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혼례 준비 과정

가마는 빌려드립니다. 단 가마꾼은 알아서 구하셔야 돼요.

by 솔아Sora

사실 결혼식 준비는 시아버지가 거의 다 해주셨다. 그래서 내가 잘 모르는 부분이 많지만 일단 기억나는 부분 위주로 써보려고 한다.


전통혼례를 주관하는 곳이 내가 알기로는 업체가 몇 곳 없거나 한 곳이었던 것 같다.


기러기는 평생 서로만 보고 산다고 하여 전통혼례 때 기러기를 입장시킨다

그곳에서 주관을 하였고, 기본 필수로 다음과 같은 사항을 해준다.

기본 사항은 백만 원 후반 대였던 것 같다.


-혼례 진행 - 국가공인 예절지도사라고 한다.

집례관, 집례, 집사가 있다고 한다.

-혼례의상을 대여해줘서 신랑은 곤색 옷, 신부는 빨간 대례복을 입는다.

(그날 초록색 대례복도 가져오셨다. 나한테 빨강, 초록 중 선택하라고 하셨고 내 얼굴과는 빨강이 더 맞는 것 같아서 빨강으로 골랐다.)

-혼례상차림 및 혼구용품 대여

이렇게 혼례상차림을 해주셨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선택사항이 있다. 역시 각 선택사항마다 몇 십만 원에서 백만 원 정도 한다.

-풍물놀이, 혹은 태평소, 판소리 등 선택 가능 : 우리는 풍물놀이를 하였다.

-원판 및 스냅사진 : 시부모님 댁이 한옥이어서 식 전에 사진을 찍었는데 스냅사진이 잘 나왔다.

-비디오 : 이것도 선택해서 파일을 받았는데 아직 한 번도 안 틀어봤다 ;;

-메이크업 : 이것도 선택했다.

-스튜디오 촬영 : 연계된 곳이 있어서 드레스를 입고 웨딩사진을 찍을 수 있었다. 혼례는 전통혼례로 올려서 한복 입고 결혼식을 했지만 드레스 입고 웨딩사진도 찍어봐서 드레스 못 입어봤다는 후회를 남기지 않아 좋았다.

-폐백음식 : 이것도 선택해서 진행했다.

-꽃가마/사인교 : 꽃가마는 선택했고, 신랑은 말을 빌렸기 때문에 사인교는 선택하지 않았다.

처음 타 본 꽃가마

-출장 뷔페 선택 : 이것은 시아버지가 다른 업체에서 선택한 것으로 안다.


그리고 신랑, 신부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준비하라고 하였다.

-대례복은 대여지만 안에 입을 한복은 각자 준비해야 한다. 그래서 우리는 근처 한복점에서 한복을 대여했다.

-기럭아범을 섭외하라고 한다. 기러기를 들고 신랑과 함께 입장하는 기럭아범으로, 이것도 우리 지인 중에 부탁하였다.

-꽃가마 선택 시 가마꾼을 섭외하여야 한다. 업체에서 나를 들어주지(?) 않기 때문에 가마꾼을 신랑 친구들과 친척 중 4명을 골랐다. (그 더운 날 무거운 나와 가마를 들어주셔서 정말 감사했다..)

-남녀 초롱동이를 각각 1명씩 섭외하라고 하였다. 초롱동이는 귀여운 나의 여조카 두 아이한테 부탁했고, 식 당일에도 어르신들이 매우 귀여워하셨다.


전통혼례는 이것저것 신경 쓸 일이 많았지만 업체에서 잘 진행해주었고 시부모님이 많이 신경을 쓰셨다.


장소가 한옥이고 처음 큰 일을 치르느라 몇 가지 아쉬운 점이 있었지만 볼거리도 많고 요즘 시대에 쉽게 보기 힘든 광경이라 인상 깊기도 했던 것 같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말 타고 입장하는 신랑, 가마 타고 입장하는 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