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이별후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집녀 Jan 01. 2024

알고 보니 따뜻한 사람
... 정말 차가운 사람

그녀는 같은 회사를 다녀도 말을 별로 섞지 않았다.

인사를 해도 듣는 둥 마는 둥 했다.

개인적으로 톡을 하는 사이도 아니다.

항상 뚱해 보이는 그녀였다.


그런데 그런 그녀가

힘든 일을 겪은 내게 문자를 보냈다.

심지어 장문의 글이었다.


///


그 선배는 평소 이기적이라 생각했다.

남은 생각 안 하고 천상천하 유아독존이라 생각했던 그 선배가

힘든 일을 겪은 내게 한번 찾아오라고 했다.


"네가 꿈속에서 많이 울고 있더라"

선배의 말에 순간 울음이 터졌다.

힘들어 보인다고 말해주니까

무장해제가 되며 회사에서, 회사 사람 앞에서

처음으로 눈물을 흘렸다.

 

///


그 선배는 퇴근할 때 자기 집에 잠시 들르라고 했다.

아파트 앞에서 선배는 비닐봉지를 들고 기다리고 있었다.

각종 반찬이 담겨 있었다.

입맛 없을 테니 챙겨 먹으라고

몇 년 전 해놓은 장아찌까지 꺼내 전해줬다.

집에서 반찬을 꺼내 먹으며

꼭 보답하자는 다짐을 했다.


///


어려운 일을 겪으면

주위 사람들의 행동이 크게 다가온다.

가장 힘든 것은 무관심이다.


"너무 힘들 것 같아서 마음이 진정되기까지,

 힘든 마음이 정리될 때까지 기다렸어.

 네가 먼저 연락하기를"

 이라며 무관심의 이유를 설명한다. 


그런데,

그게 아니다.

힘든 사람에겐

문자로라도

괜찮냐고

어떠냐고 물어주는 게 힘이 된다.

고통에 쓰러져 있을 때

그런 문자가 오는 것만으로도

누군가 나를 생각해 준다는 것만으로도

큰 위로가 됐다.

적어도 내겐 그랬다.


항상 내가 먼저 연락해야만

답이 오는 사람이 있다.

심지어 연락해도 잘 받지도 않는 사람도 있다.

성격이 그려려니 했다

표현을 못할 뿐이지 속은 다를 거라 생각했다

그런데 정말 그런 사람이었다.

'괜찮니? 힘들지? 밥 챙겨 먹어'라는

그 말 한마디 어려운 사람.


힘든 일을 겪으면 알게 된다.

누가 정말 따뜻한 사람이고

누가 정말 차가운 사람인지,


나는 이제 

따뜻한 사람에게 마음을 주고 싶다.

적어도 나의 따뜻함을 

따뜻함으로 돌려줄 수 있는 사람들을

곁에 두고 싶다.


따뜻한 사람과 함께 하기에도

인생은 짧다.


힘든 일을 겪으면

사람들에 대한 생각이

정리가 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내 인생은 왜 이리 아플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