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고다가 당신을 힘들게 할 때
여행 중 아고다로 예약한 숙소가 사라졌을 때 대처법
이번 뉴질랜드 여행에서 가장 황당했고 힘들었던 기억은 크라이스트처치와 오클랜드에서의 첫날이었다. 두 번 모두 내가 예약한 방이 황당하게 사라졌다. 모두 예약이 확정되었다는 아고다의 바우처를 출력해서 가지고 갔지만 우리 가족은 그 방에 들어갈 수 없었다.
첫 번째 크라이스트처치에서는 아고다에서 숙소 측에 예약 내용이 전달되지 않은 것이 원인이었다. 이럴 경우에는 해당 숙소에 여유 방이 있다면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성수기라서 방이 없다면 매우 난감할 수밖에 없다. 우리 가족이 그런 좋은 사례였다. 빈 방이 없었기 때문에 다른 숙소를 찾아야만 했다.
이런 사태가 생길 경우 가장 먼저! 너무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생각하자. 화가 엄청나게 날 수 있지만, 그래도 차분하게. 그것이 몸과 정신 건강을 위해서 좋고, 기분 좋게 떠난 여행을 망치지 않게 이어가는 길이다.
이 경우 대처법을 생각해보면 분명 두 가지 방법이 있다.
① 개인이 그냥 알아서 다시 다른 곳을 예약하는 방법
② 아고다에 연락해서 항의하고 다른 숙소를 예약해 달라는 방법
①번이 복잡하지 않고 빠를 수 있다. 하지만 당일 숙소 예약은 가격도 높고, 위치가 좋은 숙소를 얻기가 쉽지 않다. 나도 처음에는 ①번 방법으로 다시 다른 숙소를 잡고 이동했는데, 처음 예약한 가격의 2배 이상의 비용을 내고 방을 얻을 수밖에 없었다. 아고다에서는 이런 차액에 대해서는 결코 보상해 주지 않는다. ①번처럼 직접 예약을 해서 다른 방을 구하면 원래 예약한 방의 10% 위로금 형식으로 아고다 캐시를 주고, 수수료 없이 원래 예약한 숙소를 취소해 줄 뿐이다. 그게 규정이니 아무리 따져보아야 그냥 나의 목만 아프고 정신 건강만 안 좋아질 뿐이다.
체크 인 시각이 아주 늦은 밤 시간이 아니라면, ②번을 추천하고 싶다.
이 경우 우선 아고다에 연락을 해야 한다. 분명 한국어 번호로 연락을 하면 최소 15분 이상은 기다려야 한다.
비싼 해외통화료 내면서 기다리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그럴 경우 바로 영문 안내로 연결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유창하게 말할 필요도 없다. 담당자에게 간단히 '예약 번호'를 알려주고 "숙소 예약에 큰 문제가 생겼다. 숙소에 직접 연락해 보고 나에게 한국어 담당자를 바꿔달라"라고 하면 된다. 그러면 5~10분 정도 후에 한국어를 하는 고객센터 담당자가 급하게 여러분의 폰으로 전화를 줄 것이다. 사정을 얘기하면 근처의 대체할 수 있는 숙소를 찾아줄 것이다. 분명 예약 시보다 가격이 올랐지만, 유사 등급 또는 조금 상위 등급의 숙소를 제시해 줄 것이다. 택시비나 시간적인 손해가 생기겠지만, ①번과 동일하게 약 10% 정도의 위약금을 주기에 그 비용을 일부는 보상받을 수 있다. 어찌 보면 그리 나쁘지 않을 수도 있다.
오클랜드 숙소는 아고다 홈이라는 에어비앤비와 유사한 서비스를 이용했다. 불행히도 예약한 숙소의 주인이 몇 달 전에 숙소를 팔고 이사를 한 상황이었지만, 아고다는 이를 확인하지 못했다. 그래서 나는 예약한 방에 들어갈 수 없었고, 아고다에 연락해서 근처의 대체 숙소로 이동을 했다. 하지만 대체 숙소에서도 오버 부킹으로 방에 들어가지 못하고 몇 시간을 대기했다. 다행히 데스크 담당자의 도움으로 취소된 방을 얻을 수 있었고, 겨우 겨우 노숙을 면하고 따뜻한 숙소에서 잠을 청할 수 있었다. 이럴 경우 아고다 자신들이 만든 두 번의 실수 때문인지 나에게 숙소 가격의 30%를 아고다 캐시를 위로금 형식으로 주었다.
이번 여행을 통해 아고다에 대한 신뢰가 완전히 깨졌다. 하지만 이번에 받은 아고다 캐시가 쌓여서 다음 숙소도 본의 아니게 아고다를 사용해야 할 듯하다. 그 캐시를 다 써야 하기에. 이게 바로 돈의 힘이구나 라는 생각이 든다. 씁쓸하다. 어찌 되었던 아고다를 통해서 예약을 할 경우, 저의 뉴질랜드 사례와 같은 어처구니없는 일이 생긴다면 이렇게 해결하시면 됩니다.
무엇보다도 그런 일이 생기면 안되겠지만, 아고다뿐만 아니라, 호텔스닷컴 등 다수의 숙소 예약 어플이나 사이트에서도 이런 일이 생길 수 있으니 여행 전에 꼭 숙소에 컨펌 확인 전화나 메일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