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주니홈 Sep 05. 2023

셀프 인테리어, 공사를 시작하다11(폐기물처리)

폐기물처리


공사하는 중간중간 계속 폐기물들이 나오게된다. 이런 폐기물들을 어떻게 처리해야할지도 미리 생각해놓아야 상황적으로 대처하기도 편하고 비용적인 측면에서 도움이 될 것이다. 필자는 폐기물처리에 대해 공부하는 것을 놓쳐 이를 생각하지 못하고 있었고 나중에 한 곳에 쌓인 폐기물들을 처리하려니 사다리차도 추가적으로 한번 더 들이고 인건비도 더 들어갔다. 미리공부하고 계획에 넣어두자.


폐기물 처리에 관하여 업체들과 조건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매공정마다 폐기물을 처리해주는 곳이 있을 것이고 처리해주지않는 곳이 있을 것이다. 폐기물처리까지 되는 비용으로 시공견적을 받았다면 수원하게 넘어가는 것이지만 폐기물처리가 안되는 비용으로 견적을 받은 것이라면 추가비용을 내고서라도 폐기물처리를 해주실 수 있는지 물어보도록하자. 만약 추가 처리비가 5만원~10만원 내외라면 추가비를 내고 폐기물처리까지 요청드리는게 나을 것이다. 


필자의 집 공사 기준으로 보면, 철거및설비공사 이후 모든 공사에서는 폐기물을 처리해주시지 않는 조건이었다. 당시 필자는 공사가 끝나고 쌓여가는 폐기물에 너무 당황하였고 그냥 가시는 인부들을 잡을 용기도 나지않아 어리버리 한방에 모아달라고만 요청드렸다. 어떻게 해야될지몰라 일단 한 방에 쌓아놨고 방이 넘치기 직전에 폐기물처리를 알아보기시작했다. 알아본 적이 없어서 일단 철거했던 업체에 전화를 해서 물어보았고 견적을 받았다. 폐기물처리는 1톤트럭 기준으로 가져가시는 비용으로 받아서 폐기물이 0.5톤도 안되든 1톤이 꽉차게 들어가든 가격이 같다. 그래서 목공폐기물, 타일폐기물들을 다 쌓은다음 폐기물차를 불렀다. 


폐기물 차 부르기전에 쌓여가던 폐기물
사다리차를 타기위해 정리된 폐기물



비용은 내가 이용했던 업체 기준, 대략 1t 한대에 50만원정도였다. 사전에 좀더 알아보고 했더라면 좀더 아낄 수 있지않았을까 아쉬움이 남았던 공정이었다. 이 글을 읽은 분들은 사전에 폐기물 계획을 꼭 세우고 공사를 시작하시길 바라며. 


 


작가의 이전글 셀프인테리어, 공사를 시작하다10(필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