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빛나는 Aug 01. 2020

공감 따위 개나 줘버려

타인을 이해하기(4)



고백컨대, 나는 공감(마음 알아주기) 예찬론자이다.

공감은 언제나 옳다고 믿는 사람이다.

(여기서 공감은, 비폭력대화에서 얘기하는 공감.이다. 언젠가 글로 쓸 날이 있기를.)

마음의 어려움들을 공감으로 해결해 왔고, 또 그럴 수 있다고 믿고 있다.

그것이 스스로를 이해하는 '자기 공감'일 때도 좋고,

다른 사람이 내 이야기를 잘 듣고 나의 마음을 알아줄 때는 그것만으로도 충분한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잘 들으려고 한다.

잊어버릴 때도 많지만, 대체로 정신을 제대로 차리고 있을 때면

특히 누군가가 어려움을 호소하는 순간에는 공감으로 반응하려고 노력한다.

그러던 어느 날....


 




                                      

  

오후 6시면 날이 깜깜 해지는 초겨울 즈음이었다.

우리 집 통금(?) 시간인 6시가 넘도록 둘째 아이 2호가 들어오질 않았다.

이제나 저제나... 기다리는데 20분쯤 되어 들어온 2호는

내가 뭐라고 잔소리를 할 틈도 없이 나에게 온갖 짜증을 내기 시작했다.



너무 힘들다고. 책가방, 야구 방망이, 야구 글러브, 자기 잠바,

그리고 친구가 놓고 간 친구 잠바까지 들고

우리 동네 맨 꼭대기에 있는 우리 집까지 오르막길을 걸어오느라 힘들어 죽겠다고.



나는, 맨날 다니던 길에 그것 조금 더 들고 온다고 얼마나 힘들었으랴 싶어서

영혼 없이 "많이 힘들었어?"라고 물었다.

나의 영혼 없는 대답은 2호에게 너무나도 쉽게 간파당해서

그 서운함에 2호는 눈물을 흘리다가 급기야는 드러누워서 진상(!)을 떨기 시작했다.



대책이 필요하다 싶었던 나는 진심을 다해. 많이 힘들었느냐 물었지만 2호의 짜증은 멈추질 않았다.

달래면서 얘기를 들어보니, 그 짐을 다 들고 자전거를 끌고 올라왔던 것이었다!!

그제야, 아... 진짜 힘들었겠다 싶어서.... 이른바 공감(마음 알아주기)을 하기 시작했다.



_진짜 힘들었겠다~

_친구 잠바가 두껍기도 하고, 자전거 잡으니까 손도 없고... 그랬어?

_글로브에, 방망이에, 잠바 2개랑, 자전거까지.... 너무 무겁고 힘들었지?

_힘들게 왔는데 엄마가 그것도 몰라줘서 서운했어?




꽤 시간과 공을 들여 공감을 했음에도 2호의 짜증이 멈추질 않아서 내가 포기하기 직전이었는데

1호가 오더니 2호 입에 무언가를 밀어 넣으며

_힘들 땐 누룽지를 먹어.



헐, 이게 또 뭔 일인가 싶어서 살짝 긴장하고 있었는데 2호가 배시시 웃으며

_ 또 줘~



아.... 이 당황스러움이란,

엄마가 눈치 없이 공감이랍시고 말만 했으니 배고픈 아들은 얼마나 답답했을꼬...

에잇, 공감 따윈 개나 줘버리고 우리는 힘들 땐 먹고 웃자~!!

(개야, 미안~)










7살 아들을 둔 후배가 말했다

"언니, 애가 어린이집 끝나서 데리러 가면 맨날 배가 고프다고 해요.

 점심 먹은 지 2시간밖에 안됐는데, 배가 고프다고 하는 게

 아무래도 애가 혼자라서 외로워서 그런 것 같아요.

 근데 제가 외롭냐고 물어보면 아니래요."


"후배야, 그건 진짜 배가 고픈 거란다.

 종일 반 다니는 우리 애는 4시에 꼭 간식 먹거든.

 애들은 어른들이랑 달라, 그거 진짜 배고픈 거야."


얼마 후

"언니, 진짜 배고픈 거 맞았나 봐. ㅎㅎㅎ"









또 이런 적도 있었다.

나는 어느 날 A가 나에게 한 말에 몹시 상처를 받고 힘들었었는데

B에게 전화를 하면 나를 공감해줄 거란 걸 알고 있었다.

B는 내가 얼마나 속상하고 슬픈지.

서로를 존중하면서 대화하는 것이 나에게 얼마나 중요한지.를 누구보다도 잘 알아줄 것이었다. 



그러나 나는 결국 C에게 전화했다.

왜냐하면 C는 공감 대신 'A가 잘못했네'라고 말해줄 사람이었고.

그 순간 나에게는 그 말이 절실히 필요했기 때문이었다.





공감이 언제나 옳은 것은 아니다.

때로 공감보다는 무조건 편들기, 위로, 같이 화내주기 등이 더 필요한 순간도 있다.

억하자.

'공감'이 만병통치약은 니라는 것을






여전히 실수하고, 여전히 상처를 주고받고 삽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금 편안해졌고, 행복해졌습니다.

제 자신을 수용하고 타인을 이해하며 삶에 감사하게 된 과정에 대한 이야기이며

저는 지금도 이 과정 중에 있습니다.

다만, 이 글이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이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먼저, 나를 공감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