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매트릭스
영화 매트릭스는, 2199년 시스템이 인간을 지배하는 세상이다. 인간들은 태어나자마자 인공 자궁 안에 갇혀 기계들의 생명 연장을 위한 에너지로 사용되고 뇌세포에 매트릭스라는 프로그램을 입력 당해, 평생 기계에 의해 설정된 가상현실을 살아간다. 가상현실의 꿈에서 깨어난 인간들은 '시온'이라는 세상을 건설하고 인류를 구원할 영웅인 '그'를 찾아 나선다. 마침내 발견한 '그'는 낮에는 평범한 회사원으로 밤에는 '네오'라는 이름으로 컴퓨터 해킹을 하는 컴퓨터 프로그래머인 토마스 앤더슨은 트리니티라는 여인에게 이끌려 매트릭스 밖의 세계를 만나면서 모든 진실과 직면하게 된다. 숨겨진 진실을 알게 된 앤더슨은 이제 '네오'라는 이름으로 인류를 구원해야 하는 자신의 운명을 받아들이게 된다. 주1)
매트릭스 프로그램 안에 있는 동안 인간의 뇌는 AI의 철저한 통제를 받는다.
인간이 보고 느끼는 것들은 항상 그들의 검색 엔진에 노출되어 있고,
인간의 기억 또한 그들에 의해 입력되고 삭제된다.
그러나 이러한 가상현실 속에서 진정한 현실을 인식할 수 있는 인간은 없다.
시뮬라크르(simulacre)는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대상을 존재하는 것처럼 만들어 놓은 인공물을 지칭한다. 주2) 때로는 존재하는 것보다 더 생생하게 인식되는 것들을 말하며, 시뮬라시옹(simulation)은 시뮬라크르가 작용하는 것을 말하는 동사이다.
이 원본 없는 이미지가 그 자체로서 현실을 대체하고, 현실은 이 이미지에 의해서 지배받게 되므로 오히려 현실보다 더 현실적인 것이다. 주3)
장 보드리야르의 이론은 우리가 현실에서 만나고 있는 향기에 적용된다.
사람들이 마시는 음료의 대부분이 합성착향료로 향기를 내고 있다.
사실 오렌지나, 딸기, 그리고 캔 커피와 수많은 차 종류의 맛과 향기는 재현된 것이지 실제가 아니다.
실제로 식물에서 추출한 천연의 향과는 많은 차이가 있으며,재현된 가공의 냄새가 실제를 대체한 것이다.
이 기술이 적용되려면 특정한 냄새를 차단하는 기술도 함께 제공될 필요가 있다.
또한 이 기술은 TV뿐만 아니라 휴대폰 등 다양한 전자기기에 적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아직도 개발이 완료되었다는 소식이 없다. 그만큼 어려운 것이다.
이제 미래의 기술이 냄새를 통제하려고 한다.
사람의 생각과 기억을 만들어진 냄새에 접목시켜 획일화하고 통제하려는 것이다.
결국 우리가 기억하게 되는 후각의 세계는 실제 존재하는 현실이 아니라 가상현실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