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우주먼지 삼팔이 Jan 24. 2023

3. 비우기

나의 방은 비우고 버려서 덜어낼 것이 없는 모든 물건들이 그 자리에 있는 상태다. 

마치 오래전부터 그 자리에 있던 것 같은 느낌이 좋다. 

나를 안심시킨다. 


쓰레기통을 비운다. 

버려야 할 것들이 잠시 거쳐가는 공간. 

가끔 잘못 들어간 것들이 다시 기회를 가지는 공간. 

그렇기에 완전히 비우는 것에 일종의 책임감도 느낀다.


마음도 비운다. 

마음에 쌓인 먼지를 멀리서 바라보면 퍽 운치는 있겠지만

타인과의 비교에서 안도감을 얻는 내 비겁함은 코끝을 비릿하게 찌른다. 

나의 삶을 살자는 머릿속 공허한 다짐을 내 몸이 있는 힘껏 거부하거나

정신적 면역력이 뚝 떨어져 스스로 찾아가는 자기혐오에 짓눌릴 것 같을 때 마음을 비운다.

 

인생에 있어 조금은 버거웠던 굴곡 뒤에 남은 마음의 얼룩들.

얼룩을 지우고자 생긴 나의 강박들.

마음의 미니멀리즘이 간절해진 이유다.


매 순간,

인생의 책임감을 시험하는 얼룩과 강박과 반작용에

별 것 아닌 것에 집착하거나 별 것인 것을 모른 척하거나

당장 결정하고 싶다거나 결정을 되도록 미루고 싶다거나

무언가 비워지면 무언가 차오르며 마음이 지쳐갈 때.

내가 짊어진 이런 사실을 마음 한켠에 정리한다.

극복했던 과거의 후회에 잠식되지 않기 위해 정리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2. 시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