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명철 Feb 11. 2024

내가 글을 쓰는 이유

글을 쓰는 일은 약간 귀찮기도 하고 가끔 머리가 아플 때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글을 쓰는 이유는 무엇일까?


첫 번째는 내 생각을 정리하기 위해서이다. 요즘 책을 읽고 어떤 현상과 화두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고 있다. 하지만 훈련이 안 돼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생각으로만은 정리가 덜 되거나 생각이 금방 휘발되는 경우가 많다. 그럴 때 글을 쓰면 생각도 정리가 되고 기억이 잘 나는 경우가 많다.


두 번째는 나에게 하는 다짐이다. 나는 어떤 글을 쓰면 내가 그렇게 잘 살고 있기 때문에 쓰는 건 아니다. 오히려 앞으로 그렇게 살고 싶고, 까먹었거나 약해졌을 때 스스로를 다잡기 위해서 글을 쓰는 편이다.


세 번째는 말하고 싶은 욕망이다. 다들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어떤 새로운 생각을 하게 되면 사람들에게 내 생각을 말하고 싶다. 그리고 사람들의 반응이 궁금하고 내 생각에 대해 공감이나 인정을 받고 싶은 욕구가 있다. 또 다른 의견이 있으면 그 의견을 듣고 다시 한번 생각해 보고 내 생각의 틀도 넓히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나는 안다. 나는 누구를 가르칠 입장도, 남을 지적할 입장도 아니다. 내가 해야 될 것은 내 삶을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 방법을 찾고 노력하는 것이다. 그 와중에 내 글이 다른 사람들이 행복한 삶으로 가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하는 게 나의 작은 바람이다. 나의 글이 다른 사람에게 상처가 아니라 작은 희망이 될 수 있기를.

작가의 이전글 독립적인 사람과 연애를 해야되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