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이브 프로젝트 : 50]
[Archive 050] 2002, Designed by GM Daewoo Design Forum. ⓒ Dong Jin Kim
신개념 MPV를 표방하는 플렉스는 오토와 함께 서울모터쇼에 출품되었다. 다만 적용된 파워트레인은 XK엔진의 L6가 아닌 24 밸브 V6 커먼레일 디젤 엔진으로 대우차 계열에서 사용된 적 없는 생소한 파워트래인이다. 최대출력 191/3,600 ps/rpm, 최고토크 40.8/2000 kg.m/ rpm을 발휘하는 이 미상의 엔진은 시기상 쌍용 무쏘 등에 적용된 OM602 엔진 정도가 유력한 후보군에 드나 정확한 전말은 생각 없이 보도자료를 작성한 부서 담당자만 알고 있을 터이다.
플렉스의 진가는 실내 공간이다. 데쉬보드 전체를 3개의 디스플레이로 덮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구현했고 보다 안락한 환경을 조성하고자 바닥을 목재 패턴으로 마감하고 홈 인테리어 분위기를 연출, 실내 공간의 기능성을 중시했다. 3열 9인승으로 구성된 좌석은 모두 백프래임 폴딩이 가능해 캠핑용, 이동 사무실용, 화물 수송용 등으로 다양하게 변형이 가능하다. 2열 좌석은 3열 승객의 하차를 염두해 양 옆 좌석을 중앙 좌석 속으로 넣을 수 있는 틸팅 구조로 만들었다. 외부 역시 실내의 지향을 그대로 따라간다. 수평적인 루프라인을 가진 모노캡 테마를 차용하고 (오토와 마찬가지로) 수어사이드 도어를 장착해 실내 공간을 최적화했다.
서울에서 데뷔를 마친 플렉스는 이듬해 독일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유니버스'라는 이름으로 다시 출품되었다. 이후 한국으로 돌아와 군산공장 홍보관에 잠시 보관되다 여수 한영대학교에 기증되었다. 회사의 새 출발을 알린 플렉스는 결국 GM대우 브랜드와 함께 주차장에서 짧은 생을 마쳤다.
FLEX 제원
- 전장(mm) : 4,673
- 전폭(mm) : 1,997
- 전고(mm) : 1,720
- 축거(mm) : 2,8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