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말년대길 김부장 Jul 20. 2022

책읽기 2. 사람이 사람을 이해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

모두의 침묵 / 이나리 / 문학동네

도서관에서 우연히 고른  『모두의 친절』

제목도 제목이거니와 표지도 예쁘다. 그리고 낯설지 않은 '이나리'라는 작가의 이름.

1년 전쯤, 『젊은작가상 수상작품집』에서 누군가의 소설에 대해 쓰신 서평을 봤던 것 같다.


여하튼...

이나리 작가의 단편 모음집 『모두의 친절』은 기 발표된 7개 작품과 1개의 신작이 실려 있다.

길이 상으로는 '掌篇'의 느낌도 있으나, 그 내용들은 '콩트라 할 수 없는 무게감'을 가지고 있다.

아침에 사무실에 출근하여 PC-On이 되기까지 15분 ~ 20분 내외에 한 편씩 읽을 수 있어 좋았다.  

읽는 데 걸린 시간이나 글의 길이에 비해 작가가 던지는 화두는 그냥 가볍지만은 않았다.

나는 사실 무겁고 어두운 이야기를 별로 즐기지 않는다.

그럼에도 이 책의 각 작품들은 그러한 나에게도 무언가를 좀 더 생각하게 만드는 힘을 느낄 수 있었다.




이 단편 모음집의 제목에 해당하는 소설 '모두의 친절' 안에는 또 하나의 이야기가 등장한다.

글쓰기 수업을 하는 주인공 원영이 지도하는 한 수강생의 소설이다.

그냥 착해 보이는 주인공과 거의 매일 자신의 아이를 돌봐달라는 이기적인 거짓말쟁이 옆집 언니가 나온다.

어느 날 재택근무 중인 주인공이 중요한 비대면 회의 등으로 아이를 맡아줄 수 없는 상황이 생기고 (맡아주지 못한 게 원인이든 아니든) 아이가 실종되는 사건이 발생하고 만다.

그리고 그로 인해 수업 과제 속 소설의 주인공은 원망의 대상, 사죄의 주인공이 되고 만다.




이 짧은 글에서 혹여 그 옆집 언니가 주변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우리는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 보았다.

그리고 나도 모르게 착하게 배려만 해 온 그녀에게 이런 말은 듣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호의가 계속되면 그게 권리인 줄 알아!!"


어쨌든, 사람과 사람이 관계를 맺고 살아가는 일은 쉽지 않다.

살아온 날과 관계들이 더 쌓여 갈수록 더더욱 그래 왔던 것 같다.

'그래도 앞으로 더 많은 날을 살아내면 좀 달라질 거야!'라고 쓴 위로를 스스로 건네 본다.



 

"사람이 사람을 이해한다는 건 가능한가.

사람들 각각은 언어도, 문화도, 법률도 모두 다른 독립된 세계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사람들이 서로를 완전하게 이해한다는 건 불가능에 가깝지 않나.

그런 생각을 오랫동안 해왔다.

그 세계들이 맞닿아 부딪치는 순간을 말하고 싶었다." - 작가의 말 중에


정말 그렇다. 사람이 사람을 완전히 이해하기란 불가능한지도 모르겠다.



덧) 혹시 몰라,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을 빌려 왔다.

     앞으로라도, 사람들과 어떻게 관계를 맺고 살아가야 할지 다시 한번 고민해 보기 위해...


작가의 이전글 영업소장 2. 다달이 부치는 손편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