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맥스 May 20. 2024

매출 늘리고 싶은 초기 기업에게 필요한 솔루션

세일즈 시니어를 고용하는 것보다 효율 좋은 세일즈 솔루션을 소개합니다.

비즈니스 성장을 위해 어떤 솔루션을 도입해야 할지 고민하고 계신가요? 비즈니스에서 가장 고민되는 부분은 '매출'이 아닐 수 없는데요. 적재적소에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하면, 리스크 없이 적은 비용으로 매출을 만들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당장 매출로 이어지는 세일즈 솔루션 리캐치를 사용하면 좋은 기업을 소개합니다.

1. 시니어 세일즈 맨이 없는 팀

스타트업의 경우 초기에는 마케팅, 세일즈보다 ‘제품 개발’과 ‘투자 유치’에 집중합니다. 열심히 성장하다 보면, 폭발적인 매출 성장이 필요한 순간을 마주하게 됩니다. 이때는 마케팅과 세일즈가 가장 중요합니다. 투자자도 '매출' 지표를 가져오라고 요구합니다. 하지만, 초기에는 시니어 마케터나 세일즈 멤버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B2C라면 시니어 세일즈 맨이 없더라도 유료 광고를 통해 어느 정도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B2B 스타트업에게 세일즈로 매출을 내기 시작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많은 기업이 노하우나 네트워크가 시행착오를 겪습니다.


매출은 확장해야 하지만 무리하게 채용을 늘리기 어렵다면, 시니어 세일즈 맨의 경험과 노하우를 획득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도입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리캐치는 ‘플레이북’을 통해 초기 기업이 상황별로 활용할 수 있는 마케팅 & 세일즈 가이드인 ‘플레이북’을 제공합니다. 플레이북은 사내에 세일즈 매뉴얼, 마케팅 매뉴얼이 없는 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업무 매뉴얼입니다.


예를 들어, ‘콜드 메시지로 아웃바운드 미팅 잡기’ 플레이북은 어떻게 신규 잠재 고객을 모으고, 잠재 고객을 고객으로 전환하기 위한 링크드인 및 페이스북 활용법, 메일 전송 시 유의해야 할 점을 단계 별로 알려줍니다. 이 기능은 아직 업무 경험이 없는 주니어로 이루어진 팀에게 도움이 되는 기능입니다.


리캐치 제공 플레이북 리스트   

신규 고객사 온보딩하는 법

죽어있는 영업 기회 되살리는 법

페이스북으로 아웃바운드 미팅 잡는 법

서비스 출시 전 SNS로 가설 검증하는 법

웨비나로 신규 잠재 고객 확보하는 법

리캐치 제공 플레이북 콘텐츠 예시

특히 저는 '웨비나로 신규 잠재 고객 확보하는 법' 그리고 '서비스 출시 전 SNS로 가설 검증하는 법' 플레이북이 인상 깊었습니다. 리캐치를 개발한 비즈니스캔버스 팀이 웨비나와 SNS를 잘하기로 알려진 팀인데, 비즈니스캔버스의 노하우가 녹여진 느낌이 들었습니다.


2. 고객 관리를 엑셀로 하는 팀

CRM(고객 관리 솔루션) 도입 전이라면, 고객 관리를 엑셀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엑셀로 잠재 고객을 관리한다면, 초기에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팀이 커지고 고객이 많아질 경우 고객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어려워집니다. 그래서 많은 팀들이 어느 정도 잠재 고객과 고객이 많아지면 CRM 도입을 고민하는 것 같습니다.


채널톡처럼 한국에서 개발한 B2C CRM은 많고 고도화되어 있지만, B2B CRM은 여전히 세일즈포스, 허브스팟 등 가격대가 높은 해외 솔루션이 주를 이루고 있는데요. 초기 기업의 경우 비싼 글로벌 CRM의 비용 대비 효용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CRM은 필요한데, 비싼 글로벌 솔루션이 아니라 가볍고 빠른 국내 솔루션을 찾는 팀에게 리캐치를 추천합니다.

