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udy Mar 07. 2021

고등학교 시절로 다시는 돌아가고 싶지 않은 이유

후회 없는 삶을 산다는 것은

지금의 기억을 가지고 10년 전으로 돌아갈 수 있다면?



가끔 친구들과 고등학교 시절로 다시 돌아간다면 뭘 할까 이야기를 나눌 때가 있다. 요즘은 누구와 얘기해도 과거로 돌아가 비트코인이랑 삼성전자를 사야 한다로 귀결이 되지만, 그런 금전적인 요소를 제쳐놓고 보았을 때 고등학교 시절로 돌아가고 싶느냐 그러지 않느냐는 항상 의견이 갈렸다. 


그리고 내 의견은 항상 절대 돌아가고 싶지 않다이다. 


나는 교육열이 꽤 극렬한 지역에서 고등학교를 다녔다. 공부 잘하는 아이가 가장 선망을 받는 곳, 그 누구도 왜 공부해야 하는지를 묻지 않고 공부가 그저 당연한 곳. 밤새서 시험공부를 하고, 밥 먹을 시간도 없이 연달아 학원을 가는 게 당연한 곳에서 학교를 다녔다. 


이런 곳에서 학교를 다녔다고 하면 나를 굉장히 불쌍하게 보기도 하는데, 고등학교 시절의 나는 그리 불행하지 않았다. 지금처럼 모두가 스마트폰을 쓰던 시절이 아니었고, 또 공부를 잘하면 성공한 인생을 살 수 있다는 믿음이 아직 남아있었던 시절이기 때문에(이렇게 말하니 엄청 옛날 같은데 10년도 안 된 이야기이다) 나는, 그때 함께 학교를 다녔던 우리는 모두가 이렇게 살고 이게 맞는 거라고 생각했다. 고등학교 밖을 넘어선 세상에서 사람들이 어떻게 사는지를 몰랐기 때문에 그냥 삶이란 이런 거라고 생각했다. 


대학에 진학해 세상을 좀 더 알아가면서 공부는 절대 성공을 보장해 주지 않는다는 것을, 그리고 그걸 나만 모르고 있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그제야 고등학교 시절의 내가 조금 안쓰러워졌다. 공부가 뭐라고 그렇게 내 인생을 갈아 바쳤을까, 운동도 좀 하고, 취미생활도 좀 하고, 친구들이랑도 좀 더 놀러 다닐 걸. 내가 좋아하는 것도 찾아보고 세상 공부도 좀 해 볼걸. 


하지만 안쓰러운 것과 별개로 내 고등학교 시절이 후회스럽지는 않다. 그때의 나에게 주어진 정보는 한정적이었고, 나는 그 속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 했으니까. 


내가 고등학교 시절로 다시 돌아가고 싶지 않은 이유는 그 시절이 너무 힘들었기 때문이 아니라, 나는 고등학교 시절을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 해 후회 없이 살았고 지금 다시 돌아간다 하더라도 결코 그때만큼 열심히 살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갑자기 이런 주제가 생각이 난 건 요즘 들어 과거에 내가 이런 선택을 했다면 내 인생이 어떻게 달라졌을까 하는 생각이 자주 들었기 때문이다. 다양한 상황을 상상하고 있다가 문득 이 모든 가정들은 내가 대학에 들어온 이후의 상황만 가정하고 있다는 걸 깨달았다. 


생각해 보면 대학을 들어온 이후에 이걸 할걸, 저걸 할걸 하는 생각은 많이 했지만 고등학교 때 이걸 했어야 했다 저걸 했어야 했다 하는 생각은 한 적이 없다. 고등학교 시절의 일은 비록 그게 지금 보기에 결코 좋은 선택이 아니더라도 그때는 어쩔 수 없었고, 다시 돌아가도 나는 같은 선택을 할 수밖에 없었을거라고 무의식 중에 생각하고 있었다. 


대체 무슨 차이일까 곰곰이 생각을 해 보다가 결국 차이는 내가 주어진 것에 얼마나 열심히 살았는지의 차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고등학교 때의 나는 아는 게 없었기 때문에 다들 이렇게 살고 그게 맞는 삶인 줄 알았다, 그래서 내가 가진 모든 걸 불태우고 후회 없는 삶을 살았다. 


하지만 대학교에 들어와 아는 게 많아지자 오히려 혼란스러워지기 시작했다. 이 길이 맞는 건지, 다른 길을 택해야 하는 건 아닌지, 남들이 택하는 길을 나도 따라가야 하는 게 아닌지. 노력은 성공을 보장하지 않는데 노력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 꼭 이렇게 아등바등 살아야 하는 걸까. 복잡한 정보 속에서 나는 갈팡질팡 했고 결국 그 무엇도 제대로 하지 못한 채 대학생활을 마무리했다. 


그때의 선택이 틀린 선택이었을지라도 내가 가진 모든 것을 불태우며 살았다면 적어도 나는 지금 과거를 후회하고 있진 않을 거다. 


결국 내가 고등학교 시절을 후회하지 않는 것도 그때의 선택이 꼭 옳아서가 아니라 그때는 그게 최선이었다는 걸 알기 때문이니까. 


물론 늘 그렇듯 후회는 의미가 없다. 백날천날 가정을 한들 과거를 되돌릴 기회는 돌아오지 않고 우리가 할 수 있는 건 먼 미래의 내가 오늘을 후회하지 않도록 열심히 사는 것뿐이니까. 


고3 시절 항상 스터디 플래너에 11월 13일(수능날)에 오늘을 후회하지 않을 수 있도록 이라고 적어 두었던 기억이 난다. 


10년 후에 오늘을 후회하지 않을 수 있도록






작가의 이전글 만년필, 노트, 종이책의 공통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