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음미숙 Jan 03. 2024

오늘도 조기 퇴근을 합니다

조기 퇴근을 하는 날이 늘어날 때마다 불안한 이유

2023년 마지막 출근 날, 조기 퇴근을 했다. 크리스마스 연휴, 황금연휴, 명절 연휴 등 긴 연휴가 시작되는 전날 조기 퇴근하는 횟수가 많아졌다. 초반에는 신이 나서 뒤도 안 돌아보고 회사를 뛰쳐나갔지만 조기 퇴근 하는 날이 늘어날 수록 마음이 무거워졌다.







나는 12년 째 콜센터에 근무하고 있다. 아침 9시부터 6시까지 쉴 틈 없이 전화를 받아야 한다. 하루에 화장실을 갈 수 있는 시간은 30분 정도다. 전화를 끊고 상담 이력을 남기기도 전에 다음 전화를 받아야 하루 목표 건수를 채울 수 있다. 이런 환경에서 조기 퇴근은 다른 회사 이야기였다.






AI가 발달하면서 많은 직업이 사라질 것이라는 내용을 책에서 보았다. 콜센터도 그중 하나였다. 탐독을 좋아하는 난 AI와 관련된 책들에 파고들었다. 머리로는 이해가 되었지만 아직 회사에 잘 다니고 있어 가슴으로는 와 닿지 않았다.








올 것이 왔다. 우리 회사에도 AI 관련 부서가 늘어나고 회사 홈페이지에는 챗봇이 등장했다. 몇 년째 감축되는 인원은 점점 늘어나고 센터 하나가 사라지기도 했다. AI와 챗봇이 우리 일들을 다 해주니까 결국 조기 퇴근 하는 날이 많아졌다.







온라인, 인터넷의 발달로 웬만한 업무는 고객들이 회사 홈페이지에서 다 처리할 수 있다. 홈페이지에서 하다 하다 안되면 콜센터로 전화 했기 때문에 일반 상담보다는 불만 접수가 많다.
이제는 AI와 챗봇의 업무 범위가 늘어나면서 불만 접수도 줄어들고 있다.







나는 우리 회사가 좋다. 직장인들이 들으면 화를 낼 수도 있는 이야기지만.
물론 입사 초반에는 매일 울면서 퇴사를 입에 달고 살았다. 진급에서 여러 번 탈락할 때마다 이 회사와는 인연이 아니라고 또 울었다. 지금은 마음 편히 맨 아래 사원으로 맡은 일만 열심히 하고 있다. 돌이켜보면 회사 덕분에 생계 걱정 없이 이렇게 글을 쓸 수 있게 되지 않았나 고마운 생각이 든다.








앞으로도 내가 지금 하는 일을 오랫동안 하고 싶다. 올해도 힘들다며 희망이 없다며 퇴사하고 휴직하는 동료들을 보고 내 자리도 위태로울까 하는 불안이 꿈틀거린다. 그게 언제가 되었든 미련이 남지 않게 회사를 사랑해야겠다. 내년에도 광화문 거리를 걷고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부팀장을 그만두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