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민하 Feb 26. 2024

정직의 미학


정직은 왜 중요할까? 셰익스피어는 정직만큼 부유한 유산도 없다고했다. 너무 늙어서 빵가게 일을 할수 없는 할아버지는 정직한 사람을 찾아 가게를 맡기고 싶었다. 그래서 빵에 금화를 넣어 팔았다. 3년이 지난 후 빵속에 금화를 가지고 한 젊은이가 찾아왔다. 할아버지는 평생모은 재산과 가게를 그 젊은이에게 맡겼다. 정직은 가장 강한 힘이다. 금도끼 은도끼 이야기에서도 정직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가난한 나무꾼이 눈앞의 유혹을 이겨내고 솔직하게 이야기했기 때문에 금도끼와 은도끼를 모두 가질 수 있었다.  

정직한 자세는 성공으로 이어진다. 모든 일의 바탕은 신뢰이기 때문이다.금도끼와 은도끼 이야기에서 한 나무꾼이 자신의 쇠도끼를 빠뜨리고 울고 있었다. 나무꾼이 머큐리신에게 도움을 요청하자 어떤 도끼를 빠뜨렸냐고물었다. 가난한 나무꾼의 정직한 대답에 머큐리신은 금도끼 은도끼 쇠도끼를 전부 다 선물로 주었다. Patagonia는 자체 제품의 환경 영향에 대해 투명하게 공개한다. 환경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을 실천하는 환경적인 의류 회사다. 이러한 정직함은 Patagonia에게 긍정적인 평판을 가져다주어, 많은 고객들의 충성도를 얻었다. 이처럼 성공한 기업은 정직한 기업이다.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 문제를 있는 그대로 바라보는 것에서 실마리를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머큐리신이 금도끼와 은도끼를 보여주었는데도, 나무꾼은 자신의 도끼가 쇠도끼라고 솔직히 이야기했다. 머큐리는 정직함에 대한 상으로 나무꾼의 도끼를 돌려주었을 뿐아니라 금도끼와 은도끼도 선물하였다. 부부사이의 문제도 마찬가지이다. 몇 년전 남편이 주식과 코인을 했다가 큰 손해를 보았다. 만약 그 사실을 숨기고 이야기 하지 않았다면 빚까지 지고 파산을 했을 지도 모른다. 그러나 남편이 빨리 주식 통장을 모두 공개하고 솔직히 이야기했기 때문에 우리는 위기를 극복할 수 있었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의 첫 단계는 바로 정직한 자세를 갖는 것이다.

믿을 수 있는 사회는 생존과 직결된다. 서로 신뢰할 수 있는 사회에서 모두가 안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나무꾼 이야기를 듣고 욕심을 내 일부러 강에 도끼를 던진 사람들은 자신들이 금도끼를 빠뜨렸다고 주장했다. 신의 분노로 다음날 그들은 어디에서도 발견되지 않았다. 지난해 4월 인천 검단신도시에서 아파트 공사 현장의 지하 주차장이 붕괴되었다. 다른 아파트에서도 줄줄이 철근 누락이 발견되면서 '순살자이'라는 치욕적인 오명도 얻었다. 아파트 건설과정에서 투명한 과정을 거쳤다면 일어나지 않았을 일이다. 붕괴사고로 목숨을 잃는 일이 없어야 한다. 서로 거짓말을 하는 사회는 안전하게 유지될 수 없다. 

이처럼 정직함은 성공으로 이어지고 문제 해결을 쉽게 할 수 있으며 정직함을 바탕으로한 믿을 수 있는 사회는 우리의 생존과도 직결된다. 서양에서는 부정직을 살인 강도에 준하는 범죄로 여긴다. 미국의 대통령 닉슨은 도청을 했기 때문이 아니라 도청하지 않았다고 거짓말을 했기 때문에 대통령자리에서 쫓겨났다. 우리나라는 지금까지 거짓말을 해서 쫓겨난 정치인은 없다. 신뢰없는 사회는 지붕없는 집에 사는 것과같다. 정직은 개인뿐아니라 우리 사회에 든든한 지붕이다.

작가의 이전글 김장김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