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영현 May 15. 2022

굳센 맏언니가 없었더라면

중국 현대문학을 공부하며(5)

  내가 사랑하지 않는 사람과 원치 않는 결혼을 한다면? 상상만 해도 너무 끔찍하다. 지금이야 주변에서 부모에 의해 성립되는 혼인은 찾아볼 수 없게 되었지만, 불과 100년 전만 해도 중국 여성들은 이런 현실을 마주해야만 했다. 입센은 그런 수많은 여성에게 <인형의 집>을 통해 든든하고 굳센 ‘맏언니’가 되어주었다. 그러자 자연스럽게 려은, 풍원군, 빙심과 같은 똑 부러진 동생들이 생겨났다. 


  려은의 <돌아갈 곳은 어디인가>를 읽으며 나중에 결혼을 하거든 배우자 될 사람이 ‘우리 임신했어요’ 라는 말을 쓸 줄 아는 사람이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두 청춘남녀가 서로 사랑해 결혼한 후부터의 모든 일은 둘이 힘을 합쳐 함께 하는 것이란 것을 다시 한번 깨닫게 해준 작품이었다. 아직도 임신과 육아는 여성의 구역으로만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음에 개탄스러울 뿐이다.

 

  풍원군의 <단절>과<여행>은 내 심장을 미친듯이 뛰게 만들었다. 이전부터 부모님께 남자친구와의 교제 사실을 말씀드리면 돌아오던 것은 늘 탐탁치 못한 반응이었던 반면, 남동생의 외박과 연애에는 간섭조차 하지 않으시던 모습이 생각나 풍원군의 소설에 더더욱 이입하게 되었다. 글을 읽다가 화가 나 씩씩거리기도 처음이다. 글을 읽을수록 수많은 물음표가 머릿속을 어지럽혔다. 현대 여성 작가들의 작품을 관통하는 주제 중 왜 이 주제만이 유일하게 100년이 흐른 지금까지도 어두운 그늘 아래 숨어있는가? 왜 지금도 여성에게만 순결과 정조를 강요하는가? 누구나 평등한 21세기에 살아가는 사람들이 어찌하여?

 

  빙심의 <장홍의 누나>를 읽자마자 할머니와 엄마가 떠올라 애써 눈물을 참느라 혼났다. 할머니의 아버지는 훈장님이었다. 남자 형제들에게만 지식을 가르쳐 주시던 아버지는 할머니에게 서당에서 공부 대신 이른 나이에 시집을 요구하셨고, 가난한 칠 남매의 넷째로 태어난 엄마는 막냇삼촌의 학비를 대기 위해 대학을 포기하고 사회로 뛰어들어 직장 생활을 하셨다. 불과 몇십 년 전에도 남존여비의 봉건관념이나 경제적 곤란으로 인해 교육의 기회를 박탈당하거나 포기하게 되는 것은 여성들이었다는 사실에 뒤통수를 얻어맞은 것 같았다. 문득 내가 대학교에 합격했을 때 할머니와 엄마가 나보다 더 기뻐하시며 눈물까지 보이시던 모습이 생각났다. 그들이 보인 눈물은 더는 이런 아픔을 대물림하지 않아도 된다는 기쁨의 눈물이었을까, 당신의 뜻을 이루지 못했던 서러움의 눈물이었을까? 짐작하건대, 기쁘면서도 슬픈 묘한 감정의 눈물이었으리라.


  100년 전 여성들의 고군분투로 인해 지금 내가 자유를 누리듯, 미래의 후손들을 위해 어떻게 하면 지금보다 더 자유롭고 평등한 사회를 구현해 나갈 수 있을지 고민하게 되었다. 

작가의 이전글 물음표와 느낌표가 반복되는 것이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