출처: 뉴스레터 디지큐 국내 CRM 소프트웨어 지도


3. 고객 '확보'가 필요한 팀

리캐치는 웹 폼 기능을 통해 고객 관리뿐만 아니라 ‘잠재고객 수집’까지 지원합니다.

검색을 통해서 우리 웹사이트를 발견하고 자연스레 유입되는 것을 ‘오가닉 트래픽’이라고 하는데요. 오가닉 트래픽이 발생하고 있지만, 웹사이트에 인바운드 미팅을 수립할 수 있는 아무 장치도 없다면 잠재 고객을 놓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많은 기업이 웹사이트에서 '문의 남기기' 기능을 달아 두는데요. 기존의 문의하기 기능은 '바로 미팅 수립' 혹은 'CRM(고객 관리 솔루션)'과 연동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리캐치를 웹사이트에 설치하면, 웹사이트 방문자가 기다릴 필요 없이 자동으로 미팅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이 문의를 넣는 시점으로부터 골든타임 5분 내에 연락을 취하면 영업 미팅이 잡힐 확률이 4배 이상 증가한다고 하는데요, 리캐치는 웹폼 설치를 통해 잠재고객의 온도가 가장 높은 골든타임 5분 내에 바로 미팅을 잡도록 도와줍니다. 


4. 콜드 메일을 보내는 팀

콜드메일, 콜드콜은 비용 없이도 누구나 시도할 수 있는 세일즈 방법이므로, 특히 초기 기업들에게 접근성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콜드메일은 콜드메일을 보낸 후, 아주 적은 확률로 답장이 오고 이때 평균 8번의 메일 핑퐁 이후 미팅이 수립됩니다. 

패들에서 전송하는 아웃바운드 콜드메일 예시

하지만 리캐치 수립 링크를 콜드메일이나 SNS에 삽입하면, 메일 핑퐁 없이도 바로 미팅을 수립되므로, 불필요한 이메일 핑퐁을 줄일 수 있습니다. 리캐치 고객사인 마크비전은 미팅 수립 링크가 포함된 콜드메일을 매주 2,000개씩 보냄으로써 세일즈 목표를 달성하고 있다고 합니다.


5. 비용 효율화가 필요한 팀

리캐치에서 지원하는 ‘미팅 수립’, ‘리드 수집’, ‘리드 관리’ 기능을 각각 다른 솔루션에서 구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리캐치를 사용하면 이를 다른 솔루션을 이용하여 구현하는 것보다 약 90% 이상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미팅 수립] 캘린들리, 되는시간 

[잠재고객 수집] 허브스팟, 메타 인스턴트 폼 광고

[고객 관리] 세일즈포스, 파이프드라이브

[데이터 연동] 자피어

리캐치를 사용할 경우 사용자 당 월 5만원에 미팅 수립, 잠재 고객 수집, 고객 관리 기능을 모두 구축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미팅 수립]은 리캐치 무료 기능이므로, 미팅 일정 수립만 필요한 상황이라면 무료로 리캐치를 이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리캐치는 2024 클라우드 바우처(클라우드 보급 확산 사업) 수요기업으로, 바우처로 리캐치를 도입하면 기존보다 80% 할인된 비용으로 세일즈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1) 시니어 새일즈 맨이 없는 팀, (2) 고객 관리를 엑셀로 하는 팀, (3) 고객 확보가 필요한 팀, (4) 콜드메일을 보내는 팀 (5) 비용 효율화가 필요한 팀 중 3개 이상에 해당한다면, 세일즈 솔루션 리캐치 도입을 고려해 보세요. 



이 글은 Re:catch(리캐치) 블로그 콘텐츠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클라우드 보급확산 바우처로 리캐치를 도입해야 하는 이유

작가의 이전글 클라우드 보급확산 사업 선정 순위별 대응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