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허경심 Aug 24. 2023

나만의 핵심 가치

저는 17년 직장 생활을 뒤로하고 난생처음 프리랜서로 살고 있습니다. 제가 준비한 프로젝트를 함께 할 분들의 모집을 위해 글을 썼어요. 글을 쓰면서 이렇게 쓸까, 저렇게 쓸까,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더 반응할까 아주 사소한 것마저도 고민하고 또 결정을 못 내리고 있는 저를 발견했어요.


어떤 결과가 나오든 받아들이고 그에 대한 책임을 질 각오를 단단히 해야 하는데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과 불안감 때문에 자꾸만 피하고 싶었나 봅니다.


어떤 결정을 내리기 힘들 때는 나의 핵심 가치를 생각해 보라고 배웠습니다. 저의 핵심 가치는 사랑, 나눔, 성장, 진정성입니다. 핵심 가치에 비추어 생각해 보니 처음부터 잘못되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더 반응할까?'가 아니라 '어떻게 하면 사람들을 더 도와줄 수 있을까'로 질문했어야 했어요. 저의 핵심 가치에 비추어 생각해 봐야 했어요.


여러분의 핵심 가치는 무엇인가요? 결정을 내릴 때 등대가 되어줄 핵심 가치가 있으신가요?



매거진의 이전글 오늘도 타인과 나를 비교하며 작아지셨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