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TM을 잘 달면 우리 팀의 그로스 해킹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GA(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사용자의 유입 경로를 알려주는 소스/매체 분석 즉 'UTM 분석'이 익숙하실 텐데요. UTM이 낯선 분들을 위해 UTM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와 누구나 무료로 쉽게 UTM을 만들 수 있는 무료 UTM 빌더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잠재고객이 어떤 경로로 우리 홈페이지에 들어왔는지 알려주는 정보를 UTM이라고 하는데요, 마케터에겐 익숙하지만 세일즈 팀에겐 미지의 영역인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UTM은 세일즈 활동에 있어서도 중요합니다.
세일즈 맨이 고객의 유입 경로를 사전에 알고 있으면, ‘어떻게 문의를 남기게 되셨나요?’라는 1차적인 질문에서 ‘~~에 대한 뉴스레터를 읽으신 것 같은데, 어떤 점이 궁금하셨나요?’와 같이 구체적 맥락에 기반한 대화가 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마케팅 및 세일즈의 성과를 데이터로 분석하는 데 있어서도 UTM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마케팅과 세일즈 팀은 ‘그래서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채널이 뭔데? 박람회일까 페이스북 광고일까 콜드메일일까?’를 끊임없이 고민하는데요. UTM을 잘 활용하면, 잠재 고객 확보의 첫 단추인 ‘유입 경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UTM의 원리는 간단하지만, 직접 달기는 꽤 복잡합니다. 이때 무료 UTM 생성기(UTM 빌더)를 이용하면 누구나 편하게 UTM을 만들 수 있습니다.
외부에 공유하고 싶은 웹사이트 링크 URL을 '랜딩 페이지 주소'란에 입력하기
해당 링크를 공유할 채널, 유입 매체 파라미터를 영어로 각각 입력하기(어떤 용어를 입력하여야 할지 헷갈린다면, UTM 빌더 하단의 설명과 예시를 참고해 보세요.)
자동으로 UTM이 적용된 링크를 복사하여 활용하기
UTM과 같은 온라인 마케팅 기술들이 예전에는 인하우스 마케팅 엑셀 파일 혹은 대행사를 위주로 공유되었다면, 이제는 조금씩 한국에서도 누구나 쉽게 활용하는 요소가 되어가고 있는데요. UTM 빌더는 마케터보다도 UTM이라는 개념이 낯설지만, 잘 활용하면 누구보다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세일즈맨 혹은 초기 창업자 대표님에게 편리한 툴인 것 같습니다.
UTM 빌더 페이지를 제공하는 리캐치는 웹사이트에서 인바운드 리드(잠재 영업 기회)를 수집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세일즈 제품인데요. 리캐치 링크에 UTM을 달면 인바운드 및 아웃바운드로 수립된 세일즈 미팅의 유입경로를 자동으로 파악할 수 있다고 합니다.
리캐치 UTM 빌더 하단에서 UTM에 관한 더 구체적인 설명을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