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배은경 Oct 01. 2022

자기 사명선언서

내가 꿈꾸는 삶


나는 무엇을 원하는가?

원하는 것을 막는 것은 무엇인가?


 생각하고 적어보면 결국은 원하는 것을 하고자 하는 것도 원하는 것을 막는 것도 자기의 태도다.

 마음을 움직이는 태도 변화 자기만이 선택할 수 있다.


인간의 기본 욕구에는 본능적욕구도 있지만 자기실현 욕구도 있기에 목표를 설정하고 본능과 이성 사이에 조화로운 균형이 필요하다.


 태도 변화를 하기 위해서는 목표 설정을 한 이유가 분명해야 한다. 목표를 달성했을 때의 성취감, 행복감을 상상하면  행동하는 마음이 생고 다시 일어서는 회복탄력성 발휘된다.


비전, 목표, 가치관을 설정하고 그것을 뚜렷하게 각인시켜 주며 방침을 세우게 하고 실현하고자 하는 열정을 불어넣어 주는 사명선언서는 자신이 가야 할 인생의 항로를 정해주는 나침판과 같다.


가장 원하는 것, 가장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것, 그것을 실행하면 가정, 사회가 어떻게 변하는지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도 생각하게 한다.


사명선언서는 지속적인 변화와 성장을 위해서 나를 지지하고 지탱해 준다.

사명선언서는 계획이 흔들리고 포기하고 싶을 때에도 내가 가고자 하는 목적지가 명료하기에 나를 묵묵히 지켜주고 이끌어 주며 행동하게 한다.


사명선언서는 내 삶의 운전자로 살기 위함이다.

사명 언서는 (소명 의식), 확고한 비전, 가치관의. 표현이다.

인생을 살아가는 과정에서 판단하고 행동하는 기준이 된다.

사명선언서는 나에게 어려움과 역경이 오더라도 매몰되지 않고 버티며 이겨내고 내가 가고자 하는 길로 갈 수 있게 하는  회복탄력성이 있다.


사명서 만들기

사명문은 간결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문장이 좋다.

사명서에  다음과 같은 내용을 기록해 보자.


1. 어린 시절 가장 잘했던 일은 무엇인가?

2. 어릴 적 꿈은 무엇이었는가?

3. 가장 잘할 수 있고, 흥미를 느끼며 하고,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

4. 가장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

5.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

6. 주변 사람에게 어떤 도움을 주고 싶은가?

7. 내가 꿈꾸는 삶은 어떤 것인가?

8. 내가 꿈꾸는 대로 삶이 전개되었을 때 느낌이 어떠하겠는가?


나의 사명

1. 행동보다 생각이 앞서야 하고 공부는 꾸준히 한다.

2. 나의 메시지를 담은 콘텐츠를 만들어 사람들을 동기 부여하고 기쁨과 풍요로움을 함께 한다.

3. 나는 변화하고 성장하려는 사람들을 위한 학교를 설립한다.





이전 14화 고강도 수행 프로그램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