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묘링 Sep 06. 2021

이기적인 사회복지사

멋모르고사회복지학과

가고 싶은 학과를 적어내라기에 '국어국문학과' '사회복지학과'를 써냈고 사회복지학과에 입학했다. 그렇게 사회복지학과 학생이 되었다. 노령인구 증가로 인해 복지 쪽 전망이 좋단 신문기사. 그 한 문장을 보고 선택된 진로. 이게 맞는 건가란 생각이 들기도 전에 1학년이 되었다. 


'사회복지학과 애들이라면 다 선하지 않을까' 란 생각은 착각이었음을 얼마 지나지 않아 깨닫게 되었다. '사회복지사로 일하는 사람들은 다 착하지 않을까' 란 편견과 같달까. 또라이 질량 보존의 법칙. 무리엔 꼭 대장 노릇 하려는 자와 파를 가르는 자들이 존재했다. 갓 성인. 갓 20살. 그들만의 세계에서 꾸밀 줄 안다는 애들이 모인 집단이 만들어졌다. 무리로 활동하는 게 특징이었다. 같은 과 학생들을 얕잡아보기 일쑤였는데 제일 기억에 남는 건 습관처럼 타인의 외형을 비꼬듯 말하는 것이었다. 당시 통통했던 학생이 탈색을 하고 왔다. 아니나 다를까 그들 중 몇몇이 다가가 '머리 봐 병아리야 뭐야, 하얗게 된 털도 있어ㅋㅋㅋㅋㅋㅋㅋ 어디서 했어? 거기 절대 안 가게ㅎㅎ' 란 말을 하는 것이 아닌가. 고등학교에서 일진놀이하던 애들이 그 습성 못 버리고 20살이 되었구나 싶었다.


그렇게 4년. 보여주기 식의 장애인복지관 실습. 봉사시간 채우기. 졸업. 사회복지사 1급 취득. 사회복지사로 활동하는 동기들은 극소수. 전망 좋다 떠들어대지만 취업 잘되는 학과 그 이상은 없었다. 사회복지사는 복지를 위해 일하지만 나를 위한 복지를 찾긴 힘들다. 오죽하면 '사회복지사에게 복지를' 이란 말이 있겠는가.


그렇게 몇 년, 복지사로 일하다 복지사란 이름을 내려놓기로 했다. 복지사의 처우가 개선되면 다시 사용할 마음이 들 수도 있겠지. 하지만 앞으로 몇십 년은 가망 없지 않을까 생각한다. 복지사도 하나의 직업이다. 봉사와 희생을 강요하지 않았으면 한다. 당연히 받을 수 있는 복지를 원함에도 복지사는 '이기적이다' 란 말을 듣는다. 그렇게 이기적인 복지사는 필드를 떠난다. 




대표 사진 : Photo by Magnet.me on Unsplash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