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크리스안 Aug 11. 2021

30년 동안 공부해온 영어 커리큘럼

영어 커뮤니티 만들기

ep.1 글을 읽고 마침내 영어를 해야 하는 이유를 찾았다! 그럼 다음 단계는 무엇일까? 그 이유를 실현시키기 위해 필요한 영어를 공부하는 것이다! 그럼 도대체 어떤 영어가 필요할까? 이는 아쉽게도 아무도 말해주지 않는다.


30년 넘게 영어를 공부해 오면서 아무도 영어를 왜 공부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진지하게 물어보지도, 어떤 종류의 영어를 공부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았던 기억도 별로 없다. 지금 생각해보면 정말 목적 없이 남들에게 뒤지기 싫어서 막무가내로 열심히 공부만 해왔다.


개인적으로 영어 학습의 종류를 공부 시기와 공부 목적으로 크게 3가지로 나눈다. 일반 영어, 시험 영어, 그리고 직무 영어.


General English


General English 일반 영어는 유치원생,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 직장인, 그리고 은퇴 후의 삶을 즐기는 분들까지 모두 공부한다. 특히 요즘에는 영어 조기 교육 열풍으로 어린 유치원생과 해외여행과 자기 계발을 즐기는 은퇴자 분들도 많이 공부한다. 일반 영어는 영어 읽기, 듣기, 쓰기, 말하기, 문법 영역을 가리킨다.



Academic English


Academic English 시험 영어는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 직장인 분들이 공부한다. 영어가 대한민국 공교육의 한 과목으로 지정된 이후에는 초등학생 때부터 고등학생 때까지 수능 외국어 영역의 족쇄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수능이 끝난 기쁨도 잠시, 대학생 때는 취업을 위해 토익, 토익스피킹, 오픽, 텝스, 지텔프, 심지어 공무원 영어를 공부한다. 또한, 교환학생, 어학연수, 워킹홀리데이, 해외 대학/대학원 유학, 해외 취업을 위해서는 SAT, 토플, 아이엘츠, GRE, GMAT 등의 영어 자격시험도 공부한다.



Professional English


Professional English 직무 영어는 주로 대학생과 직장인이 공부한다. 전공이 정해지고 지식의 수준이 깊어지면 깊어질수록 영어를 더 많이 다양하게 접하게 된다. 비즈니스, 디자인, 마케팅, 테크놀로지, 뷰티, 패션, 헬스케어 등의 정말 다양한 분야에서 영어 능력은 글로벌 시대인 지금 무조건 필수이다.


보통 많이 알고 있는 Business English 비즈니스 영어와 위에서 언급한 Professional English 직무 영어는 그 깊이가 완전히 다르다. 광고에서 나오는 영어로 전화받기 또는 이메일 보내기 등의 비즈니스 영어는 정말 정말 정말 극히 작은 부분이다. Professional English 직무 영어는 단어 그대로 프로페셔널이다. 직무에 따라 사용되는 용어와 표현이 다르고 영어를 통해서 직무의 전문성을 올바르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같은 분야에서 일하는 외국인 동료와 상사는 우리의 모국어가 한국어인지 영어인지 크게 신경 쓰지 않는다. 그들은 우리가 제공하는 전문성에 관심이 있고, 그 전문성을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하다. 따라서 단순히 비즈니스 영어가 아닌, 직무 영어가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핵심이다.



여유로운 해외여행과 자기 계발의 목적이 아닌 이상, 영어를 해야 하는 이유를 찾은 후에 어떤 종류의 영어가 필요한지를 반드시 찾아보아야 한다. 세대에 따라서 목적에 따라서 우리가 영어를 공부하는 목표는 충분히 다를 수 있다. 하지만, 목표 없이 시작하면 중간중간 찾아오는 위기를 넘기기는 사실 쉽지 않다.




The goal is the biggest reason to be consistent and persistent at everything.

이전 01화 영어를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