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월남 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까망나비 May 13. 2022

3년 만에 만난 엄마

이번 한국 방문으로 3년 만에 부모님을 만나 뵈었다.      


2. 엄마 만나기


3년 만에 만났지만, 그동안 일주일에 한 번 정도는 영상 통화를 해왔다. 영상으로도 노쇄해 가는 부모님 모습이 잘 전달되었음은 물론이다. 그래서 부친의 더 굽은 어깨라던가 엄마의 윤기 없어진 머리털 같은 것은 그렇게 낯설지 않았다. 


엄마는 내 짧고 바쁜 일정 가운데에도 꼭 진도에 있는 쏠비치라는 곳을 가고 싶어 했다. 남들 다 갔다고 했고 자기만 못 가봤다고 했다. 가본 사람들은 뷰가 그렇게 좋다고 칭송을 했다고 했다. 일박이라도 하지 않으면 앞으로 계속 잔소리를 들을 것 같았다. 수요일 아침 대장내시경을 하기로 되어있었지만, 월요일 화요일을 쏠비치에서 머물기로 했다. 부친은 다른 약속이 있어 못 간다고 하는 바람에 엄마는 쾌재를 부르며 본인의 지인 두 명을 불렀다. 넷이서 진도로 향했다.   


나는 그렇게 소리를 질러가며 수다를 떠는 무리를 본 적이 없다. 수다라면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는데 그 수다를 왜 귀먹은 사람들처럼 악을 써가며 하는 것일까. 내가 이렇게 귀머거리가 되는가 보다 생각했다. 엄마는 원래도 말이 많은 사람이었는데, 이번에 만나보니 그 수다력이 극강에 달해 있었다. 극강의 수다력은 일종의 고집에서 나오는 듯했다. 나이가 들수록 신념이 확고해지는 거야 엄마만의 문제는 아니다. 문제는 자신이 아는 얘기든 모르는 얘기든 무조건 안다고 믿는다는 데 있었다. 그 확신의 정도가 어마어마해서 누군가가 다른 의견을 내면 서로 목소리가 커졌다. 그러면서 같은 얘기를 또 하고 또 하고 또 했다. 주제는 정치, 사회, 경제를 다 아울렀고 가장 큰 비중은 '지인 걱정'이 차지했음은 물론이다. 예를 들어, 엄마의 지인 A와 B가 싸웠는데 엄마는 A 편을, 우리 차에 동승한 엄마 친구는 B 편을 드는 것이다. 그게 누굴 위한 논쟁인지 알 수는 없는 상태로 그들은 수년 전 일부터 연도별로 리포트를 했다. 그런 식이었다. 거의 두 시간을 가는 동안 셀 수 없을 만큼 많은 사람들의 이름이 도마 위에 올랐다. 게 중에는 내가 모르는 사람들도 많았는데 나는 그들을 만난 것처럼 각각의 개인사를 알게 되었다. 저렇게 칼로리를 태워가며 수다를 떠는데, 왜 엄마의 체중은 줄지 않는 걸까, 의구심이 들었다.

 

엄마는 내가 한국행 비행기표를 끊었다는 말을 들은 후에 바로 꽃게를 사다가 간장게장을 담았다. 스물다섯 마리라고 했다. 저거 누가 다 먹는단 말인가. 진도의 쏠비치는 식당도 있고 조식도 있는 곳이라고 했는데도 엄마는 출발 전날부터 바리바리 뭔가를 싸기 시작해서 진도행 차에 보따리를 여섯 개를 실었다. 간장게장이 일 번으로 실렸고, 각종 과일(딸기, 포도, 배, 사과, 수박....), 파김치, 배추김치, 물, 김, 햇반 등. 그리고 엄마의 옷가지들까지. 이게 과연 일박만 하고 올 사람의 짐인가 싶었다. 말렸지만 허사였다. 다 필요하다고 했다. 그렇게 바리바리 피난 짐을 싸가지고 리조트에 가는 거 창피하다고 했는데도 막무가내였다. 내가 계속 꿍시렁대자 엄마는 본인은 그렇게 안 싸가지고 다니면 직성이 안 풀린다면서 자기를 말릴 생각은 말라고 선언했다. 뷔페는 아무리 먹어도 먹은 것 같지 않다는 말도 덧붙였다. 그걸 듣고 나도 포기했다. 20년도 더 전에 시어머니가 여행길에 고추장 단지를 차에 싣던 게 생각났다. 그래. 고추장 단지보다는 낫다... 그리고 간장게장은 맛있어서 가지고 간 네 마리 큰 놈을 넷이서 앉은자리에서 다 먹었다. 


진도에서 돌아오는 길에 엄마는 완도를 꼭 들러야 한다고 했다. 거기에 있는 식물원도 꼭 가야 한다는 걸 간신히 뜯어말렸다. 결국 완도 회센터만 들러오는 걸로 합의를 했다. 참돔과 갑오징어 회를 맛있게 먹고서는 집에 있을 사람을 위해 회를 떠가야 한다고 했다. 집에 누가 있는가 하면 부친이 있었다. 엄마는 네 아빠는 회를 안 좋아한다, 고 연신 얘기하면서도 참돔 한 마리를 따로 챙겼다. 아빠는 저녁 식탁에서 생선살을 두어 점 집어 먹고 말았을 뿐이다. 엄마는 참돔을 와구와구 맛있게 먹어치우는 식구들이 없는 게 한스러웠을 테다. 엄마의 큰 손을 해갈할 수요가 없는 것이다. 


엄마와는 사흘 밤을 같이 보냈다. 


엄마와 나는 멀리 떨어져 사는 동안 공통점이 점점 사라져 가는 것 같았다. 엄마의 목청과 큰손이 낯설어서 사사건건 남 같았다. 그런데 곰곰 생각해 보니 엄마는 원래 그랬다. 예나 지금이나 내내 그랬다. 나는 원래 번잡스러운 걸 싫어했고 엄마는 소문난 큰손이었다. 오래전에 엄마 근처에 살 때 아침저녁마다 온갖 일로 나를 불러내던 일이 생각났다. 사실은 나만 불러냈던 건 아니다. 엄마는 사람 불러 모으는 걸 좋아했다. 음식도 한 솥 해서 이 집 저 집 나누어 주는 걸 즐겼고. 남들 하는 잔치에 자기가 음식 하겠다고 나서고. 남이 먹고 싶은 걸 자신이 정해주고 심지어 만들어 주는 사람이었다. 그게 싫어서 멀리멀리 떨어져 살고 있다가 오랜만에 만났더니 이러다가 남이 되는 거 아닌가 싶게 의견 일치가 어려웠다. 하지만 이제 와서 엄마를 달리 보는 건 나의 변화일 수도 있다. 우리는 달라지지 않을 것이다. 오히려 생긴 고집대로 더욱 공고해질 거다. 우리는 엄마와 딸 사이지만 많이 다르고 타협하지 못할 것이다. 


엄마가 베트남에서는 언제 돌아올 거냐고 물었다. 엄마는 내가 돌아올 거라는 걸 디폴트 삼고 있었다. 그리고 내가 지금 부친이 짓고 있는 집 이층에 와서 살 거라고 믿고 있었다. 그냥 대강 7년 후라고 둘러댔다. 7년이면 시간 많이 벌어놓은 것 같지만 이제 안다. 7년 따위 순식간에 지나갈 거다. 



매거진의 이전글 한국 방문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