지금까지 시트 후가공에 관한 내용을 정리해 보았다.

기능성과 관련된 내용, 원가, 업체 구도 및 양산성 등의 다소 복잡하고 깊이 있는 내용은 최대한 배제하고 디자인과 관련된 내용들만 간략하게 정리해 포스팅한 점 참고해 주시기 바란다.

또한 각 차종 트림, 연도, 지역에 따라 위의 이미지들과 실제 디자인이 다를 수 있다.


(*모든 이미지 출처: netcarshow.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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