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세린 Nov 07. 2022

첫사랑은 깊은 여운을 남기고

추억은 추억으로 남아야 예쁜 것임을

네가 미안하다며 찾아왔던 날을 기억한다. 미안하다며 나를 사랑한 것에는 변함이 없다고 속삭였었던가. 하지만 이미 한 차례 비참한 사랑을 경험한 내가 순수한 마음을 되돌리기엔 내가 너무 지쳐 있었고, 그럴 순수하게 사랑을 할 자신도 없었다. 이기적 이게도 나는 널 놓을 자신도 없었고, 아직 사랑하기에 네가 내뱉는 달콤한 말에 기대어 2일 정도를 함께 지냈었다. 그 시간 동안 수많은 생각과 감정이 스쳐 갔다. 나는 그를 좋아하지만, 아직 용서할 마음도 이전처럼 순수하게 좋아할 수도 없을 것 같다는 판단을 내렸고, 결국 이별을 고했다. 2년이라는 시간이 지나도 변함없이 날 좋아할 수 있다면, 그때 날 찾아 달라고. 나는 아직 너를 용서하기엔 시간이 좀 필요할 것 같다고.

하지만 나는 너에게 사랑했던 애매한 인연들 중 하나였을 뿐이다. 1년 정도의 시간이 흐르고 네가 찾아와 더 이상 찾지 말라는 짧은 한 문장을 남기고 사라졌다. 나는 너를 다시 볼 기회도 놓친 것이다. 더 많이 좋아한 사람이 손해라는 말이 생겨난 이유를 그제야 실감했다. 피해받은 것도, 죽도록 힘들었던 것도 전부 나였는데 이별 후에 찾아오는 허무함과 후회감 역시 내 몫이었다. 아팠다.

그런 너를 2년이 넘는 세월이 무색하게도 아직까지 놓지 못해 차마 좋아한다는 간단한 말의 무게를 체험하고 있다. 간단한 그 말이 너무 무겁게 자리 잡혀 버렸다. 고작 4글자에 불과한 단어인데도 그게 참 어려워져 버렸다. 경험에 따른 상처의 잔상이겠지. 시간이 지나 다시 되돌아보니 네가 사랑한 내 모습들을 스스로 잘라낸 것이었다. 다시 경험하고 싶지 않은 시간들에 나는 네가 다시 좋아하지 못할 사람이 되었다. 아이 같았던 모습도, 감정 표현에 꽤나 솔직했던 모습도 이젠 비어있다. 나는 더 이상 네가 좋아했던 모습의 내가 아니야.

그 시절의 우리의 기억은 2년 동안 참 많이도 소실되어 있었다. 이젠 떠올리기 위해 애를 써 보아도 떠오르는 것은 단편적인 장면들 뿐이었다. 가장 기억에 남는 기억을 꼽자면 너에게 좋아한다는 말을 듣고서 버스를 타고 친한 언니에게 행복하다고 했던 것과 외면하고 싶었던 모든 사실을 알아차리고 정신없이 공책 한 면에 적은 글은 맥락을 알 수 없을 정도로 울면서 적던 내 모습이다. 처음에는 비극적인 것과 행복한 기억이 뒤섞여 한 번씩 떠오르면 잔상을 지우기 위해 노력해야 했다. 그 행동을 수차례 반복하고 나서야 마주치더라도 겨우 너에게 잘 지내냐는 말 한마디를 붙일 수 있게 되었다. 아마 나는 너를 만나지 않는 시간 동안 사랑이라는 감정은 전부 지워서 가능했던 걸지도. 하지만 그날 공책에 적었던 글은 여운에 취해 두 번 열어본 것이 전부였고, 그 뒤로는 다시는 열지 못했다. 이건 아직 널 잊지 못했다는 증거일까.

작가의 이전글 현실과 이성의 시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