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경 Jul 15. 2020

신애라처럼 신박한 정리를

나에게 정리란 참으로 어려운 일이다.


결혼하기 전까지

나는 친구들에게 받은 편지를 버리지 못했다.

편지를 모아놓은 박스가 세 개가 넘었고

그 속에는 초등학교 때부터 친구들에게 받은

일반적인 편지는 물론이고

친구와 같이 쓰던 교환일기,

수업시간 받은 자잘한 쪽지까지 들어 있었다.


책상엔 보지 않지만 버리진 않는,

언젠가 볼  것 같은 프린트물들이 쌓여가다

용량 초과 상태에 이르러서야 한꺼번에 버려졌다.


나의 사랑도 그러했다.

정리되지 못하는 감정은

시간을 끌고 끌다

기어이 나를 새로운 사람에게로

자유롭게 데려가지 못했다.


머릿속은 또 얼마나 자주 뒤죽박죽인지

다양한 생각들로 넘쳐나다

이내 드라이 빗에 휘휘 감긴 머리칼처럼

엉클어진 상태가 되곤 했다.




전업주부가 된 지 1년이 지났다.

집에 있는 시간이 많지만

나에게 정리는 여전히 힘든 일이다.


나름의 노력이 쌓여

조금은 달라졌지만

내 상상만큼 드라마틱하진 못했다.


가끔 집에 와서 실망감을 내비치던 친정엄마의 한숨이

조금은 줄어든 정도라 할 수 있겠다.




마침 반갑게도 가까운 동네 복지관에서

정리수납전문가 과정을 연다기에 신청하게 되었다.


"버리자. 버림으로 자유를 누리자.

추억은 물건이 아닌 마음에 간직하자.

버림으로 생긴 공간에 꼭 필요한 것을 채우자."


뻔한 얘기들 속에서

"모든 물건에 자리가 있어야 한다"는 말에

생각이 머문다.


언제나 그, 제자리가 문제였다.

내 책상 위 물건들도

복잡한 머릿속도 제자리가 없어

그리도 방황했던 것이다.

제자리가 어디인 지 몰라 놓일 곳을 찾다가,

이내 아무 곳에나 비집고 들어가

두 다리를 제대로 뻗지 못한 채

옆으로 웅크려 눕게 되는 것이다.

때론 어디쯤에 간직했는지 몰라 여기저기 뒤적이다,

시간만 흐르고 찾지 못하고 마는 것이다.




이 수업을 듣기 시작할 무렵

내가 좋아하는 연예인 중 한 명인

신애라가 한 정리 프로그램에 등장했다.


연예인들의 집에 찾아가 정리정돈으로

숨통을 틔게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신애라는 내가 그리 좋아하는 연예인은 아니었다.

어린 시절 '사랑이 뭐길래'에

이재룡의 상대역, 통통 튀는 새침한 약사 역을 할 때는 아예 관심 대상도 아니었다.

그 후 '사랑을 그대 품 안에'에 나왔을 때는

차인표에 푹 빠져

그를 앗아간 그녀가 몹시 얄밉기까지 했다.


하지만 어느 순간,

내 눈에 들어온 그녀는

말간 표정과 명랑한 눈빛,

분명하고도 다정한 말투로 빚어진

참 예쁜 그릇 같았다.


그 그릇 안에 담긴 것이 무엇인지 궁금해졌다.


뭔가가 있는 것 같은데.


분명 단 한 가지의 이유만은 아닐 것이다.

하지만

그녀를 그토록 화사하게 만드는 매력 속에

정리의 힘도 꽤 좋은 목에서 한자리를 차지하고 있진 않을지.


명료하고 단순하게

밝고 명랑하게,

나도 그녀처럼.

몸도 마음도 나의 물건들도

더 이상 방황하지 않고

자신의 자리로 돌아가 마음껏  있도록

하나하나 제자리를 마련해줘야겠다.



방해꾼이 있을지언정^^



커버사진출처 : http://stoo.asiae.co.kr/article.php?aid=65585343912

작가의 이전글 겁쟁이 엄마의 '날카로운 첫 출산의 추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