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의 ‘지출’ 위기: 건강할 때 최대한 즐겨야 한다!

by 투영인

건강이 허락할 때 돈을 써라. 70~80대에는 여행도, 활동도 예전 같지 않다. 결국 건강을 잃으면 남는 건 추억뿐이다. 경험은 체력이 있을 때 쌓는 것이다.

대부분의 은퇴 계산기와 지출 규칙(spending rule)의 문제는, 인생이 선형적(linear)이고 정적(static)이라고 가정한다는 점이다. 그러나 현실에서 삶과 지출은 대체로 비연속적이고 ‘일시에 큰 돈’으로 나타난다.


JP모건(J.P. Morgan)의 Guide to Retirement는 은퇴자가 나이가 들면서 지출이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대해 흥미롭게 분해(breakdown)한 자료를 제공했다.


먼저, 투자가능 자산(investible assets) 25만~75만 달러를 보유한 은퇴 가구의 평균 지출 수준은 다음과 같다.


[그래프 1] 은퇴 가구(투자가능 자산 25만~75만 달러)의 연령대별 평균 지출 차트

1-4.png


다음은 투자가능 자산 100만~300만 달러를 보유한 은퇴 가구의 평균 지출 수준이다.


[그래프 2] JP모건: 은퇴 가구(투자가능 자산 100만~300만 달러)의 연령대별 평균 지출 차트

1-4.png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투영인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투영인의 브런치입니다. 투영인은 to young investor를 의미합니다. 투자세계에서 쌓은 30년 경력을 바탕으로 이론과 실전적인 내용을 게시하겠습니다.

164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최근 30일간 11개의 멤버십 콘텐츠 발행
  • 총 50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
작가의 이전글엔화시장 개입 가능성에 관한 유튜브 영상을 올렸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