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트맵 매거진 Nov 07. 2022

'학생'으로서의 마지막, '작가'로서의 첫발 - 졸업전

돌아온 졸업전시회 시즌!

매년 이맘때쯤이면 전국의 수많은 대학에서 졸업 전시회를 개최합니다. 졸업 전시회, 전시에 참여하는 학생들에게는 ‘학생’이라는 타이틀을 내려놓고 ‘작가’로서의 첫발을 내딛는 의미 깊은 전시이기도 하죠. 한 해의 마지막이 보이는 11월이지만 이 학생들에게는 끝이자, 새로운 시작이며 몇 년간 쌓아왔던 것들을 터뜨리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덕분에 우리는 한 공간에서 다양한 ‘작가’의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는데요. 하지만 졸업 전시는 기간이 짧기도 하고, 정보를 얻기가 쉽지 않아서 접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학생들의 땀과 열정을 담은 졸업 전시회가 보다 많은 이들에게 알려지기를 마음으로, 서울에서 진행되는 여러 졸업 전시를 소개해보려 합니다! 그럼 한 번 만나러 가볼까요?


| 홍익대학교 동양화과 졸업 전시

출처 = 홍익대학교 동양학과


《다른 길을 걷다가도 서로를 마주칠 때가 있습니다》

수년 전 대학이라는 한 길목에서 만난 학생들, 비슷한 길을 쭉 같이 걸어 나갈 줄 알았지만, 어느 순간 제각기 다른 길을 걷고 있음을 알게 됩니다. 그렇게 자신의 길을 치열하게 개척해 온 학생들은 졸업 전시의 길목에서 다시 만나 머물러 있습니다. 전시에 참여하는 24인의 작가에게 이 졸업 전시는 전 생애에 걸쳐 지금까지도 나누고 있는 대화의 흔적입니다. 작가들은 졸업 전시회를 준비하며 대담을 통해 각자의 지나온 여정에 대해 알아갈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2022 홍익대학교 동양화과 졸업 전시는 작가 24인이 자신만의 조형 언어로 관객과 소통하고자 하는 대담의 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장소 : 홍익대학교 현대미술관
기간 : 2022-11-14 ~ 2022-11-19



| 계원예술대학교 시각디자인과 졸업 전시

출처 = 계원예술대학교 시각디자인과


《끝내기》


계원예술대학교 시각디자인과 학생들은 바둑의 바둑알을 하나씩 두어가며 승부를 짓고 손으로 대화를 나누는 과정이 지난 3년과 닮아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무것도 없는 판 위에 바둑알을 두는 것처럼 작가들은 눈으로 나누는 대화를 통해 결과물을 만들어 나갑니다. 전시 제목인 '끝내기'는 바둑 용어 중 한 가지로 서로 집의 경계를 확정하기 위해 마무리 짓는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2022 계원예술대학교 시각디자인 졸업 전시는 각자의 자리를 찾기 위해 질서를 부여하고, 맞추는 과정을 거쳐 이제는 구역을 마무리하는 ‘끝내기’ 과정을 의미합니다.

장소 : 갤러리원
기간 : 2022.11.10 ~ 2022.11.14



| 동국대학교 디자인&미술학과 시각디자인 전공 졸업 전시

출처 = 동국대학교 디자인&미술학과 시각디자인 전공


《algorithm : 규칙속의 이끌림》

우리는 살면서 많은 문제들을 직면합니다. 우리는 이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안들을 내놓으며 발전해 나아갑니다. 동국대학교 디자인&미술학과 시각디자인 학생들은 아직 성숙하진 않지만, 디자인에 대한 작은 흥미로 현재까지 왔습니다. 작가들은 앞으로도 수많은 알고리즘을 거치며 성장해 디자인을 세상에 알릴 수 있는 미래로 확산합니다. 2022 동국대학교 디자인&미술학과 시각디자인 전공 졸업 전시 제목인 'algorithm'의 a는 art의 첫 철자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소문자로 표현한 이유는 아직 완벽하지 않은 작가들의 모습을 표현했다고 해요.

장소 : 아라아트센터
기간 : 2022.11.09 ~ 2022.11.15



| 건국대학교 현대미술학과 졸업 전시

출처 = 건국대학교 현대미술학과


《Curtain! : 여기서 막!》

전시 제목인 'Curtain! : 여기서 막!'은 무대에서 관객의 주의를 끌기 위한 말로 쓰이는 용어입니다. 그러한 의미에서 2022 건국대학교 현대미술학과 졸업 전시는 작가들에게 단순히 학사과정의 끝맺음이 아닌 작가로서의 첫 발판으로써 더 큰 무대로 나아가는 새로운 시작입니다. 전시에 참여한 작가들은 동시대 미술에 반응해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고, 개인만의 고유한 시각과 언어로 실험적이고 도전적인 작품들을 제시합니다.

장소 : 마루아트센터
기간 : 2022.11.09 ~ 2022.11.14



| 인하대학교 조형예술학과 졸업 전시

출처 = 인하대학교 조형예술학과

《END. AND,》

2022 인하대학교 조형예술학과 졸업 전시는 작가들에게 각별한 우정을 나눈 14명이 함께하는 마지막 자리임과 동시에, 헤어짐을 뒤로하고 새로운 씨앗이 되어 각자가 원하는 꽃이 되고자 출발하는 자리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지어진 전시 제목 'END. AND,', 각자의 길로 여행을 떠나는 14개의 씨앗은 어디로 향할지, 어떤 일을 겪을지 모르지만 어디로 향하든 꽃이 되어 피어날 것이고, 멀리서나마 서로를 지켜보고 응원할 것입니다.

장소 : 마루아트센터
기간 : 2022.11.16 ~ 2022.11.21


| 중앙대학교 광고홍보전람회 축제


출처 = 중앙대학교 광고홍보전람회


《일상, BE 일상》

중앙대학교 광고홍보전람회 축제는 44회를 맞이한 최대 규모의 대학생 광고 홍보 축제입니다. 올해는 ‘광고, 일상에 스며들다’를 주제로 넘쳐나는 광고를 피하려는 소비자, 그리고 소비자들에게 다가가야만 하는 기업 사이의 이야기를 들려줌과 동시에 일상에 스며들어 있는 광고에 대해 알아봅니다. 전시와 더불어 내부에는 다양한 브랜드 존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번 축제에서는 ARTMAP 브랜드 존도 만나볼 수 있으니 꼭 한번 방문해보세요!

장소 : 중앙대학교 아트센터
기간 : 2022.11.10 ~ 2022.11.11


     




'학생'으로서의 마지막이자, ‘작가’로서의 새로운 시작, 지난 몇 년을 가득 담은 학생, 아니 작가들의 작품들을 만나보고 싶다면, 꼭! 졸업 전시회에 방문해 보세요. 졸업 전시가 널리 알려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아트맵 NOW에 졸업 전시를 모아놓았으니 더 많은 졸업 전시를 만나보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더 많은 졸업전시 보러가기


글 | 아트맵 에디터 노현승
자료 |  홍익대학교 동양학과, 계원예술대학교 시각디자인과, 동국대학교 디자인&미술학과 시각디자인 전공, 건국대학교 현대미술학과, 인하대학교 조형예술학과, 중앙대학교 광고홍보전람회


매거진의 이전글 전시러버들이 할로윈을 즐기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